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2022년 정기임원·조직개편 단행…지주사 전환 앞두고 ‘안정속 변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스코, 2022년 정기임원·조직개편 단행…지주사 전환 앞두고 ‘안정속 변화’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1.12.2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사업분야 주요 본부장·그룹사 대표 유임…김학동 철강부문장 사장은 부회장 승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김학동 포스코 철강부문장 부회장. ⓒ 포스코그룹
김학동 포스코 철강부문장 부회장. ⓒ 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은 22일 정기 임원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내년 지주사 체제 전환에 따라 ‘안정속 변화’를 지향한다는 방침 아래 철강사업분야 주요 본부장과 그룹사 대표를 유임시켰다. 더불어 신사업·신기술 전문가들은 외부에서 대거 영입했다.

특히 철강사업분야에서는 김학동 포스코 철강부문장 사장이 부회장으로, 전중선 글로벌인프라부문장과 정탁 마케팅본부장이 사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책임경영 강화와 그룹내 중심 사업회사의 대표라는 위상을 고려한 조치다.

포스코그룹은 사상 최대 성과에 걸맞게 임원 37명의 신규 보임과 48명의 승진 인사도 단행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의 제철소 현장중시와 안전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반영, 상무보급 전체 승진 인원의 약 40%를 현장 출신으로 채웠다. 제철소 현장 과장급 이상 직원의 승진 규모 역시 전년 대비 10% 이상 확대됐다.

더불어 포스코그룹은 지주사 체제 하에서의 미래 사업 육성을 위해 △이차전지소재 △수소 △AI 등 신사업∙신기술 R&D를 주도할 미래기술연구원을 발족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를 외부에서 대거 영입했다.

미래기술연구원 산하 이차전지소재연구소장은 김도형 포스코케미칼 상무가 보임한다. 수소·저탄소 연구소장에는 윤창원 KIST 박사, 연구위원으로는 美KBR 출신 윤주웅 박사를 영입했다. AI연구소장에는 김주민 상무, AI연구센터장은 김필호 상무, 포스코ICT AI기술그룹장에 윤일용 상무보를 임원급으로 영입했다. 

또한 임원급 뿐만 아니라 각 해당분야에 전문가 및 교수/고문 등 총 60여명을 채용하는 등 신규사업 분야부터 적극적으로 순혈주의를 타파하고, 친환경 미래소재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ESG경영 강화를 위해 2050 탄소중립 추진과 산업 보건 관리 조직도 신설한다. 저탄소, 수소환원제철 체제로의 성공적 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저탄소공정연구소 △탄소중립전략그룹 △전기로 사업 추진 TF팀을 각각 신설한다. 구성원 건강 보호와 증진을 위한 보건기획실도 신설한다.

이 외에도 기업법무를 담당하는 권영균 법무실 상무보를 40대 임원으로서 발탁 승진했고, 보건관리 전문가인 포스코 협력사 ㈜태운 강주성 대표를 신설되는 보건기획실장으로 발탁 보임하는 등 성과주의 인사를 한층 강화했다.

포스코는 내달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이 확정되면 후속 정기인사를 추가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