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케이뱅크, 지난해 출범 후 첫 순이익 224억 원…외형 성장·펀더멘탈 개선으로 흑자전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케이뱅크, 지난해 출범 후 첫 순이익 224억 원…외형 성장·펀더멘탈 개선으로 흑자전환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2.02.03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産銀, 2022년 상반기 KDB NextONE 4기 시작
KB국민은행, IT 아카데미 'IT’s Your Life' 참가자 모집
농협은행, NH멤버스 회원 대상 'NH-it다' 이벤트 실시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10' 진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곽수연 기자]

케이뱅크, 지난해 출범 후 첫 순이익 224억 원 '외형 성장·펀더멘탈 개선'으로 흑자전환

케이뱅크는 지난해 잠정으로 22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고 3일 밝혔다. 흑자전환의 원년이자 2020년 1054억 원의 손실을 냈던 점을 감안하면 극적인 실적 반등이다.

지난해 3배 이상의 가파른 고객 증가에 따른 외형 성장이 흑자전환의 핵심 요소로 작용했다. 

케이뱅크 고객 수는 1년새 219만 명에서 717만 명으로 약 500만 명 늘었다. 

이에 따라 수신 잔액은 2020년 말 3조7500억 원에서 2021년 말 11조3200억 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같은 기간 여신은 2조9900억원에서 7조900억 원으로 뛰었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지난해는 예대 비즈니스를 본 궤도에 안착시키는 동시에 경영 효율성을 개선해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며 "올해는 이를 토대로 디지털금융플랫폼 도약에 더욱 속도를 내는 한편, 성공적인 IPO를 위한 준비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産銀, 2022년 상반기 스타트업 보육프로그램 KDB NextONE 4기 시작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KDB NextONE 4기 15개 스타트업을 최종 선발, 2월부터 금융위원회가 조성한 마포 Front1에서 5개월간 ’22년 상반기 보육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금번 KDB NextONE 4기는 넥스트라운드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총 339개 기업이 지원, 약 23: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1차 서류 심사 및 2차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15개사가 최종 선발됐다.

금번 선발기업에는 인공지능(AI)·빅테이터 분야 6개사, 헬스케어 분야 3개사, 소프트웨어 분야 2개사를 비롯해 물류, 서비스로봇,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기업들이 포함됐으며, 그 중 업력 3년 이내의 초기 기업이 약 70%를 차지했다.

산업은행은 선발된 기업에게 사무공간 지원뿐만 아니라 맞춤형 멘토링, IR 컨설팅, 사업연계, 데모데이 등 실질적 성장을 위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대표 투자유치 플랫폼인 KDB NextRound와 NextRise(스타트업 페어) 등 다른 벤처플랫폼과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단계별·맞춤형 지원도 제공한다.

올해 산업은행은 작년에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VC 현지법인과 기 운영중인 싱가폴 벤처데스크 등을 활용하여 전문가 멘토링, 현지 VC 연결, 투자유치 IR 개최 등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작년 산업은행은 M&A컨설팅실의 맞춤형 성장전략 컨설팅, 싱가폴 벤처데스크의 해외진출 웨비나, NextRound를 통한 투자유치 지원 등 은행의 자체 혁신금융 지원역량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추가하였다. 특히 국내 최대의 스타트업페어인 NextRise에서 동문 기업의 제품전시, 대기업과의 사업연계, VC 밋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KDB NextONE관’을 운영하기도 하였다.

