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도전기④>명쾌한 김문수, 새누리당에서 통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문수 도전기④>명쾌한 김문수, 새누리당에서 통할까?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2.07.2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현안에 언제나 분명한 입장…융통성 갖춘 원칙주의자
자격증 10개, 노동 현장과 서민 이해하는 밑거름 · 큰 자산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 26일 새누리당 제18대 대통령후보자 경선 광주·전남·북 합동연설회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열변을 토하고 있다. ⓒ뉴시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지난 12일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에 뛰어 들었다. 김문수 지사는 명쾌하다. 정치 현안에 대해 우물쭈물 대지 않고 명백하게 자신의 입장을 밝힌다.

때문에 그가 지금까지 보여온 행보를 다시 살피는 것만으로도 그의 면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새누리당 대선주자인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고등학교 3학년때 박정희 대통령의 3선 개헌 반대 데모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무기정학을 받았다. 서울대학에서 제적을 2번 당하고 25년만에 졸업했다.

그 중간에 감옥에서 2년6개월 살았다. 감옥에서도 가장 중벌을 받는 중구금실 생활도 했다. 밥, 책, 그 무엇도 주지 않는 곳이다. 혀를 깨물지 못하게 하는 도구가 입에 물리기도 했다. 빨리 죽고 싶어도 못 죽게 해 죽을 수도 없었다.

김 지사는 목포 교도소에서 창밖으로 염소가 풀을 뜯고 있는 것을 보고 부럽다고 생각했다. 공장 생활도 7년 했다. 김 지사와 그의 부인 설난영 여사는 공돌이와 공순이었다. 두 사람은 열심히 일했다. 36시간 공장작업을 쉬지 않고 하기도 했다.

과거 독재정권으로부터 당한 고통…애국심으로 승화

이런 김 지사가 대한민국의 역사를 찬양한다. 그는 "개도국 교과서 중의 교과서가 바로 한국이고, '잘 살아보세'의 교과서가 한국"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욕하고, 대한민국을 욕하고, 절망을 이야기 하고, 마구 욕설을 하면 매우 인기가 있고, 바른 소리하면 인기 없고 표 떨어지니 그만 하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런 시대가 왜 오게 됐는지 모르겠다"고 개탄한다.

고문 등 인권탄압에 시달린 그는 "대한민국 인권도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이렇게 잘 살게 됐는데 어떻게 절망이 이렇게 심한가. 우리는 식민지를 벗어나 분단된 가운데서, 또 전쟁의 잿더미 위에서, 기름 한방울 없는 척박한 땅에서, 피와 땀과 눈물로 모든 걸 이뤘다. 희망이 없는 나라라는데 나는 동의할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 김문수 경기도지사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그는 "통일 선진강대국을 건설하고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 이 시대 우리나라가 추구해야 할 국가목표"라고 제시한다.

"통일은 이 시대, 우리에게 부여된 사명으로 '하지 않아도 괜찮다'가 아니라 반드시 통일을 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지금처럼 남북이 분단되어 대치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선진 강대국으로 발전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통일을 이룩하면 대한민국은 인구 8천만명, 면적 22만㎢, 광활한 만주 시베리아를 경제 문화권으로 가진 강대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통일 대한민국의 인구와 영토, 민족역량이면 20~30년내에 영국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G7 국가를 추월할 수 있다"며 "지금까지의 성공에 안주해서는 안된다. '이만하면 살만 하니, 이제 좀 살살하자' '이제 좀 쉬어 가자'라는 목소리도 있지만 다시 한 번 운동화 끈을 졸라매야 한다"고 호소한다.

김 지사는 확실한 보수·우파 정치인이다.

FTA 논란이 일었을 때 "FTA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일축하며 "온라인 공간을 보면 미국이라는 사람들은 완전히 새로운 식민지를 찾기 위해 FTA를 한다고 하는데 황당무계하다.

지금 FTA를 하면 수도요금이 오른다, 병원비가 올라간다고 하는데 모두 낭설이다"고 했다.

그는 "쇠고기 때문에 촛불시위 102일간 했는데 광우병 걸린 사람이나 소가 있는가"하고 반문, "반 만년 역사에서 광우병 걸린 사례가 없고 지금도 없는데 우리는 난리를 쳤다. 반미운동이다.미국이 하면 나쁘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반미운동 최선봉에 북한이 있다"며 "미국을 향해 미제국주의라고 하고 우리는 우리 식대로 산 다고 하지만 결국은 부정하고, 배타적이고, 폐쇄적이고, 개인의 3대 세습이나 하는, 그러면서 인민은 굶주리고, 자유가 없는 수용소 같은 나라가 됐다"고 강조한다.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보수·우파 대표 정치인

그는 보수·우파 정치인이지만 융통성 없이 꽉 막힌 정치인은 절대 아니다.

