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고효율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사업 착수 [공기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도로공사, 고효율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사업 착수 [공기업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4.04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보, 지식재산공제 고객과 함께하는 캠페인 시행
aT·경상남도, 저탄소 식생활·지역경제 활성화 협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서청주나들목 사업 조감도 가안ⓒ한국도로공사 제공
서청주나들목 사업 조감도 가안ⓒ한국도로공사 제공

한국도로공사, 고효율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사업 착수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유휴부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다양화하기 위해 기존의 태양광발전 사업과 더불어 연료전지 발전사업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연료전지 발전은 화석연료에서 추출한 수소를 산소와 결합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기후 영향을 받지 않아 24시간 전기 생산이 가능하며, 필요한 부지의 면적도 태양광 대비 1/40 수준이다.

고속도로 제1호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경부고속도로 서울산나들목 인근에 설치된다. 한국도로공사는 8200㎡의 유휴부지를 제공하고 한국동서발전은 8.1MW 규모의 발전시설을 구축하며, 지난 3월 31일 공사를 시작해 오는 12월부터 운영한다.

해당 발전시설은 매년 1만2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66G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며, 생산된 전기는 울산시 울주군 삼남읍, 삼동면 등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국도로공사는 중부고속도로 서청주나들목 인근 유휴부지에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추가로 구축하기 위해 지난해 9월 두산컨소시엄을 사업자로 선정했으며, 충청북도, 청주시와 인허가 등의 행정업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연료전지 발전에 최적화된 사업부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울산시와 함안군에 위치한 유휴부지 2개소에 대한 사업시행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고속도로 자산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앞장서 에너지 전환과 탄소저감을 선도하겠다”며, “2025년에는 고속도로에서 소요되는 전력량만큼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겠다”고 말했다.

 

ⓒ기술보증기금 CI
기술보증기금은 지식재산공제의 성공적인 정착에 보답하고자 고객과 함께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기술보증기금 CI

기보, 지식재산공제 고객과 함께하는 캠페인 시행

기술보증기금은 지식재산공제의 성공적인 정착에 보답하고자 고객과 함께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4월 4일부터 6월 17일까지 캠페인 기간 중에 신규 고객을 추천한 기존 고객과 공제파트너에 대해 추천 신규 고객수에 따라 다양한 포상을 실시하고, 가입유치 활성화를 위해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포상하는 환영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한다.

지식재산공제는 중소·중견기업의 지식재산 비용 부담과 지식재산 분쟁 리스크를 완화하고 해외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지식재산 금융제도로, 2019년 8월 기보가 특허청과 함께 국내 최초로 도입한 이후, 2022년 3월 말 기준 가입 기업수 9908개, 누적 부금수납금액 1068억 원에 달하는 등 성공적으로 정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식재산공제 가입기업은 △높은 수준의 부금이자율 △보증료 0.2%p 추가 감면 △납입액의 최대 5배 이내에서 지식재산비용 대출 △납입액의 90%까지 긴급 대출지원 △무료 자문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박주선 기보 이사는 “지식재산공제는 중소·중견기업의 지식재산 보호를 위해 민간 상호부조의 틀을 갖춘 고객 친화적인 지식재산 금융제도로서 기업의 해외진출과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며, “지식재산공제라는 좋은 상품을 나누는 상호부조 정신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으며, 앞으로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aT 제공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좌측 3번째),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우측 3번째)ⓒaT 제공

aT·경상남도, 저탄소 식생활·지역경제 활성화 협력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경상남도는 4일 경상남도청에서 저탄소 식생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실천 확산 △로컬푸드를 활용한 지역단위 먹거리 순환 체계 지원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 개선과 탄소중립 생활 실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는 우리 모두와 미래세대를 위해 먹거리의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농장에서 식탁까지 Net Zero’를 실천하는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으로, 공사는 지난해부터 67개 지자체·교육청·협회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대국민 캠페인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UN 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먹거리 관련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31%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이에 공사는 지난해부터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를 실시한 결과 저탄소 친환경 농수산식품과 로컬푸드로 음식을 만들어 남기지 않고 먹음으로써 기존 대비 이산화탄소를 59%까지 줄였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은 지구를 지키는 첫걸음인 만큼 333만 경남도민들께서 가정·직장·학교·음식점 등 사회 곳곳에서 캠페인을 실천해주길 바란다”며, “또한 탄소 절감뿐만 아니라 로컬푸드 확산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