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KB국민은행, 리브 Next에 AI 뱅킹 서비스 콜리와의 대화 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KB국민은행, 리브 Next에 AI 뱅킹 서비스 콜리와의 대화 출시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2.02.07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 ‘땡겨요 크리에이터를 찾아라’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모바일 고객만족도 조사’시행
신한금융그룹, 신한 스퀘어브릿지 2022년 스타트업 모집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곽수연 기자]

KB국민은행, 리브 Next에 AI 뱅킹 서비스 콜리와의 대화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리브 Next’에 스타프렌즈 캐릭터 ‘콜리’와 대화하며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AI 뱅킹 서비스 ‘콜리와의 대화’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KB국민은행과 SK텔레콤은 지난해 ‘인공지능 누구(NUGU) 기반 AI 뱅킹 서비스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뱅킹 앱에 AI 서비스를 탑재한 ‘콜리와의 대화’를 선보였다. 

‘콜리와의 대화’는 ‘콜리’가 3D 캐릭터로 등장해 고객과 대화하고 요청에 응답한다. ‘리브 Next’ 앱에서 “콜리야”하고 부르면 ‘콜리와의 대화’를 시작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다양한 애니메이션도 선보인다.

‘콜리와의 대화’를 통해 처리할 수 있는 업무는 송금/잔액조회와 같은 금융 거래뿐만 아니라 날씨/감성대화/백과사전까지 다양하다. 

또한 ‘목소리 모드’뿐만 아니라 채팅을 통한 대화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목소리 모드’와 ‘채팅 모드’ 중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해 ‘콜리와의 대화’를 시작할 수 있고 콜리는 두 가지 모드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콜리와의 대화’에서는 잔액조회 및 출금을 위해 계좌 정보와 입금 계좌 별명을 등록하면 계좌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대화를 통해 별명만으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다. 

최근 송금한 계좌에 다시 송금할 경우 중복으로 송금하지 않도록 추가 알림을 전달해 안전한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또한 생체인증 또는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한 경우에는 추가 인증 절차 없이 콜리와 대화하며 송금할 수 있도록 편의성도 높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리브 Next에 ‘콜리와의 대화’ 외에도 다양한 AI 기반 서비스를 통해 더욱 확장된 금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향후 메타버스 등 새로운 트렌드를 접목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땡겨요 크리에이터를 찾아라’ 이벤트 실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나만의 아이디어로 땡겨요 콘텐츠를 만들어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땡겨요 크리에이터를 찾아라’ 이벤트를 3월 2일까지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땡겨요는 ‘너도살고 나도사는 우리동네 배달앱’을 슬로건으로 낮은 중개 수수료와 빠른 정산 서비스, 이용 금액의 10% 적립 및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해 이용자, 가맹점 소상공인, 배달라이더까지 참여자 모두 상생하는 착한 소비를 지향하는 배달앱이다. 

특히 민요 ‘옹헤야’를 재해석한 중독성 있는 가사와 음률의 ‘땡겨요송’이 최근 온라인 내 인기를 끌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땡겨요 크리에이터를 찾아라’ 이벤트는 땡겨요송, 땡겨요 배달앱, 땡겨요 광고 등 땡겨요의 콘텐츠를 활용해 본인만의 아이디어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리면 자동 응모 된다.

이번 이벤트는 △땡겨요 광고음악인 땡겨요송을 직접 부르거나 패러디한 영상 △땡겨요 서비스 지역인 광진구 등 6개구의 버스정류장 땡겨요 광고 인증샷 △땡겨요 앱에 회원가입 후 마이페이지를 캡쳐한 인증샷 또는 땡겨요 친환경 봉투로 배달된 음식 먹방 인증샷 등 3가지 콘텐츠로 참여 가능하다.

신한은행은 3가지 이벤트 중 한가지 이상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1000명에게는 땡겨요 할인 쿠폰과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제공하며, 기발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우수 콘텐츠를 게시한 고객 5명을 땡겨요 크리에이터상 수상자로 선정해 20만원 백화점 상품권을 추가로 증정한다.

‘땡겨요 크리에이터를 찾아라’ 이벤트의 상세한 내용은 땡겨요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한은행 땡겨요 관계자는 “신한은행이 상생경제 실현을 위해 배달앱 사업에 도전한 것처럼 의외의 다양하고 기발한 콘텐츠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이벤트를 계기로 사용 고객이 증가할수록 이용자, 사장님, 라이더 모두가 이로워지는 땡겨요의 착한 소비에 많은 고객들의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우리은행,‘모바일 고객만족도 조사’시행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영업점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고객만족도 조사’를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모바일 고객만족도 조사’는 전화 상담으로 진행했던 기존 조사와 달리 영업점을 방문해 은행 업무를 본 고객에게 2시간 이내 설문 링크 문자 메시지를 전송해 진행된다. 

특히 당일 모바일 설문에 참여하지 못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익영업일 AI 기반 ARS조사를 병행해 조사결과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조사는 전반적 만족도, 업무처리 과정 및 추천의향을 묻는 선다형 문항과 개선사항, 직원 칭찬에 대한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된다. 

특히 영업점 방문 후 은행에 대한 이미지 변화 등을 묻는 고객 경험 관련 문항을 신설해 긍정적 경험을 높이고 고객 신뢰를 확보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모바일 고객만족도 조사’로 고객 의견을 신속하게 확인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앞으로 금융소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즉시 경청하고 반영해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은행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 신한 스퀘어브릿지 2022년 스타트업 모집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2월 7일부터 한 달간 그룹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인 <신한 스퀘어브릿지>에서 함께 성장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중장기 혁신금융 플랫폼 구축 사업인 ‘Triple-K Project’ 의 일환으로 서울·인천·제주 등 전국 단위에 <신한 스퀘어브릿지>를 만들어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있다.

이번 모집은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과 인천 2개 지역에서 창업 7년 미만의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신한금융은 이번 모집을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36개)’, ‘인큐베이션(25개)’, ‘글로벌(20개)’ 등 3개 트랙에서 총 81개사를 선발할 계획이다.

특히, 신한금융과 KT는 지난해 9월 맺은 업무 협약의 일환으로 ‘오픈 이노베이션’을 공동 추진한다. 

양사는 이번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선발한 스타트업과 디지털 신사업 및 플랫폼 역량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할 계획이다.

이번 모집에 선발된 스타트업은 △업무용 공간 무상 임차 △전용펀드 투자 △사업 컨설팅 △통합 IR 및 오픈 이노베이션의 참여 등 다양한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이번 모집에 K-유니콘으로 도약을 꿈꾸는 스타트업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며, "신한금융은 앞으로도 <신한 스퀘어브릿지> 등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