지난해 8월 24일 치러진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한 그의 입장이 대표적 사례다. 그는 투표일 한달 전부터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라며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는 "복지 포퓰리즘 문제를 지적하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뜻에는 공감한다"면서도 "현장에선 이미 상당부분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는데 공짜로 (밥을) 주다가 돈을 내라고 하면 누가 좋아하겠느냐"면서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비현실성을 지적했다.

당시 서울시가 무상급식 문제를 놓고 시의회에 맞서 1년 가까이 싸워온 것과 달리 김 지사는 '친환경급식'을 명분으로 사실상 무상급식을 일정 부분 수용하며 도 의회와 갈등을 일으키지 않았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김 지사는 현실에 안주하거나 순응하지 않는 스타일이다.

그는 1970년 서울대 입학 당시와 관련, "대학에 입학 했는데 한심하더라. 중간고사보는데 고3시험보다 더 한심했다.

단답형으로 써내라고 그랬다. 대학교가 제대로 공부 안 하는 것 같더라.

애국심도 없고, 일반적 진리탐구보다는 외워서 내라고 하더라. 그런 것을 싫어했다"고 회상하며 "그래서 자연히 운동권 선배들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학생운동권에 들어가게 된 이유는 대한민국을 멋있게 만들어보자는 생각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의 소원은 통일인데 아직 못 했다. 대한민국 꿈은 더 이상 강대국에 의해 설움받지 않는, 당당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그 꿈, 나라의 꿈은 아직 못 이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포퓰리즘을 무척 싫어한다.

지난해 5월 당시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황우여 원내대표가 '반값 등록금'을 내걸자 "그 돈이 어디서 나오느냐. 한나라당 황우여 대표가 집팔아서 주는가. 그것이 아니다. 대학생 공짜로 해주면 고등학생, 대학 못 가는 사람에겐 무슨 혜택을 줘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등록금 문제 때문에 학생들이 어렵지만 공짜가 좋은 것이 아니다. 할 수 있는 사람은 본인이 하고, 어려운 사람은 돕자는 게 옳다"며 "다 공짜로 하면 나라가 문을 닫는 수가 있다. 자칫 공짜심리가 바이러스처럼 전염되면 나중에 나라가 어려워진다"고 강조했다.

포퓰리즘 거부하고 섬김 리더십 주창

김 지사의 리더십은 '섬김 리더십'이다.

그는 "위대한 리더십은 위대한 국민, 위대한 국가, 위대한 세계를 섬기려고 하는데서 시작해야 한다"며 "민주화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독재자들, 그리고 북한의 김정일도 국민을 섬기지 않고 스스로가 위대해지려고 하다가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말한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은 바로 위대한 리더십이고, 위대한 리더십은 바로 철저한 자기희생에서 비롯되는 서번트 리더십"이라는 것이다. 그는 '더 낮은 곳으로 더 뜨겁게'라는 슬로건을 제시하며 "이 정신은 내가 살아 온 평생을 관통하는, 그리고 실천하고자 했던 노동운동과 정치철학을 한마디로 표현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수시로 택시를 몰며 서민들의 목소리를 듣는가 하면, 염색공장 등에서 직접 노동을 하면서 자신을 낮추고 있다. 한센인들과 함께 하며 한센촌을 산업단지로 탈바꿈 시키기도 했다.

김 지사는 객지에서 경기도지사를 한다. 대부분의 도지사들이 자신의 고향에서 하는 것과 다르다.

김 지사의 고향은 경북 영천이다. 그는 경상도 사람 10%, 충청도 30%, 전라도 30%인 경기도 부천에서 국회의원을 시작했다. 토박이가 아니면서도 열심히 바닥에서 선거운동을 해 승리했다.

이어 경기도지사까지 됐다. 지난해 2월 14일 국가정보원(원장 원세훈)이 여론조사기관 W사에 의뢰해 전국 16개 광역단체 중 9개 시도지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여론 평가를 한 자료를 주간조선이 단독 입수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김문수 경기지사가 70.2%의 긍정적 평가를 받아 조사 대상 광역단체장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 지사는 일찍부터 자살 문제에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난해 초부터 "대한민국 문제는 자살이 너무 많다. OECD 1위다. 2등이 헝가리, 3등이 일본인데 압도적이다"며 "자살은 노인들이 많이 한다. 기초노령연금이 있는데 9만원을 준다. 하위 70% 중에 주는데, 9만원 받고 있다가 본인이 암에 걸리고 하면 조용히 가자고 농약 먹고 돌아가신다.

이 부분은 급하다고 생각한다. 애들 등록금 인상 이상으로 노인들 자살률이 높다. 이것에 국가예산 먼저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5월에는 "공무원들은 연금이 아까워서라도 자살을 안한다"며 "노인연금은 현재 7만2천원에 버스 타라고 교통수당이 나와서 모두 11만원 정도 되는데 이 것을 조금만 높여주면 (노인) 자살율이 줄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를 다녀보면 다른 나라 노인들은 만족도가 올라가는데 우리는 떨어진다"며 "다른 나라에서는 노인이 되면 연금 받아 동네 친구들과 큰 버스 빌려서 전국으로 놀러 다니지만 우리나라 노인들은 노인정에서 화투를 치신다. 하루 종일 낙이 없다. 정말 생각해야 할 문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 1위 자살률을 낮추는 답은 노인분들이 빈곤층에서 벗어나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형 복지정책 패러다임 제시

김 지사는 국가적 중요 정책과 관련, 정치적이 아닌 합리적 판단을 중시한다.

