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국내 최초 국제선 정기편에 SAF 도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한항공, 국내 최초 국제선 정기편에 SAF 도입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2.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리~인천 노선에 지속가능 항공연료 도입…ESG 경영 박차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대한항공은 파리~인천 구간 국제선 정기편에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 항공연료(SAF)를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파리~인천 구간 국제선 정기편에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 항공연료(SAF)를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파리~인천 구간 국제선 정기편에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 항공연료(SAF)를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SAF는 석유·석탄 등 기존 화석 자원이 아닌 △동물성·식물성 기름 △해조류 △도시 폐기물 가스 등 친환경 원료로 만들어진 항공유다. 화석 자원을 기반으로 한 기존 항공유 대비 2배에서 5배 가량 비싸지만, 원료 수급부터 소비까지 전 단계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SAF는 항공업계의 주요 탄소 감축 수단으로, 최근 유럽·미국을 중심으로 생산과 공급이 확대되고 있다. 

SAF 사용량은 생산시설과 공급망 부족으로 아직 전 세계 항공유의 0.1% 수준에 불과하다. 최근 프랑스 정부는 자국 내 항공유 공급 업체를 대상으로 최소 1%의 SAF를 혼합해 공급하도록 법제화하기도 했다. 

대한항공은 SAF 혼합 공급으로 인한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항공 산업의 탄소 감축과 친환경 연료로의 전환 필요성에 따라 파리~인천 정기 노선에 SAF 도입을 추진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11월 국내 최초로 SAF를 사용, 시카고~인천 미주 노선을 한 차례 운항한 바 있다. 정기편 노선에 SAF를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대한항공의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해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사용기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지속 협력 중이다. SK에너지로부턴 국내선 항공편에 사용될 탄소중립 항공유도 구매한 바 있다. 지난 2월엔 △인천국제공항공사 △에어버스 △에어리퀴드와 ‘항공업계와 공항의 수소 공급 및 인프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한항공은 향후 국내외 운항 노선의 SAF 도입을 검토하고, 다양한 부문에서 탄소 감축과 기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