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임태희 이원체제…윤석열 발목 잡는 ‘이상한’ 선대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권성동-임태희 이원체제…윤석열 발목 잡는 ‘이상한’ 선대위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1.12.23 14: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한 선대위에 소통 문제·역할 중복 문제 불거져…선대위 개편 수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비대한 선대위 구조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사오늘 김유종
비대한 선대위 구조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사오늘 김유종

국민의힘이 또 다시 내홍에 빠져들었다. 이준석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임선대위원장직과 홍보·미디어총괄본부장직 등 “선대위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했다. 이 대표의 사퇴 선언은 조수진 공보단장이 자신의 지시를 거부한 뒤 기자들에게 이 대표를 조롱하는 성격의 유튜브 방송 링크를 보낸 데 따른 결정이다.

이러자 조수진 공보단장도 이 대표가 상임선대위원장에서 물러난 지 4시간 만에 “이 시간을 끝으로 중앙선대위 부위원장과 공보단장을 내려놓는다”고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맹추격이 시작된 상황에서, 당내 갈등으로 인해 당대표와 최고위원이 선대위에서 물러나는 사상 초유의 일이 터진 것이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이 사건을 두고 ‘예견된 일’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윤석열 대선 후보 캠프가 ‘매머드급’으로 구성되다 보니, 지휘 체계에 혼선이 빚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재 영입에 대한 잡음이나 당의 노선과는 반대되는 정책 등이 모두 비대해진 선대위 내부 소통의 문제라는 해석이다.

실제로 윤 후보가 신지예 한국정치네트워크 대표를 수석부위원장으로 영입하자 이 대표는 “당의 기본적인 방침에 위배되는 발언을 하면 제지, 교정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하태경 의원은 “정권교체 뜻이 같다고 해서 무작정 영입하면 우리 핵심 지지 세력은 노선에 혼란을 느끼고 이탈하게 된다”고 꼬집었다. 심지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발표 전까지 신 대표 영입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전해졌다.

권한의 중복으로 인한 비효율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캠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윤석열 캠프의 실무 체계는 임태희 총괄상황본부장과 권성동 종합지원총괄본부장의 이원 체제다. 이러다 보니 기민한 상황 대처가 불가능하고, 정책이나 메시지의 통일성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캠프 관계자는 “자리에 필요한 인물을 영입하는 게 아니라 인물을 영입해놓고 자리를 만드는 위인설관(爲人設官)식 인재 영입을 하니까 각자의 역할과 권한이 불명확하다”면서 “실무자들이 어디에 보고를 해야 하는지 헷갈리고, 여기저기 다 보고를 한 뒤에 양쪽에서 OK 사인이 나야 움직일 수 있는 시스템이니 일이 제대로 되는 게 이상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세운 시사평론가도 23일 “선대위에 들어가지 않겠다던 김종인 위원장이 중간에 합류한 순간 지금의 혼란은 예상됐던 것”이라며 “권성동 본부장 중심으로 일이 진행되던 중에 김 위원장이 임태희 본부장을 새로 데리고 들어가다 보니 지휘 체계가 꼬일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선대위 개편론에 힘이 실린다. 김 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밖에서는 선대위가 ‘항공모함’에 비유될 정도로 거대하게 운영되는데 효율적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선대위가 아니냐는 평가가 있다”며 “이대로 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대위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냐 했을 때 ‘기동헬기’를 띄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종합상황실을 보다 강력하게 활용하는 방향으로 심도 있게 선대위를 끌고 가려고 한다”고 했다.

윤 후보도 김 위원장의 뜻에 공감했다. 윤 후보는 같은 날 “총괄위원장께서 여러 상황에 대응, 메시지, 일정 관리 등 모든 면에서 더 효율적으로 움직이게끔 잘 챙기시겠다고 한다”면서 “총괄상황실이 그런 컨트롤타워를 하는 기구다. 더 적극적으로 하시겠다니 반갑다”고 밝혔다.

다만 김 위원장의 강한 ‘그립’이 선대위의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정 평론가는 “선대위 구성 단계에서부터 참여한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오히려 김 위원장이야말로 지금의 혼란을 초래한 원인으로 보일 것”이라며 “중간에 들어와 지휘 체계를 흩뜨린 사람이 원톱이 돼서 ‘그립’을 강하게 쥐겠다는데 순순히 받아들일 사람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고 분석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치도사 2021-12-23 14:52:40
애초에 김종인을 선대위원장에 앉힌게 화근. 잘못하면 안철수와의 단일화는 어찌할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