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 주주 “상장적격성 심사 받을 것…상폐 대신 개선기간 부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오스템임플란트 주주 “상장적격성 심사 받을 것…상폐 대신 개선기간 부여”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2.01.2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장 재개되면 주가 반토막 이상…쩜하 두 번 맞고 70% 하락"
"동아건설 박부장 사건처럼 오스템 임플란트 직원 중형 받아야"
"내부 감사도 겉치레에 불과…투자자들 희롱하는 행위 멈춰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곽수연 기자]

오스템임플란트 피해주주방 오픈채팅 ⓒ카카오톡
오스템임플란트 피해주주방 오픈채팅 ⓒ카카오톡

오스템임플란트 주주들은 상장폐지를 고려하지 않는 분위기다.

주주들은 24일 한국거래소가 오스템임플란트를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포함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기업심사위원회(기심위)로 넘겨질 경우 '상장폐지' 대신 '개선기간 부여'라는 판단이 나올 것으로 관측했다.

이날 본지 취재 결과 오스템임플란트 주주 A 씨는 "실적이 좋은 회사이니 (기심위를 갈 경우) 상폐 대신 개선기간 부여 판단이 나올 것"이라며 "내부감사를 강도 높게 받고 벌금을 낸 후 다시 (주식) 거래가 재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주 B 씨는 "개선기간 부여를 2~3번 받은 후 '상장 유지' 판단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오스템임플란트는 자금관리팀 직원 이모 씨의 2215억 원 규모의 업무상 횡령·배임 혐의로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가 발생해 주식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거래소는 추가 조사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이날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적격성 실질검사란 상장회사로서 적격한지를 심사하는 것이다. 만약 거래소가 실질심사 대상이 아니라고 결정하면 거래는 즉각 다음날(25일)에 재개된다. 반대로 거래소가 심사 대상으로 판단하면 회사는 기심위의 심의 대상이 된다. 

기심위에서 '상장 유지'가 결정되면 거래가 바로 재개되고, 개선기간을 부여받을 경우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 거래가 중단된다. 만약 '상장 폐지' 결정을 받게 되면 코스닥시장위원회로 다시 넘어가 심의를 받아야 한다. 코스닥시장위원회에서 상폐가 최종 결정되면 오스템임플란트 주주들은 7 영업일 이내 주식을 처분해야 한다.

시장에선 주주들과 마찬가지로 횡령 규모가 크기 때문에 거래소가 실질심사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자기자본 대비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발생금액은 108.18%다. 즉, 자기자본을 넘어서는 규모의 횡령이 발생한 셈이다.

그러나 금융업계는 횡령 규모가 크지만 오스템임플란트의 영업 지속성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상폐는 가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번 횡령 사태로 (오스템) 브랜드 가치가 훼손돼 영업에 어려움을 겪을 순 있지만 회사 존속에 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니다"며 상폐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오스템임플란트 주주피해자 오픈채팅방 ⓒ카카오톡
오스템임플란트 주주피해자 오픈채팅방 ⓒ카카오톡

오스템임플란트 주식거래가 재개될 경우의 주가 하락 폭과 관련해, 주주 B 씨는 "일단 반토막 이상 주가가 급락할 것"이라며 "70%까지 빠질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주주 C 씨는 "쩜하 2번을 맞지 않을까"라며 "반토막 정도 이상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쩜하란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 사용되는 은어로 주식 장이 시작되는 동시에 하한가(-30%)를 기록한다는 뜻이다.

오스템임플란트 직원에 대한 법원이 어떤 판결을 선고해야 하냐는 질문에 주주 A 씨는 '동아건설 박 부장'사건을 거론하며 "15년 이상의 징역을 선고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사건은 동아건설 박 부장이 2004년부터 5년간 출금청구서 위조 등 서류 조작으로 1900억 원에 가까운 회사자금을 빼돌린 사건을 일컫는다. 당시 1심에서 박 씨는 징역 22년 6월형을 선고받아 확정된 바 있다.

오스템임플란트 주주피해자 오픈채팅방 ⓒ카카오톡
오스템임플란트 주주피해자 오픈채팅방 ⓒ카카오톡

이 가운데, 주주 B 씨는 "내부감사도 겉치레에 불과하다"며 "(회사는) 투자자들을 희롱하는 행각들을 이제는 멈춰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주주 D씨도 "(국내 증시에 최근 악재가 쌓이니) 이러니 국장(한국 주식) 안 한다, 미장(미국 주식)으로 간다는 말이 나온다"며 "개미들이 손 떼면 우리나라 증시는 어떻게 될까요?"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책임감을 가지고 사태를 수습해서 개미들만 고스란히 고통을 받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길 바란다"고 피력했다.

한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피의자가 가로챈 2215억 원 가운데 1414억 원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