지난해 4월 중이온 가속기를 포함하는 과학비즈니스벨트 배치 문제를 놓고 정치권이 시끄러울 때 그는 "중이온 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은 분산 안 하는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기초과학연구원이 있는 충청권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그는 "과학자들의 논의를 존중해 줘야지 정치적으로 나눠가져가는 건 맞지 않다"며 "정치적 결정은 늘 역풍을 맞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 지사의 이런 발언은 이미 예견됐었다. 김 지사는 세종시 문제와 관련, 중앙 정부 부처를 나누는 것은 비효율이라고 주장했었다. 때문에, 과학벨트 문제를 놓고도 분산하기 보다는 한 곳에 모아야 한다는 논리를 펴는게 당연하다. 김 지사의 이 같은 '초지일관'은 다른 '말바꾸기' 정치인들과 뚜렷이 비교된다.

'중앙부처는 분산해도 되지만 과학벨트는 절대로 나눠서는 안된다'고 목청을 높이는 일부 충청권 정치인들과 명백하게 차별화되는 것이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김 지사의 자격증은 무려 10개다. 그는 1975년에 딴 열관리 기능사 2급 자격증을 시작으로 환경기사, 전기안전기사, 위험물 취급 기능사, 전기 기계 기능사 등을 취득했다. 이후 2006년 도지사에 당선된 후에는 9번째로 택시 운전 자격증을 땄다.

그는 "노동 운동 시절 취득한 8개의 자격증이 현장을 이해하는 밑거름이었다면 9번째 자격증은 더 낮은 곳에서 도민들과 만나기 위한 '면허증'이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러다 지난해 5월 명예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얻어 10개를 채웠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조성철 회장은 "김 지사는 경기도 사회복지공제회를 출범시키고, 무한돌봄이라는 모범적 복지정책을 펼친 공로가 있다"며 "사회복지사의 처우와 지위향상을 위해 노력한 점, 적극적 복지정책을 펼친 점 등이 인정돼 명예사회복지사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형 새로운 복지정책 패러다임'을 벌써부터 제시했다. 그는 "돈이 없다고 사랑을, 복지를 못하는 게 아니다. 지금 밥 먹고 남아 버리는 음식물이 어마어마한 양이다. 아낄 수 있는 부분과 돈이 넘친다. 왜 없다고만 말하는가. 정부 복지예산은 부족할 지 모르지만, 돈이 흡족하지 않더라도 적어도 노인 자살은 막을 수 있는 게 아니냐"라고 말한다.

특히, "삼성전자 엘지전자 현대 기아 포스코 모두 세계 일등인데 복지는 세계 일등이 왜 안된다고 하나. 우리나라 사람들 얼마나 눈물과 정이 많은 사람들인데 복지가 왜 안 되나.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말고 한번 해 보자"라고 외친다.

북한 인권, 선두주자

김 지사는 북한 인권의 상징적 인물이다.

그는 지난해 8월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3년, 정부는 유엔인권위원회 대북인권결의안 표결에 불참했고, 2004년과 2005년에는 기권을 했다.

아이들의 일기장 검사도 인권침해라며 못하게 하던 국가인권위원회는 국민의 세금을 들여 연구용역을 맡긴 뒤, 북한인권이 참혹한 수준이라는 보고서가 나오자 슬그머니 숨겨버렸다"며 "당시 국회에서는 탈북자 증언 한마디 듣는 것, 다른 나라 방송에서 모두 보도된 북한의 공개처형 동영상 한번 트는 것조차 언성을 높이며 싸워야 가능할까 말까한 형편이었다"고 개탄했다.

그는 그러면서 "캄캄한 어둠속에 갇혀있는 사람에게 가장 큰 위안은 누군가 나를 생각해주고, 나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는 것만큼 큰 희망은 없다. 우리가 군사독재에 신음하던 시절, 대한민국의 인권에 관심을 가져주는 외국 인권 단체의 존재만으로도 민주화 운동가들에게 크나 큰 위안이 됐다"며 "우리는 깜깜한 암흑천지인 북한에 희망의 빛을 비춰야 한다. 북한 인권법은 북한 주민을 위한 자유와 인권의 메시지가 될 것이다"고 역설했다.

김 지사는  △국가는 대한민국 국민인 북한주민이 헌법상 기본적 인권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부는 국군포로·납북자·이산가족·탈북자 등 남·북간 인권현안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북한 인권대사, 국군포로와 납북자문제 해결을 위한 기획단, 북한인권기록보존소 등을 둔다 라는 내용을 담은 북한인권법안을 지난 2005년 8월 제출하기도 했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