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국 공사하는데’ 이통3사, 중대재해법에 ‘이중고’…脫통신사업 뺏길 우려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지국 공사하는데’ 이통3사, 중대재해법에 ‘이중고’…脫통신사업 뺏길 우려도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2.0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통3사, 중대재해처벌법에 긴장하는 이유…5G 기지국 확대 의무
SKT, 강종렬 사장 CSPO로 선임…KT, 박종욱 CSO를 대표이사로
KT·LGU+, 예방솔루션 사업화 관심…5G 특화망 가진 IT 기업 '눈독'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올해부터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인해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다. 전국에 기지국과 통신망을 설치해야 하는 국내 이동통신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도 예외는 아니다. 설상가상으로 중대재해 방지 솔루션 사업 기회마저 비(非)통신기업에 뺏길 수 있다는 분위기도 고조되고 있다. ⓒ3사 CI
올해부터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인해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다. 전국에 기지국과 통신망을 설치해야 하는 국내 이동통신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도 예외는 아니다. 설상가상으로 중대재해 방지 솔루션 사업 기회마저 비(非)통신기업에 뺏길 수 있다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3사 CI

올해부터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으로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에 기지국·통신망을 설치해야 하는 국내 이동통신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도 예외는 아닌 눈치다. 특히 올해는 각 통신사가 5G 기지국을 대폭 늘리는 원년으로 삼았기에 더욱 민감한 상황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중대재해법이 재난방지솔루션 등 신사업 기회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지만, 그마저도 ‘이음 5G’로 인해 비(非)통신기업에게 뺏길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매년 5명 사망하는 기지국 공사, 올해는 늘려야만…이통3사 긴장감


7일 업계에 따르면 이통3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다. 

이통3사는 올해 5G 기지국을 대폭 확대해야 하는 입장이다. 앞서 이들은 컨퍼런스콜(실적발표회)에서 2022년을 ‘5G 원년’으로 삼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5G 기지국은 LTE(4G) 대비 5분의 1 수준이다. 그중에서도 28㎓ 5G 기지국은 138대로, 지난해 의무이행(4만 5000국) 대비 실질적 이행률은 0.3%에 그쳤다. 이에 3사는 지난해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1677개를 신규 설치하겠다고 신고하는 등 기지국 구축 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인해 기지국 공사 추진에 대한 리스크가 커졌다. 해당 법은 △사업장에서 사망자 1명 이상 발생 △동일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 2명 이상 발생 △화학 물질 등 동일한 유해 요인으로 직업성 질병자 1년 내 3명 이상 발생 등의 요건을 충족했을 때, 사업 전체를 총괄하는 경영진이 책임을 지고 처벌받게 된다고 규정한다. 

현재 이통3사의 기지국 공사 현장에선 매년 평균 5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법의 처벌 기준을 피해가기 어려운 셈이다. 실제로 고용노동부가 지난달 발표한 산업재해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6년 동안 3사가 발주(하청)하거나 직접 수행한 사업에 속한 근로자 32명이 안전사고로 사망했다.

지난해 1월엔 강원 홍천에서 가공케이블을 설치하려 전신주 사다리에 올랐던 KT 사업 근로자가 바닥으로 추락해 숨졌으며, 같은 해 12월엔 경기 안양에서 전기통신관로를 땅에 묻던 LG유플러스 관계자 3명이 기계에 깔려 숨진 바 있다. 

 

3사, 안전 조직 대폭 확장…KT는 최초 2인 대표이사 체제로


강종욱 ⓒ뉴시스
이통3사는 최근 중대재해 처벌을 피하기 위해 안전 조직을 완전히 새로 만들거나 대폭 확장하고 있다. 사진은 구현모 대표이사와 함께 각자대표 체제로 KT를 운영하게 된 강종욱 신임 안전보건분야 총괄 대표이사(CSO). ⓒ뉴시스

