탄소중립 시대, 석유산업 전략은?…2021 석유 컨퍼런스 열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탄소중립 시대, 석유산업 전략은?…2021 석유 컨퍼런스 열려
  • 방글 기자
  • 승인 2021.12.2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탄소중립시대의 석유산업 방향 모색을 위해 21일 '2021 석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석유 컨퍼런스는 민·관이 함께 석유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연례 행사다. 이번에는 지난 10월에 확정된 ‘2030 NDC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른 석유업계의 탄소중립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석유산업 산·학·연 관계자 150여명이 사전등록을 완료한 가운데, △내년도 국제유가 전망 △탄소중립 구현을 위한 석유산업연구개발 과제 △탄소중립형 석유대체연료 개발동향 및 향후전망 등에 대한 6개 발표 및 전문가 패널토의로 구성됐다.

강경성 산업부 에너지산업 실장은 축사를 통해 "석유업계에 있어 탄소중립은 어렵지만 도전적인 과제"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동안 세계 5위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보유한 경쟁력과 역량을 토대로 석유대체연료 개발, 탄소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등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며 "산업부는 석유업계 탄소중립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석유산업 탄소중립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 중으로, 내년 초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국제석유시장 동향 및 유가 전망 △석유산업 동향 △석유 대체연료 및 기술개발 로드맵 등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석유산업 준비방안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이재승 고려대학교 교수는 석유안보 위협 요소, 권오복 석유공사 센터장은 세계석유수급 동향, 이달석 에경연 본부장은 내년도 국제유가 전망을 각각 발표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의 2022년 두바이유 가격 전망치.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의 2022년 두바이유 가격 전망치. ⓒ에너지경제연구원

구윤모 서울대학교 교수는 글로벌 주요 석유·가스기업들의 탄소중립 대응 전략을 6가지로 나눠 구분하고, 국내 석유기업 혁신을 위한 정부의 지원방안을 제언했다.

박기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실장은 온실 가스 감축을 위한 20개의 핵심기술 및 5개의 감축 전략을, 김종렬 한국석유관리원 처장은 탄소중립형 석유대체연료 개발동향과 전망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전문가 간담회, 업계 의견수렴 등을 통해 석유 산업 지원방안을 적극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