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주주, 금감원에 항의서 전달…“분식회계 의혹 제기 언론사 법적검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셀트리온 주주, 금감원에 항의서 전달…“분식회계 의혹 제기 언론사 법적검토”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2.01.17 17:25
  • 댓글 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식회계 의혹 보도이후 주가 사흘째 연속 급락…현재, 16만원
"경향신문·한겨레신문과 기사 작성 기자, 민·형사 법적 검토 중"
"언론사에 공무상 비밀 누출한 금감원 임직원도 감찰 실시해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곽수연 기자]

지난 14일 경향신문이 금융감독원의 셀트리온 그룹에 대한 회계감리 진행 사안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 해당 언론사와 금융당국에 대한 셀트리온 주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다.ⓒ곽수연 기자
지난 14일 경향신문이 금융감독원의 셀트리온 그룹에 대한 회계감리 진행 사안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 해당 언론사와 금융당국에 대한 셀트리온 주주들의 불만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곽수연 기자

지난 14일 <경향신문>이 금융감독원의 셀트리온 그룹에 대한 회계감리 진행 사안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 해당 언론사와 금융당국에 대한 셀트리온 주주들의 불만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주주들이 공분하는 이유는 셀트리온 3사(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셀트리온 제약) 시가총액이 분식회계 의혹 보도 이후 43조 원에서 36조 원으로 약 7조 원 가량 줄은 데다가, 주가 또한 연일 내림세에 있기 때문이다. 이에 주주들은 금융당국을 상대로 직접 항의에 나섰다. 

17일 오후 12시 30분 셀트리온 소액주주연대는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주들의 요구사항을 담긴 항의서를 낭독 후 금융감독원에 전달했다.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직무상 알게된 비밀을 유출한 금감원 임직원 상대로 감찰 실시 및 그 처리 결과 공개 △ 회계감리 진행 사안을 보도한 2건 기사에 대해 검찰 고발 등 법적 조치 실시 △ 외부에 유출된 감리 진행 사안이 공매도 세력과 연계 됐을 것이란 시장참여자의 의혹 해소 등이다.

특히 주주들은 "감독당국 관계자가 감리가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 외부에 누설한 것은 중대한 법률 위반으로 처벌대상"이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감리 진행 사안이 외부에 유출돼 셀트리온 그룹과 수 많은 주주에게 막대한 재산상 피해를 초래한 사건이 발생했다면, 비밀 누설자를 찾아내 상응하는 처벌을 해야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언론 보도 내용(분식회계)이 사실과 다를 경우 언론사를 상대로 정정 보도를 요구함은 물론 허위정보를 생산한 언론사를 상대로 비밀누설죄 처벌과 손해배상청구소송 등 엄정한 고발조치를 (금융당국이)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셀트리온 주주연대 핵심관계자 A도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감리가 진행중인 사항을 기사로 작성한 것은 자본시장법은 물론, 형법상 직무상 알게된 비밀을 유출한 위반사항에 해당한다"며 "이로 인해 주가가 폭락했다. 경향신문 기자에 분노를 느낀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주주연대 핵심 관계자 B와 C도 "경향신문에 이어 한겨레까지 현재 민·형사상으로 손해배상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 법적 검토를 하고 있는 중이다"고 밝혔다. 

이번 논란은 지난해 11월 23일 한겨레에 이어 지난 14일 경향신문이 셀트리온의 분식회계 의혹을 보도하면서 시작됐다.

경향신문은 금융위원회(금융위) 산하 회계전문기구인 감리위원회가 금감원의 셀트리온 3사(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셀트리온 제약)에 대한 2010년~2020년 감리(회계조사) 결과를 놓고 지난해 11월 9일부터 지난 7일까지 회계처리기준 위반 여부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또한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가 금감원 감리와 감리위원 8명의 개별 의견을 참고해 "오는 19일 셀트리온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며 "금감원이 셀트리온 경영진을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는 의견을 증선위에 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경향신문은 "셀트리온 분식회계 의혹의 핵심은 셀트리온헬스케어(해외 판매 담당)과 셀트리온제약(국내 판매 담당)이 재고자산을 부풀렸는지 여부에 있다"고 썼다. 다시 말해 셀트리온이 개발한 약을 매입해 재고로 쌓아둔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재고자산 평가손실액을 축소하며 과소 계상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여기에 셀트리온의 매출 대부분이 셀트리온제약과 셀트리온 헬스케어에서 발생하는데도 종속기업으로 분류되지 않아 연결재무제표상 내부거래, 미실현이익 등이 제거되지 않는다는 점도 오랜 논쟁거리라고 덧붙였다.

재고자산 평가손실 축소 의혹과 관련, 주주들은 "첨단 바이오의 약품인 램시마·트룩시마 등은 국내 비교대상 기업과 제품이 전무하다"며 "한국회계 기준원의 (중략) 재고자산 평가를 위한 8가지 모델 어디에도 셀트리온 그룹 첨단 바이오의약품 재고자산을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주들은 "재고자산 평가 다툼도 셀트리온 매출 규모에 비춰보면 경미하다"며 "마치 중대한 회계상 잘못이 있는 것처럼 외부에 알려지면 자칫 감독당국이 공매도 세력의 주가조작에 부응한다는 의심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경향신문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매출채권회전율은 2015년 647.7%에서 2016년에 201.4%, 2018년 175.9%까지 떨어진 것과 관련해 한 회계학 교수가 “기업의 매출채권에 대한 신용정책에 변화가 없었다면 매출채권의 실재성을 의심해볼 수 있고 대손가능성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셀트리온 주주들은 "헬스케어의 유통파트너사는 글로벌 탑 10 기업인 테바 등으로 채권회수 가능성이 100%인 매출처이기에 대손 여부를 전혀 검토할 필요가 없다"고 반박했다.

셀트리온 주주연대 핵심 관계자 A씨는 "4대 회계법인이 셀트리온 회계처리를 문제 삼지 않았다. 분식회계란 용어를 쓰고 싶지 않다. 회계처리 적정성의 다툼이 올바른 표현이다"고 주장했다. 셀트리온의 회계처리 적정성 위반에 고의성이 발견될 가능성에 대해,  A씨는 "고의성이 있으면, 금감원이 바로 처리하지 4년동안 시간을 끌지 않았을 것"이라며 "회계 위반에 고의성은 생각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박재경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증선위에서 셀트리온과 관련해) 최종 회계 위반으로 결론이 나고,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에 대한 심의가 개시된다면 (이 때부터는) 회계 위반의 고의성 유무가 핵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사유가 발생하면 거래정지에 해당한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분식회계 논란에 김형기 셀트리온헬스케어 대표는 이날 자사주 1만주를 매입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산과들 2022-01-18 22:02:53
어둠을 밝히는 등불같은 언론이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수고하셨어요. 곽수연기자님

감사 2022-01-18 09:45:06
감사합니다.

양승호 2022-01-18 05:45:41
잘못된것을 꼭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흙수저 2022-01-18 03:32:21
근거에 의한 기자님의 상식적인 기사에 감사함을 표합니다...
추운데 수고하셨습니다 !!

정재영 2022-01-18 02:10:29
진정한 기자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진실만을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