중대재해처벌법상 현장에서 중대한 재해가 발생 시 하도급사는 물론, 해당 사업을 발주한 기업도 책임을 지게 된다. 기지국 설치는 대부분 하청으로 진행되지만, 이를 늘릴수록 이통3사의 책임도 증가하게 되는 셈이다. 이에 각 통신사는 최근 중대재해 처벌을 피하기 위해 안전 조직을 완전히 새로 만들거나 대폭 확장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말 강종렬 ICT 인프라 사장을 안전보건 총괄 경영책임자(CSPO)로 선임하고, 주요 사업조직 산하에 안전보건 전담 조직체계를 구축했다. 강 사장은 SK브로드밴드와 SK텔레콤을 오가며 유무선 네트워크 관리 업무를 했던 업계 전문가로, 기업의 안전보건을 관리·감독하는 중추 역할을 할 전망이다. 

KT는 중대재해법시행일 당일인 지난달 27일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 사장을 안전보건분야 총괄 대표이사(CSO)로 선임했다. 구현모 대표이사와 함께 각자대표 체제로 KT를 운영하게 된 것이다. KT가 대표이사 두 명 체제로 전환한 것은 설립 이래로 처음이다. 

또한 KT는 안전보건을 총괄하는 ‘안전보건총괄’ 조직과 전사 차원의 안전강화협의회를 신설했다. 안전 최우선 32개 과제를 선정해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안전 장비 확충에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계열사와 협력사를 대상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 이를 잘 지킨 기업에게 포상하는 등 범위도 확대한다. 

LG유플러스도 KT와 같은날 이사회를 개최하고 김건우 부동산안전관리담당 상무를 최고안전관리책임자(CSEO)로 선임했다. 안전관련 조직으로는 △안전관리기획팀 △안전관리실행팀 △네트워크·기업·컨슈머 부문 안전관리팀 등 3개 조직을 운영하기로 했다. 기존 2개 팀에 네트워크와 고객까지 총괄하는 별도 팀을 추가한 셈이다. 

 

재난방지솔루션 사업기회 왔지만…IT 기업들에 뺏길라 


업계 일각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이통3사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재난예방솔루션’이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어서다. 산업 현장에 쓰이는 안전 솔루션에는 AI(인공지능)·5G·클라우드 등 첨단 ICT 기술이 적용된다.

실제 KT와 LG유플러스는 자사가 보유한 기술을 각종 플랫폼에 적용하면서 산재 예방을 위해 투자하는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다. 

KT가 최근 제작해 쿠팡 물류센터에 보급한 '세이프메이트' 소방안전플랫폼은 족에 화재 방지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복합 화재 감지기가 불꽃·연기·온도별 화재 원인을 감지하면, KT 클라우드에 연계돼 10~180초 내로 알림을 제공한다. 화재수신기의 동작상태를 24시간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 

LG유플러스는 대한산업안전협회, 토탈센서솔루션 업체 '센코'와 디지털트윈을 기반으로 한 '통합 환경·안전·보건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달엔 현대엘리베이터와 IoT(사물인터넷) 센서 현장 추락 사고를 예방하는 솔루션도 공동 개발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다만 네이버·카카오 등 유력 IT 기업들도 해당 사업에 뛰어들면서 기회를 뺏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정부 역시 통신사 지원 없이 통신망을 운영하는 5G 특화망 사업, ‘이음(e-Um)5G’ 사업을 추진하면서 이들을 '측면 지원'하고 있다.

이음 5G 사업은 기존에 이통사들만 운영 가능했던 5G 제한을 풀어 일반 기업들이 필요에 따라 맞춤형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골자다. 이들이 재난 솔루션 사업에 뛰어들 가능성도 생긴 것이다.

실제로 지난달 개최된 이음5G 관련 수요 간담회에선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네이버클라우드 삼성SDS LG CNS 등 비통신업체들이 대거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중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업무플랫폼 카카오워크와 비전인식기술에 이음5G을 적용, 작업자나 현장의 이상행동 감지 후 위험신호를 보내 대처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재난 예방 솔루션은) 전반적인 산업 현장을 고객군으로 삼을 수 있다"며 "ICT 기술을 활용해 근로자들을 가상 교육하거나, 위험 현장에 무인 자동화 로봇을 대체 투입하는 식으로 기업들의 참여가 많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