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하나은행, 수출입 기업 지원을 위한 수출입 비상프로그램 시행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하나은행, 수출입 기업 지원을 위한 수출입 비상프로그램 시행
  • 곽수연 기자
  • 승인 2022.03.1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 ‘TDF 시작해 봄’ 개인형 IRP 이벤트 시행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영상 '418만 명'이 봤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곽수연 기자)

하나은행, 수출입 기업 지원을 위한 수출입 비상프로그램 시행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중소·중견 수출입 기업에게 맞춤형 외국환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출입 비상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수출입 비상 프로그램은 글로벌 시장의 주역인 우리나라 수출입 기업이 비상할 수 있도록 하나은행과 첫 거래를 하는 수출입 기업에게 금융비용 지원에서부터 전문 컨설팅까지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주요 금융비용 지원 혜택으로는 △무역보험공사 단기수출보험 가입시 최대 50만 원 범위 내 수출보험료 지원 △수출입 통관실적 보유 기업이 무역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으로 부터 보증서 발급시 보증료 지원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인 하나손해보험과 연계한 적하보험료 우대 등을 제공한다.

또한, 효과적인 환율 관리를 위해 실시간 환율을 모니터링하며 직접 FX(외국환 매매) 거래를 체결할 수 있는 ‘하나 FX 트레이딩 시스템(Hana FX Trading System)'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수출입 기업이 직접 FX거래를 할 수 있고, 시스템 내 통화별 시황보고서를 활용해 환율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하나은행 외환사업본부 관계자는 “수출입 비상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 중견 수출입 기업에게 다양한 혜택을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출입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비상할 수 있도록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TDF 시작해 봄’ 개인형 IRP 이벤트 시행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개인형IRP 고객을 대상으로 오는 5월 31일까지 ‘TDF 시작해 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이번 이벤트 기간 중 △개인형IRP 계좌에 자기부담금 100만 원 이상 입금 △자기부담금 투자비율 70% 이상 TDF(Target Date Fund)에 등록 △자동이체 10만 원(1년) 이상 세가지 요건을 충족한 모든 고객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또한 추첨을 통해 삼성 빔프로젝터 The Freestyle(1명), 코베아 고스트 플러스 텐트(1명), LG 시네빔(1명), 코베아 트랙돔 EX(2명), 삼성 블루투스 스피커 하만카돈(2명), 코베아 알파인마스터 스토브 코펠 일체형(2명), 800도씨 캠핑 바비큐 그릴(2명)을 제공한다.

TDF는 가입자의 은퇴시점에 맞춰 투자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해 운용하는 펀드로 가입자의 연령을 반영해 주기적으로 리밸런싱을 해주는 퇴직연금 자산운용 대표 상품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TDF는 개인투자자들이 관리하기 힘든 연금을 연령에 맞춰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개인형IRP와 TDF상품을 통해 쉽게 연금관리를 시작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TDF 시작해 봄’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신한은행 홈페이지와 신한 쏠(SOL), 영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영상 '418만 명'이 봤다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지난달 10일 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를 앞두고 선보인 소개영상을 한 달 만에 418만 명이 시청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영상은 카카오뱅크가 새롭게 선보이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고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구현 화면과 함께 다양한 사람들이 일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표현했다.

카카오뱅크는 영상을 통해 비대면으로 친구와 카톡을 하듯 챗봇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현재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을 경험한 고객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카카오뱅크답게 정말 편리하다', '챗봇을 통한 과정이 쉬워서 깜짝 놀랐다' 등 많은 호평을 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월 10일부터 12일간 앱에서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출시 알림을 신청하는 사전 이벤트도 진행했다. 사전 알림을 신청한 고객은 18만 명에 달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약 8만 명의 고객이 SNS를 통해 공유했다.

소개영상과 사전 이벤트로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기대감을 높인 카카오뱅크는 출시일인 22일부터 3월 7일까지 2주간 주택담보대출의 예상 한도와 금리를 확인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해당 페이지에 방문한 고객은 무려 186만 명에 달했으며, 한도 조회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은 20만 명에 육박했다. 매일 평균 약 7만 명이 넘는 고객이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페이지를 방문할 정도로 인기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신용대출과 달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목적이 뚜렷한 자금임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반응을 실감하고 있다"라며, "더 많은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가능 대상 지역과 물건 등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은 금융 모바일 앱에서 일반화된 페이지 전환형이 아닌 룰베이스(Rule Based) 챗봇에 기반한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특징으로 고객이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면 서류 제출, 대출 심사, 실행까지 대화창에서 진행된다.

주택 구입자금 대출 한도는 최대 6억 3000만 원이며, 대출 금리는 최저 2.94 % (변동금리, 10일 기준)으로 대출 기간‧거치 기간‧상환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올해 말까지는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정직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