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8K 협회’에 아마존 합류…8K 생태계 확장 가속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8K 협회’에 아마존 합류…8K 생태계 확장 가속화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2.24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파나소닉·하이센스·TCL 등 33개社 참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삼성전자는 8K 생태계 확산을 위해 설립된 글로벌 협의체 ‘8K 협회’에 세계 최대 IT 기업 아마존(Amazon)이 합류했다고 24일 밝혔다.ⓒ삼성전자 CI
삼성전자는 8K 생태계 확산을 위해 설립된 글로벌 협의체 ‘8K 협회’에 세계 최대 IT 기업 아마존(Amazon)이 합류했다고 24일 밝혔다.ⓒ삼성전자 CI

삼성전자는 8K 생태계 확산을 위해 설립된 글로벌 협의체 ‘8K 협회’에 세계 최대 IT 기업 아마존(Amazon)이 합류했다고 24일 밝혔다.

8K 협회에는 △삼성전자 △파나소닉 △하이센스 △TCL 등 TV 제조사 외에도 △패널 제조사 △칩셋 제조사 △콘텐츠 제작사 △스트리밍 업체 △장비 업체 등 각 분야의 주요 글로벌 기업 33곳이 참여 중이다. 지난 5월에는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를 보유한 구글이 합류한 바 있다. 

이번 아마존 참여로 인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8K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게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다. 

아마존은 다양한 영상 관련 제품들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자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프라임 비디오’를 전 세계에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최근 자체 제작 콘텐츠뿐 아니라 영화 제작사 ‘유니버설 픽처스(Universal Pictures)’와 콘텐츠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OTT 서비스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밖에도 제품 안정에 관한 표준 개발과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UL(Underwriters Laboratory)’, 8K 영상 제작과 업스케일링 솔루션을 보유한 ‘4X4(Four by Four)’가 각각 11월과 7월에 협회에 가입했다.

최근엔 제조사들도 8K 협회 인증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다. 이달 말 기준으로 8K 협회 인증을 받은 제품은 총 80종을 넘어섰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장 부사장은 “아마존, 구글 등의 참여로 8K 생태계는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8K TV의 성능 기준을 넓혀나갈 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8K 영상의 장점을 알려 활발한 제작과 유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