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김포공항 국내선 바이오 셀프보딩 서비스 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한항공, 김포공항 국내선 바이오 셀프보딩 서비스 개시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2.0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김포發 국내선 바이오 셀프보딩 서비스…오는 8월 김해공항으로 확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최초 김포공항 국내선 항공편을 대상으로 ‘바이오 셀프보딩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8일 밝혔다.ⓒ대한항공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최초 김포공항 국내선 항공편을 대상으로 ‘바이오 셀프보딩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8일 밝혔다.ⓒ대한항공

대한항공은 김포공항 국내선 항공편을 대상으로 ‘바이오 셀프보딩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8일 밝혔다. 바이오 셀프보딩이란 승객의 손바닥 정맥 생체 정보로 항공기에 탑승하는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대한항공 승객들은 탑승구에서 종이 또는 모바일 탑승권을 꺼내 바코드를 일일이 스캔할 필요 없이 기기에 손바닥을 대면 신원과 탑승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손바닥을 대는 순간 사전 등록된 승객 고유 정보인 손바닥 정맥 모습이 자동 판독되는 방식이다. 정맥 모습은 지문처럼 사람에 따라 고유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 차세대 신원 확인 수단으로 사용된다.

해당 서비스는 만 7세 이상의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사전에 김포공항 국내선 출발층에 있는 바이오 인증 셀프 등록대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거쳐 손바닥 정맥을 등록해야 한다. 

대한항공은 서비스 도입을 위해 지난해 8월 한국공항공사와 협력을 맺고 시스템 구축과 테스트 작업을 진행했다. 5개 탑승구 내 서비스를 거쳐 연내에 김포공항 국내선 전체 탑승구로 확대될 예정이며, 오는 8월부턴 김해공항에서도 서비스될 전망이다. 

현재 대한항공은 △애틀랜타 △로스앤젤레스 △뉴욕 △싱가포르에서 공항당국 안면인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원 아이디’(One ID) 서비스의 핵심인 생체 정보 기반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원 아이디는 승객 생체 정보를 활용해 △공항 △출입국기관 △항공사 등에서 각각 진행되던 신원확인 절차를 하나로 통합하는 서비스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국내선에 이어 국제선에도 바이오 셀프보딩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원 아이디 서비스 구현에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