KDB NextONE은 2020년 출범 이후 3기에 걸쳐 45개 스타트업을 보육하였으며, 참여 기업들은 업무제휴, 특허출원 등 다수의 사업성과와 신규 일자리 등을 창출했고, 특히 이 중 25개사는 보육기간 중 총 313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또한 동문 기업중에 마이크로시스템(2기)은 ‘2021 아기유니콘 200’에서 1위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에이유(1기)는 ‘도전! K-스타트업 2021’에서 대상을, 아스트론시큐리티(2기)는 ‘시큐리티 어워즈 코리아 2021’에서 보안기업 부문 스타트업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도 거두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유망 스타트업이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하기까지의 전 과정에 산업은행이 함께할 것”이라며, “KDB NextONE 뿐만 아니라 KDB NextRound, NextRise 등 산은의 벤처플랫폼을 지속 발전시키고 해외 네트워크 및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IT 아카데미 'IT’s Your Life' 참가자 모집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오는 14일까지 IT 아카데미 ‘IT’s Your Life’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IT’s Your Life’는 ‘KB Dream Wave 2030’ 진로멘토링 사업 중 하나로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 지원을 통해 디지털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KB국민은행은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IT’s Your Life’ 참가자 총 100명을 상하반기에 걸쳐 50명씩 선발해 데이터 분석, 웹·앱 개발, 디지털 금융 등 실무에 활용 가능한 IT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비전공자도 IT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단계별 역량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1:1 맞춤 취업 컨설팅 및 자기주도학습비를 지원해 교육과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다양한 프로젝트 평가를 통해 선정된 우수팀에게는 포상금과 더불어 KB국민은행 해외지점 탐방 기회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국내 최대 채용박람회인 ‘KB굿잡 취업박람회’와 연계해 청년들이 적성과 역량에 맞는 기업에 취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이 우수한 디지털 인재로 성장하길 희망한다”며, “청소년의 밝은 미래를 위해 KB국민은행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KB국민은행은 2006년부터 지속된 청소년 지원 대표사회공헌사업을 ‘KB Dream Wave 2030’으로 재정비했다. ‘KB Dream Wave 2030’은 ‘함께 꿈꾸는 내일’이라는 슬로건을 필두로 미래세대 육성 및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해 2030년까지 추진할 사회공헌 목표를 수립하고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협은행, NH멤버스 회원 대상 'NH-it다'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NH포인트 이용 회원의 문화예술에 대한 니즈를 혜택으로 보답하고자 1월부터 3월 말까지 'NH-it다'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NH-it다' 이벤트는 NH멤버스 앱 회원(응모마감일 기준 최근3개월 간 NH포인트 5000P 이상 적립 또는 사용)에게 추첨을 통해 인기 뮤지컬(하데스타운(1월), 지킬앤하이드(2월), 썸싱로튼(3월)) 티켓(VIP석) 및 굿즈 교환권 20매를 10명에게 2매씩 제공한다.

이상래 농협은행 부행장은 “앞으로도 농협은행은 凡농협 NH멤버스 회원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재미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10' 진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2월 1일부터 7월 말까지 6개월간 체크카드 결제금액에 따라 캐시백을 제공하는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10'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고객들의 소비 패턴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온라인쇼핑, 스트리밍, 학원, 골프 업종의 신규 혜택을 추가했다. 

캐시백 월 최대 한도는 4만 4000 원으로, 지난 시즌(3만 5000 원)보다 혜택도 대폭 강화했다.

코로나 장기화로 온라인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쿠팡’과 작년 11월에 론칭한 OTT 플랫폼 ‘디즈니플러스’도 신규 가맹점으로 추가했다. 

'디즈니플러스'나 ‘넷플릭스’에서 체크카드로 9000 원 이상 결제시 1000 원, ‘쿠팡’에서 5만 원 이상 결제 시 3000 원이 캐시백 된다.

또한 야외 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많아져 골프업종을 추가하고, 학습지·독서실·자동차 학원을 포함한 학원업종에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만 원 이상 결제 시 1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뷰티(올리브영) △배달·카페(배달의민족, 스타벅스) △주유·통신(GS칼텍스, 휴대전화요금) △여행·영화(여기어때, 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생활과 밀접한 가맹점을 중심으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캐시백 프로모션은 전월 사용실적 30만 원 이상 고객이 대상이며, 총 12개 혜택 구분별로 각각 월 1회로 제공된다. 

캐시백은 사용 후 다음 달 10일 체크카드와 연결된 통장에 입금되며,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뱅크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코로나가 길어지면서 온라인 쇼핑은 물론 스트리밍 같은 디지털 서비스, 스포츠, 학원까지 고객들의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업종을 다양하게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소비패턴과 트렌드를 반영해 가장 유용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