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민주당,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 우려 목소리…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열린민주당,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 우려 목소리…왜?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1.12.3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공천 등 7대 개혁 과제 잘 지켜질까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지난 26일 합당에 합의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지난 26일 합당에 합의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열린민주당이 29일부터 30일까지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 여부를 묻는 당원 투표를 진행한다. 가결될 가능성이 크지만, 합당 이후를 놓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 창당을 주도했던 손혜원 전 의원은 합당의 조건인 ‘열린공천’이 잘 지켜질 수 있을지를 놓고 걱정하고 있다. 열린공천제는 열린민주당이 지난 21대 총선 때 추진한 것으로 당원들과 시민이 투표를 통해 비례대표 후보의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손 전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두 당 합당 추진위원들은 ‘열린공천’에 대해 구체적 언급 없이 쉽게 약속을 했다”며 “편법도 예외도 없이 철저히 실행돼야 하는 ‘열린공천’에 대한 그들의 ‘쉬운 약속’을 믿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주진형 전 최고위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서 열린공천 등 정치개혁 과제 합의에 대해 “공허하기 짝이 없는 약속”이라고 일갈했다. “한국에서 정치인들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한 후 그것이 제대로 실행에 옮겨진 적이 언제 있었는가”라고 물은 그는 “만약 민주당이 정말로 정치개혁할 생각이 있었다면 자체적인 움직임이 조금이라도 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열린민주당이 정치 혁신을 실행하는 정당으로 계속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합당 반대 의사 표시를 분명히 했다. 

투표 결과에 따라 합당 여부는 달라질 수 있다. 만약 부결된다면 최강욱 당대표가 물러날 전망이다. 하지만 가결될 가능성이 커 보이는 가운데 열린민주당이 내건 조건들이 잘 실행될지는 향후 과제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지난 26일 열린공천제 등을 조건으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합당에 합의한 바 있다. 양당이 추진키로 한 7대 정치·사회 개혁 과제에는 △열린공천제 당헌 제정 △국회의원 3선 초과 금지 원칙 규정 도입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법률 제정 △검찰수사권 폐지 △포털 뉴스 편집, 배열 금지 법안 처리 △교사·공무원 근무시간 외 정치기본권 보장법안 처리 △부동산 불로소득 방지를 위한 부동산 감독기구 설치가 포함돼 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