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오늘] 대신증권, K-REITs 가이드북 발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증권오늘] 대신증권, K-REITs 가이드북 발간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2.01.2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 주관사 KB증권의 LG에너지솔루션 청약 고객 분석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곽수연 기자]

대신증권, K-REITs 가이드북 발간

대신증권은 리츠시장 현황과 대표 종목 소개를 담은 ‘K-REITs 가이드북’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K-REITs 가이드북’은 대형화 진행되고 고속 성장하고 있는 국내 리츠를 분석해 설명한다.

특히, 국내 리츠 대표종목 10선을 제시하며 종목 개요 및 투자 포인트를 일반인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다. 또한, K-REITs ABC에서는 배당 캘린더, 섹터 지형도 등을 통해 리츠의 배당월과 오피스, 물류, 리테일 등 다양한 기초 자산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지난 3년간 국내 상장리츠 시장은 시가총액이 7배 증가했고, 10여 개 이상의 리츠가 신규 상장됐다. 기초 자산도 오피스, 리테일, 물류, 호텔, 주거 등 다양해졌다. 대신증권은 현재 상장 리츠의 자산 편입 및 운용 계획과 신규 IPO 예정 리츠 규모를 고려하여 K-REITs의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연우 리서치센터장은 “2000년 국내 상장 리츠 제도가 도입된 이후 최근 들어 양적 질적 변화를 보이고 있다”며“국내 리츠가 투자자들에게 대체 자산군으로 각광받고 있는 만큼, 성공적인 리츠 투자를 위해 차별화된 부동산 리서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는 대신증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사용하면 된다.

대표 주관사 KB증권의 LG에너지솔루션 청약 고객 분석

KB증권(사장 박정림, 김성현)은 KB증권 내부 고객정보 분석을 통하여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참여 고객에 대한 분석결과를 공유했다. 이는 KB증권에서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이번 LG에너지솔루션 청약에 참여한 총 KB증권 개인고객 수는 약 213만 명으로 KB증권 전체 개인 고객 수 799만 명 중 26.6%에 육박하는 고객이 청약에 참여하는 등 최근 공모주 투자 열기를 그대로 반영한 결과를 나타냈다.

청약 결과, 균등 배정 경쟁률 213만 대 1 (1인당 1.18주), 비례 배정 경쟁률 133.39 대 1로 청약 참여 개인 고객은 청약 주수 3.2억주, 청약 증거금 47.3조원, 배정 주수 485만주를 기록하였다. 공모주 관심도 증가에 따른 청약 참여 확대 추세 속에서, 대표 주관사로 전체 배정 수량 중 503만 주(46%)를 배정받은 KB증권으로 전체 주관사 청약 참여 고객의 48%가 몰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청약 고객 중, 기존에 공모주 청약을 경험한 고객은 약 56만명으로 전체 청약 고객 중 26% 수준에 불과하였으며, 금번 청약으로 최초로 공모주 청약을 신청한 고객이 157만명으로 전체의 74%를 차지하였다. 또한 청약 고객 중 절반에 가까운 약 101만명의 고객은 금번 청약에 참여하기 위하여 KB증권에 계좌를 개설한 신규 고객으로 나타났다.

공모주 청약 고객 중 청약 최소 증거금 150만원으로 최소 청약 주수 10주를 청약한 고객은 153.4만명으로 청약 신청 고객 중 다수인 72%를 기록하였다. 이는 공모주 배정 시 50%를 균등배정하는 제도 변경의 영향에 따라 소액 고객도 공모주에 투자할 수 있게 변화된 환경이 반영된 결과로 추정된다.

특히 청약을 위하여 계좌를 개설한 신규고객 101만명 중 최소 청약 고객은 약 79만명으로 신규고객의 78%를 차지하여, 공모주 청약이 초보 투자자가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가 확인되었다.

연령대 별 청약 참여 고객 현황은 청약 신청 주식수 기준으로는 40대가 가장 많고, 50대 및 30대 순으로 많이 신청했으나, 청약 신청 고객 수 기준으로는 30대가 26%로 가장 많았고 이후 20대 23% 및 40대 20%순으로 나타났으며 청약 신청 매체는 MTS 등 증권사 모바일 매체를 활용한 청약 고객이 전체 청약 고객의 98%를 기록했다. 

이는 공모주 청약 투자가 20~30대 젊은 고객이 MTS 등 모바일 매체를 활용해 소액의 자금으로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KB증권 데이터솔루션Lab 데이터분석가는 “공모주 청약 참여가 주식 호황에 따라 점차 증가하며, 주식 시장의 큰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하면서 “특히 이번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공모가액이 30만 원으로 높은 수준이었기 때문에 균등 배정을 노리고 최소 청약 주수를 신청한 고객이 많았다”라며, “MTS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한 젊은 신규 고객이 최소 청약을 위하여 다수 유입된 점을 토대로 앞으로의 계속적인 공모주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