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NH농협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이벤트 ‘싱그러운 봄향기 家득, 희망 家득’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NH농협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이벤트 ‘싱그러운 봄향기 家득, 희망 家득’실시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2.03.02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 혁신금융서비스 비대면 실명확인 얼굴인증 개시
케이뱅크, '챌린지박스' 10만좌 돌파! 최고 금리 연 2.5%로 인상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곽수연 기자]

NH농협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이벤트 ‘싱그러운 봄향기 家득, 희망 家득’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새내기들과 MZ세대들의 희망찬 도약을 위해 3월 2일부터 4월 29일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 이벤트 '싱그러운 봄향기 家득,희망 家득'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총 1312명을 추첨해 사은품을 제공하며, 세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벤트1은 만7세~18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벤트2은 만19세~34세의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이벤트1,2 대상 고객들이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 가입과 농협은행 계좌로 자동 이체를 등록하면 자동 응모되며, 각각 406명씩 추첨하여 갤럭시 탭, 스탠바이미, 갤럭시버즈 등을 제공한다.

이벤트3은 은 이벤트 기간 중 주택청약종합저축에 신규 가입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자동 응모되며, 영업점 가입과 비대면 가입 각각 250명을 추첨해 파리바게트 교환권을 제공한다. 모든 이벤트 간 중복 당첨은 불가하다.

이영우 개인고객부장은“임인년 호랑이의 힘찬 기운을 받아 코로나를 극복하고,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을 통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농협 인터넷뱅킹, NH스마트뱅킹, 올원뱅크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까운 NH농협은행 영업점이나 고객행복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 혁신금융서비스 비대면 실명확인 얼굴인증 개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운영시간 제한 없이 얼굴 촬영만으로 실명확인이 가능한 비대면 실명확인 얼굴인증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일 밝혔다.

비대면 실명확인 얼굴인증은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면인식 솔루션을 통해 신분증 사진과 손님의 얼굴을 대조해 빠르고 정확하게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로, 지난해 4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바 있다.

그동안 비대면 계좌개설 시에는 신분증 진위확인 후 추가인증 단계로 계좌검증 또는 상담원과의 영상통화를 통해 신분증 사진과 얼굴이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히, 계좌를 보유하지 않은 손님들은 영상통화가 가능한 콜센터 운영시간에만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했으나 비대면 실명확인 얼굴인증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간 제한 없이 24시간 계좌 개설이 가능해 이용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또한, 빠르고 정확한 분석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신분증 사진과 손님이 직접 촬영한 얼굴에서 특징점을 1초 이내에 비교ㆍ검증하는 AI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안성을 강화해 금융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3월 한 달간 하나원큐에서 비대면 실명확인 얼굴인증을 통해 계좌를 개설하는 손님께 1000 하나머니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나은행 디지털경험본부 관계자는 “시중은행 최초로 비대면 실명확인 얼굴인증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손님들께 보다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기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혁신금융서비스 활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 '챌린지박스' 10만좌 돌파! 최고 금리 연 2.5%로 인상

케이뱅크가 '챌린지박스' 10만좌 돌파와 함께 우대금리를 0.5%포인트 올려 최대 연 2.5%로 금리를 인상한다고 2일 밝혔다.

챌린지박스는 지난해 12월 출시한 누구나 쉽고 편하게 돈을 모을 수 있는 자동 목돈 모으기 상품이다. 개인 목표를 정하고 상황에 따라 목표 금액 500만 원 이내, 목표 날짜는 30일이상 200일 이하로 자유롭게 설정하면 매주 모아야 되는 돈이 자동 계산된다.

6개월이내 원하는 짧은 시간에 소액을 모으면서 최대 연 2.5%의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기본금리는 연 1.5%이며 복잡한 조건 없이 목표일까지 목표액을 유지하면 인상된 우대금리 연 1.0%가 적용 돼 최고 연 2.5%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챌린지박스의 10만 계좌 고객을 분석해보니 MZ세대가 단기간 내 쌈짓돈 모으기를 위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의 가입율은 62%로 전체 가입자 중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특히 20대 가입자 중 여성이 72%로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30대에서도 여성이 56%로 과반이상 이용하며 2030 여성에게 인기가 높았다.

짧은 목표기간에 200만원이내의 쌈짓돈을 만들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하려는 고객의 패턴도 확인됐다. 전체 가입자의 43%가 100일이하로 가입기간을 정하며 3개월 정도의 짧은 목표기간을 선호했다. 또 200만원 이내로 목표금액을 선택한 비중은 68%에 달했다.

예시를 선택하거나 고객이 직접 입력할 수 있는 챌린지박스의 네이밍 키워드 분석 에도 소확행의 니즈가 두드러졌다. 가장 인기 많은 세가지 키워드는 △여행 △선물 △목표액 모으기로 나타났다.

전체 네이밍에서 '여행'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간 경우가 10%이상을 차지했다. 제주도 여행을 위한 경비 마련이 많았으며, 특히 '코로나 끝! 유럽여행', '코로나 종식 해외여행' 등 코로나 상황이 끝나면 여행 재개에 따른 해외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소망을 담은 챌린지박스 네이밍도 눈에 띄었다.

또한 '선물' 키워드가 포함된 네이밍에서 부모, 가족, 연인 등 타인을 위한 선물은 약 85%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다. 나를 위한 선물(약 15%)보다도 남을 위한 선물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목돈을 모으려는 경향이 강했다. 목표금액 모으기 중에서는 '100만원 모으기' 설정이 많았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일반 적금과 비교해 목표기간을 마음대로 정하고 매주 차곡차곡 쉽게 모을 수 있어 MZ세대에게 사랑받는 챌린지박스의 금리를 인상했다"며 "앞으로도 챌린지박스로 고객에게 재미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