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텔레콤,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지위 획득…넷플릭스가 정리한 한국 3대 키워드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SK텔레콤,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지위 획득…넷플릭스가 정리한 한국 3대 키워드는?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1.12.3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최종 인정…국세청·정부24·금융 인증 제공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키워드 정리…‘고요의 바다’등 TOP10 리스트 석권
네이버, 올해 하반기 총 5차례 업데이트…초거대 AI기술로 업종별 키워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SK텔레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최종 인정받았다고 31일 밝혔다.ⓒSKT
SK텔레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최종 인정받았다고 31일 밝혔다.ⓒSKT CI

SK텔레콤, PASS인증서로 공인인증서 대체

SK텔레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최종 인정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전자서명인증사업자는 국내 인증사업 추진을 위한 필수 법적지위다. 지난해 12월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후 각 기업·기관이 출시한 전자서명인증 수단의 신뢰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도입됐다.

SK텔레콤은 이번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을 통해 향후 ‘PASS 인증서’로 공인인증서의 인증 기능을 대부분 대체할 수 있게 됐다. △국세청 △정부24 △국민비서 등 주요 정부사이트 내 인증수단을 제공하는 행정안전부 인증사업 시범사업자 지위를 유지하게 된 것. 또한 다양한 금융서비스에서도 간편인증서를 통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SK테렐콤은 기존 공인인증서 대체 외에도 향후 마이데이터 사업의 주요 인증수단으로 PASS 인증서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오세현 SK텔레콤 디지털 에셋 CO담당은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으로 PASS 인증서 이용 고객들이 좀 더 간편하게 인증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지속적으로 PASS 인증서의 제공 범위를 확대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인증 서비스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한편, PASS 인증서는 간편한 사용성과 통신정보 조합으로 강력한 보안성이 강점이다. 통신3사 합산 현재 3200만 건이 발급돼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백신 사전예약 시스템 △현대카드 △미래에셋 △교보생명 등 다양한 곳에서 인증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PASS 인증서는 PASS 앱을 통해 약관동의와 신원확인 절차를 거치면 발급받을 수 있다.

넷플릭스는 2021년 키워드로 △글로벌 대중문화 허브로서의 한국 △오징어 게임 △동반 성장 세 가지를 꼽았다고 31일 밝혔다. ⓒ넷플릭스 CI
넷플릭스는 2021년 키워드로 △글로벌 대중문화 허브로서의 한국 △오징어 게임 △동반 성장 세 가지를 꼽았다고 31일 밝혔다. ⓒ넷플릭스 CI

키워드로 돌아보는 2021년 넷플릭스…“한국 창작계와 동행”

넷플릭스는 2021년 키워드로 △글로벌 대중문화 허브로서의 한국 △오징어 게임 △동반 성장 세 가지를 꼽았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넷플릭스는 한국 창작 업계가 선보인 한국 콘텐츠로 유례없는 사랑을 받았다. 넷플릭스 내 ‘톱10 사이트’에서 한국 콘텐츠는 공개와 동시에 리스트에 오르며 세계인의 관심을 받았다. ‘오징어 게임’은 지난 9월 공개 이후 15주 연속 비영어권 TV부문 톱10 리스트에 안착했으며, △마이네임 △지옥 △고요의 바다 △승리호 등도 인기를 끌었다. 

특히 올해 오징어 게임의 성공은 넷플릭스와 한국 창작자들의 콘텐츠 가능성을 확장시켰다. BBC가 “비영어 콘텐츠 혁명의 시작”이라고 평가한 오징어 게임은 공개 이후 28일 동안 1억4200만의 역대 최대 구독 가구의 시청을 기록했다. 넷플릭스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는 지난 3분기 실적 발표회에서 오징어 게임 속 트레이닝복을 입고 등장한 바 있다. 

최근엔 △고담 어워즈 △피플스 초이스 어워즈 등 세계 유수의 시상식을 석권하고, 구글의 ‘올해 전 세계 검색어’ 9위를 비롯해 인스타그램의 ‘올해 인기 해시태그’ 등에 선정됐다. 

