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물가 공개 한 달…수차례 지적·보완에도 여전한 ‘물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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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물가 공개 한 달…수차례 지적·보완에도 여전한 ‘물음표’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2.03.17 15: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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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정부가 발표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격 조사 실효성 논란이 여전하다. ⓒ시사오늘 김유종

정부가 외식 프랜차이즈 주요 메뉴 가격을 공개한지 4주차를 맞았다. 첫 주차와 달리 업체별 최근 가격 인상 정보를 기재하는 등 업계에서 제기된 지적 사항에 대한 보완을 진행하고 있으나 실효성에 대한 비판 여론은 식지 않고 있다.

김밥·치킨·피자까지 매주 인상

지난 16일 발표된 3월 2주차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 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 7일부터 13일까지는 일부 김밥, 떡볶이, 커피 메뉴 가격이 인상됐다. 

김가네김밥에서는 ‘김가네김밥’ 가격이 기존 3200원→3500원(9.4%↑), 멸추김밥 4500원→4800원(6.7%↑), 참치마요김밥 4000원→4500원(12.5%↑)으로 올랐다. 신전떡볶이는 로제떡볶이가 전주 대비 0.6% 가격이 올랐다. 요거프레소도 일부 매장에서 카페라떼 가격을 300~500원 올려 기존 3500원에서 3800원~4000원(8.6%~14.3%↑)으로 인상됐다. 

앞서 1주차에도 죽, 치킨, 피자 등 가격이 올랐다. 본죽은 쇠고기버섯죽이 9500원으로 전월 대비 3.1% 가격이 인상됐다. 죽이야기는 ‘불낙죽순한맛’을 기존 1만원에서 1만1500원으로 15.0% 올렸고, ‘한우야채죽’은 기존 9000원에서 1만 원으로 11.1% 인상했다. 삼선짬뽕죽도 1만 원에서 1만1000원으로 10% 인상했다. 

멕시카나는 후라이드 1만6000원→1만7000원(6.3%↑), 까르보불닭 1만8000원→1만9900원(10.6%↑), 뿌리고 1만8000원→1만9000원(5.6%↑) 등 일부 매장에서 가격을 1000~1900원 인상했다. 지코바도 3월 1일 기준 소금구이 1만7000원→1만8000원(5.9%↑), 양념구이 1만8000원→1만9000원(5.6%↑) 등 일부 메뉴를 1000원 올렸다.

피자헛은 슈퍼슈프림 3만4900원→3만5900(2.9%↑), 베이컨포테이토 3만4900원→3만5900원 (2.9%↑) 등 일부 메뉴를 1000원 인상했다.

주 단위 조사 등 실효성 논란 보완했지만

외식 프랜차이즈 메뉴 가격 조사는 농림식품축산부가 지난 2월 23일부로 매주 실시해오고 있다. 이후 업계에서는 업체와 품목 등 선정 기준을 놓고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고, 특히 주 단위로 가격 조사를 하는 게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 상당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2월 4주차(2월 21일~27일) 자료부터 최근 가격 인상 정보를 공개하고, 2021년 10월부터 각 업체가 가격 인상을 실시한 내용을 표기했다. 처음 공개한 2월 3주차 자료에서는 이 같은 정보가 표기되지 않아 일찌감치 가격을 올린 업체들은 전주, 전월 대비 가격 인상률이 0%로 잡히는 왜곡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상세한 가격 인상 정보가 표기된 뒤에는 소비자에게 가격 동향 정보를 이전보다 더욱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실효성 논란은 여전하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업체가 가격을 이전 대비 얼마나 올렸느냐가 중요한 정보이지, 지난달 혹은 지난주보다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는 것이다. 

매주 평균 가격을 내다보니 소비자들이 보기에는 더욱 통계 수치가 복잡하다. 일례로 맥도날드의 경우 2월 17일부터 일부 메뉴 가격을 올렸는데, 이를 기점으로 전후 가격이 다르다 보니 2월 한 달간 ‘빅맥’ 평균 가격은 5339원, ‘맥스파이시상하이버거’는 5418원, ‘불고기버거’는 2979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실제 가격 인상률보다 전월비 가격 인상률은 작아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매주 가격 변동이 되는 업체도 적어 조사 실효성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3월 2주차 가격 조사 자료를 봐도 총 62개 브랜드 중 전주 대비 가격이 올랐다고 표기된 업체는 단 3곳뿐이다. 

해당 발표를 확인하는 소비자들도 많지 않다는 지적이다. 현재 농식품부는 농산물유통정보와 The외식 홈페이지 두 곳에 조사 결과를 매주 수요일 올리고 있다. 그중 조회 수가 확인이 되는 농산물유통정보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처음 공개된 2월 3주차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 가격 동향 자료 게시글은 17일 오후 기준 2700회 이상 조회됐지만, 이후 공개된 자료들 조회 수는 300~400회에 그치고 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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