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로봇 소프트웨어 활용한 업무혁신 나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수자원공사, 로봇 소프트웨어 활용한 업무혁신 나서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4.0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는 디지털 업무환경 조성을 통한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해 ‘로봇 기반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본격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수자원공사 로고

한국수자원공사는 디지털 업무환경 조성을 통한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해 ‘로봇 기반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본격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RPA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주어진 명령을 수행하는 로봇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특히 데이터 수집, 취합과 같이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분야에 활용하면 업무시간을 크게 줄여 생산성은 높이고 담당자의 단순 실수 등으로 인한 오류인 휴먼 에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공사는 지난 2019년 기초적인 회계 업무 등에 대한 첫 RPA 시범도입 이후, 2021년에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RPA 적용 업무를 공모하는 등 지금까지 총 23개 업무에 적용해 연간 5631시간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밖에도 댐운영 정보 취합, 가뭄 기초정보 취합, 광역상수도 사용량 집계 등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에 대해 RPA를 적용해 업무시간 절감 효과를 거뒀다.

RPA는 이 중 ‘더 높은 생산성’의 중점 과제로, 올해 안으로 연간 7000시간의 업무시간을 절감해 업무생산성 향상과 일하는 방식의 혁신 성과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세훈 한국수자원공사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이번 RPA 도입을 통한 성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업무환경 조성과 일하는 방식의 혁신성과를 확대해 디지털 대전환을 맞아 더 빠르고 정확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