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오늘] 대웅제약-엑소스템텍, 엑소좀 치료제 공동개발 협약 체결…루카스바이오, ‘범용 기억 T세포치료제’ 개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약오늘] 대웅제약-엑소스템텍, 엑소좀 치료제 공동개발 협약 체결…루카스바이오, ‘범용 기억 T세포치료제’ 개발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2.01.0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대웅제약-엑소스템텍, 엑소좀 치료제 공동개발 협약 체결

대웅제약은 지난 5일 삼성동 본사에서 바이오 벤처 엑소스템텍과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 치료제 공동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지난 5일 삼성동 본사에서 바이오 벤처 엑소스템텍과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 치료제 공동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지난 5일 삼성동 본사에서 바이오 벤처 엑소스템텍과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 치료제 공동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엑소좀 치료제는 기존의 세포치료제와 비교해 효능이 우수하고 부작용이 작으며 안정성과 순도가 높은 차세대 바이오 의약품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대웅제약은 엑소스템텍과 함께 차세대 엑소좀 치료제 개발에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대웅제약의 DW-MSC의 줄기세포에서 엑소좀을 추출, 정제하는 기술을 확립하고 엑소좀 치료제 확장 연구 및 신규 적응증에 대한 공동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엑소스템텍이 보유한 파이프라인의 임상 공동 개발 협력 및 기술 이전도 가능하다.

루카스바이오, 코로나 변이 적용 가능 '범용 기억 T세포치료제' 개발

세포치료제 전문기업 루카스바이오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연구진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를 치료할 수 있는 범용 기억 T세포치료제 'LB-DTK-COV19' 개발에 성공해 관련 연구성과를 학계에 발표했다고 6일 밝혔다.

해당 결과는 지난 달 25일 전문학술지인 '첨단면역학회지'(Frontiers in Immunology, IF:7.5)에 'Off-the-Shelf Partial HLA Matching SARS-CoV-2 Antigen Specific T Cell Therapy: A New Possibility for COVID-19 Treatment'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연구진들이 발표한 LB-DTK-COV19 세포치료제는 스파이크(Spike) 단백질을 타겟으로 삼은 기존 방법과는 달리, 스파이크(Spike) 항원 뿐만 아니라 뉴클리오캡시드(Nucleocapsid), 멤브레인(Membrane) 항원을 3중으로 표적하도록 교육된 기억 T세포치료제다.

상대적으로 변이가 잘 일어나지 않는 뉴클리오캡시드와 멤브레인을 표적으로 하기 때문에 유니버셜 세포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으며 HLA(사람백혈구항원) 불일치에 대한 동종이계반응성(alloreactivity)이 낮아 이식편대숙주반응(GVHD)과 같은 합병증 위험성이 적어 범용 가능한 '기성품 세포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광동생활건강, 임인년 맞이 신년 이벤트 진행

광동생활건강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광동 광옥고 홍삼 본'과 '비타500 데일리스틱'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신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광동 광옥고 홍삼 본 구매 고객에게는 고급 보자기와 노리개 포장을 제공한다. 카카오 선물하기나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구매할 경우 자색 보자기와 베이지색 노리개 혹은 청색 보자기와 은색 노리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다. 광동 광옥고 홍삼 본은 국내산 6년근 홍삼을 주원료로 한 스틱형 건강기능식품이다. 이벤트는 준비된 물량 소진 시 종료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비타500 데일리스틱을 구매하는 경우, MZ세대 인기 브랜드 '무직타이거'(MUZIKTIGER)의 '뚱랑이' 캐릭터 신년엽서를 증정한다. 1상자(70포) 당 4가지 종류의 엽서 중 1종을 랜덤 발송한다. 비타500 데일리스틱은 비타민C 500mg과 비타민 B군 등이 함유된 분말 형태의 스틱포형 건강기능식품이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