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은행, 내 손 안에 AI 금융비서 챗봇 ‘오로라’ 고도화 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신한은행, 내 손 안에 AI 금융비서 챗봇 ‘오로라’ 고도화 실시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2.02.2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NK경남은행, 경남벤처기업에 1000억 원 특별대출 지원
하나금융그룹, 환경을 지키는 착한 텀블러 '善블러 캠페인' 실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곽수연 기자]

신한은행, 내 손 안에 AI 금융비서 챗봇 ‘오로라’ 고도화 실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인 ‘오로라(Orora)’를 고도화했다고 25일 밝혔다.

‘오로라(Orora)’는 신한은행이 지난 2018년 은행업계 최초로 챗봇에 인격을 입혀 디지털 서비스 이용 고객에게 ‘사려 깊은 금융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출시한 신한 쏠(SOL)의 챗봇 고객 상담 서비스이다.

이번 고도화를 통해 ‘오로라(Orora)’는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단순 문의에 대한 해결뿐만 아니라 챗봇 외 비대면 상담 내역을 분석해 연령과 상품 가입이력, 관심 상품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 상담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MZ세대 고객이 접속 시에는 챗봇이 고객을 인식하고 분석해 또래들이 제일 많이 가입한 상품을 먼저 추천하며, 청약에 관심이 있는 고객에게는 상품 특성에 맞춘 특화된 상담도 제공한다.

또한 챗봇 ‘오로라’의 UI/UX를 전면 개편해 라이트/다크모드, 큰 글씨 모드 등을 도입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쏠(SOL), LMS, 알림톡 등 고객의 접속 경로에 따라 특화된 답변을 제공해 유기적인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고도화를 통해 챗봇 ‘오로라’가 단순 안내가 아닌 맞춤형 상품과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AI 금융비서에 한 발짝 다가서게 됐다”며 “향후 챗봇 내에서 고객의 요청 사항을 좀더 쉽게 해결 할 수 있는 완결형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챗봇 상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BNK경남은행, 경남벤처기업에 1000억 원 특별대출 지원

BNK경남은행은 (사)경남벤처기업협회(회장 정영화) 등과 ‘경남벤처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무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경남벤처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업무지원 협약에 따라 네 기관은 경남지역 벤처기업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BNK경남은행은 (사)경남벤처기업협회가 추천한 회원사에 1000억원 규모 특별대출을 0.7% 금리 우대해 지원하기로 했다.

(사)경남벤처기업협회는 회원사의 사업성 및 성장잠재력을 감안해 금융지원 대상을 선별ㆍ추천하고 행정적 업무와 금융지원제도를 홍보하는데도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지역 유망 벤처기업을 발굴하고 벤처기업 지원 및 육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BNK벤처투자는 (사)경남벤처기업협회가 추천한 기업에 대한 상담 및 투자 검토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정윤만 여신영업본부 상무는 “BNK경남은행, (사)경남벤처기업협회,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BNK벤처투자가 경남지역 벤처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뜻을 모았다. 경남지역 벤처 생태계가 든든하게 조성되고 지역 경제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 환경을 지키는 착한 텀블러 '善블러 캠페인' 실시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작년에 이어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는 ESG경영 실천을 위한 ‘善블러 캠페인’을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18일까지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2021년 3월 코로나19 장기화로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일회용품의 배출감소를 통해 환경보호에 동참 하고자 ‘善블러 캠페인’을 실시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올해 6월 시행되는 정부의 일회용컵 보증금 제도 시행에 발맞춰 임직원 및 손님이 일회용컵 배출 감소에 적극 동참하여 환경을 보호하자는 하나금융그룹의 ESG경영 실천의 일환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과 손님 모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착한 텀블러인 ‘善블러’ 사용을 유도하고, 참가자들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나금융그룹은 사무실, 학교, 카페 등에서 텀블러를 사용하는 인증샷을 개인 SNS에 업로드하는 참여자들에게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제공한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MZ세대들에게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플로타곤(*) 형식의 홍보영상을 제작,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인 하나TV를 통해 더욱 재미있고 신선하게 캠페인을 알릴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작년 善블러 캠페인 취지에 임직원과 손님들이 적극 동참하여 이번 캠페인도 큰 호응이 기대된다”며, “善블러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과 손님들이 한걸음 더 빨리 제로웨이스트 실천에 함께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