한국 콘텐츠의 흥행은 국내 업계 전반의 성장 선순환으로 이어졌다. 넷플릭스는 한국 진출 이후 현재까지 약 1조 원 이상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해왔다.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투자는 콘텐츠 업계를 포함해 웹툰·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5조6000억 원의 경제 효과와 약 1만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는 게 넷플릭스 측의 설명이다. 

특히 국내 웹툰 산업은 올해 처음으로 연간 매출액 1조 원을 돌파했다.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 공개 이후 국내 원작 웹툰의 주간 평균 조회수는 22회, 주간 평균 결제자 수는 약 14배 올랐다. 

넷플릭스와 국내 창착자들 사이의 협업도 강화됐다. 넷플릭스는 올해 9월 ‘넷플릭스 파트너 데이’를 개최, △특수분장 △색·음향 보정 △특수시각 효과 등 현장에서 활약 중인 창작자들의 역할과 목소리를 전했다. 국내 콘텐츠 후반 작업진들과도 △편집 △특수시각 효과 등의 기술을 공유하는 웨비나를 정기 진행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2021년은 뛰어난 역량을 지닌 한국 창작업계가 글로벌 대중문화의 중심에서 새로운 역사를 기록한 뜻 깊고 감사한 한 해”였다며 “넷플릭스는 각자의 자리에서 이야기 퀄리티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국의 많은 창작가들과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넷플릭스는 내년에도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고등학교 ‘지금 우리 학교는’ △휴먼 법정 드라마 ‘소년심판’ △로맨스 영화 ‘모럴센스’ 등을 통해 한국 창작 업계와 상생할 전망이다. 

네이버는 57개 업종에 대해 키워드 리뷰를 신규 도입하면서 올해 하반기 기준으로 총 120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를 적용했다고 31일 밝혔다. ⓒ네이버
네이버는 57개 업종에 대해 키워드 리뷰를 신규 도입하면서 올해 하반기 기준으로 총 120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를 적용했다고 31일 밝혔다. ⓒ네이버

네이버, 키워드 리뷰 120개 업종에 적용…‘하이퍼클로바’ 시너지

네이버는 57개 업종에 대한 키워드 리뷰를 신규 도입함에 따라, 올해 하반기 기준 총 120개 업종에 이르는 키워드 리뷰를 적용했다고 31일 밝혔다. 

네이버는 최근 △보드게임 카페 △스크린 골프장 △공방 등 57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를 신규 도입했다. 업종별 매력을 담은 △좌석 간격이 넓어요 △최신 장비를 사용해요 △원데이 클래스가 알차요 등을 리뷰의 선택지로 제공한 것, 사용자는 이제부터 장소의 특징을 중심으로 리뷰할 수 있다.

앞서 네이버는 올해 7월 오프라인 SME(중소상공인)에 대한 리뷰를 별점이라는 일방적 평가에서 다양한 매력을 드러낼 수 있는 키워드 리뷰로 개편했다. 올해 하반기 다섯 차례에 걸쳐 업종을 확대한 결과, 현재 총 120개 업종에서 키워드 리뷰를 접할 수 있다. 

네이버는 향후 키워드 리뷰와 관련해 SME와 사용자의 필요성이 높은 분야를 대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키워드를 도출하는 과정에선 네이버의 ‘클로바 스튜디오’가 활용됐다. 클로바 스튜디오는 네이버의 초대규모AI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몇 가지 예문과 지시문을 입력해 코딩 없이 AI를 응용하는 AI 도구다. 올해 7월부터 사내 베타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실제 클로바 스튜디오를 통해 업종별 키워드를 선별하는 데 걸린 시간은 약 87% 단축됐다. 

이융성 책임리더는 “키워드 리뷰 출시 후 다양한 업종의 SME들로부터도 키워드 리뷰가 도입되길 희망하는 목소리를 확인했고, 네이버의 기술력과 기획 노하우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해 빠르게 적용할 수 있었다”며 “키워드 리뷰는 오프라인 SME와 사용자 목소리를 반영해 발전하고 있으며, 모두에게 긍정적인 리뷰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