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KT, 교육 플랫폼에 메타버스 솔루션 첫 적용…지니뮤직, 메타버스 음악토크쇼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KT, 교육 플랫폼에 메타버스 솔루션 첫 적용…지니뮤직, 메타버스 음악토크쇼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2.0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KT DS·이투스교육(ETOOS)과 최초 메타버스 교육 환경 공동 구축
네이버, 오디오 무비 100만 돌파…슬립가이드·사운드스케이프 등 인기
KT 지니뮤직, 모바일 게임 기업 해긴과 4차원 라이브 공연…박지민 출연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KT는 온·오프라인 교육전문기업 ‘이투스’의 온라인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엘리펀(Elifun)’에 KT 클라우드를 적용했다고 4일 밝혔다. ⓒKT
KT는 온·오프라인 교육전문기업 ‘이투스’의 온라인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엘리펀(Elifun)’에 KT 클라우드를 적용했다고 4일 밝혔다. ⓒKT

KT, 이투스 메타버스 교육플랫폼에 업계 최초 클라우드 적용

KT는 온·오프라인 교육전문기업 ‘이투스’의 온라인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엘리펀(Elifun)’에 KT 클라우드를 적용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클라우드 적용은 IT서비스 자회사 KT DS와 함께 진행됐다.  

교육 전문기업에 KT 클라우드 기반 메타버스 솔루션을 공급한 것은 이번이 업계 최초다. 해당 솔루션은 KT DS가 보유한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로봇 ‘앤트봇(AntBot)’과 AI 개발 플랫폼 ‘AI센트로(AICentro)’ 기술이 결합됐다. 챗봇 상담과 AI 예측·추천 등이 가능하고, '원백업(OneBackup)' 기술을 통해 안전한 클라우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12월 공식 서비스를 출범한 엘리펀은 KT DS의 자체개발 메타버스 솔루션 ‘K-바람(VaRam)’을 통해 주요 교육 서비스를 메타버스로 구현했다. 메타버스 공간에는 △강의 생성·관리 △온라인 강의실 △데일리 테스트 △스터디룸 △AI 매니저 △리워드 부여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됐다. 아바타 튜터의 AI 학업 서포트와 스터디룸 활용 원격 자습관리가 긍정적 평가를 얻고 있다는 게 KT 측의 설명이다. 

윤동식 KT 클라우드/IDC사업추진실장 부사장은 “국내 최초이자 최대 클라우드 사업자인 KT의 기술력이 교육 플랫폼에 메타버스 솔루션을 접목한 새로운 강의 모델을 구현했다”며 “향후 KT는 교육 플랫폼 분야의 메타버스 솔루션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극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네이버는 음원 플랫폼 바이브가 지난해 12월 오디오 탭을 신설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4일 밝혔다.ⓒ네이버
네이버는 음원 플랫폼 바이브가 지난해 12월 오디오 탭을 신설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4일 밝혔다.ⓒ네이버

네이버, 바이브에 ‘오디오’ 탭 신설 이후 신규 설치 2배로 증가

네이버는 음원 플랫폼 바이브가 지난해 12월 오디오 탭을 신설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4일 밝혔다. 

가장 주목받는 콘텐츠는 오디오무비 ‘층’이다. <층>은 바이브가 국내 최초로 시도한 오디오 콘텐츠 장르로, 배우의 목소리 연기에 대사 자막과 CG 등 비주얼 효과를 결합해 오디오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이제훈·문채원 캐스팅을 비롯해 미스터리 스릴러와 오디오의 결합으로 화제를 모으며, 공개 한 달 만에 재생 수 100만 회를 돌파했다.

또한 편안한 수면을 유도하는 ‘슬립가이드’,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운드스케이프’ 등 힐링 콘텐츠가 사용자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바이브는 이번 오디오 탭 신설 이후 일일 평균 신규 앱 설치 수가 2배 증가했다. 앱 마켓에는 바이브 오디오 서비스와 관련해 3000개 이상의 리뷰가 공유됐다. 

바이브는 새 오디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오디오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최근 ‘앙리 마티스: 라이프 앤 조이’ 전시 오디오 도슨트를 독점 공개했고, 보이스 코치와 함께 운동하는 ‘오디오 워크아웃’도 출시했다. 향후 ‘층’과 같은 다양한 장르의 오디오무비를 공개할 전망이다. 

이태훈 네이버 뮤직서비스 책임리더는 “최근 미국에서 오디오 콘텐츠에 소비하는 시간이 소셜 서비스, 동영상, 게임을 앞지르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올 정도로 글로벌 오디오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사용자들이 각자의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웰메이드 오디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오디오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가겠다”고 전했다. 

KT의 음원 유통 계열사 지니뮤직은 모바일 게임사 ‘해긴’과 업계 최초 라이브 메타버스 음악토크쇼 ‘리슨(L1STEN)’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KT
KT의 음원 유통 계열사 지니뮤직은 모바일 게임사 ‘해긴’과 업계 최초 라이브 메타버스 음악토크쇼 ‘리슨(L1STEN)’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KT

KT 지니뮤직, 해긴과 라이브 메타버스 음악토크쇼 ‘리슨’ 개최

KT의 음원 유통 계열사 지니뮤직은 모바일 게임사 ‘해긴’과 업계 최초 라이브 메타버스 음악토크쇼 ‘리슨(L1STEN)’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사업협력을 통해 메타버스 게임 ‘플레이투게더’에 음악토크쇼 ‘리슨’을 진행하고, 케이팝스타 출신 가수 제이미를 가상공간에 초대한다. 제이미는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4차원 라이브 공연으로 글로벌 유저들과 함께 노래하고 소통할 예정이다. 

제이미는 이번 공연에서 신곡 ‘Pity Party’ 퍼포먼스 버전을 최초 공개하고, 본인이 선곡한 플레이리스트를 직접 노래로 들려줄 계획이다. 공연이 끝나면 아바타 캐릭터로 글로벌 팬들과 15분간 메타버스 소통도 진행한다. 플레이투게더는 4일에 이어 5일까지 총 4차례 무료 공연을 개최한다. 

지니뮤직 관계자는 “이번 공연은 메타버스 유저들이 현실과 가상이 하나로 융합된 음악공연을 즐기면서, 게임의 의외성이 주는 재미를 맛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제이미가 실제 모습에서 아바타로 변신하는 것은 물론, 아바타 피처링 가수의 등장과 조명 싱크로율까지 디테일한 무대 연출력이 돋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니뮤직은 향후 해긴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음악과 게임의 강점을 융합한 ‘음악 메타버스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