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헌 “전략공천도 아니고 경선하는데, 뭐가 밀실공천인지…” [단박인터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성헌 “전략공천도 아니고 경선하는데, 뭐가 밀실공천인지…” [단박인터뷰]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2.04.22 19:10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이성헌 전 의원
“공관위, 기존 후보들로는 승리 어렵다 판단한 듯”
“당협위원장으로서 불공정하게 행동한 적 없어”
“밀실공천? 그랬으면 왜 굳이 경선 참여하겠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국민의힘 서대문구갑 당협위원장을 맡았던 이성헌 전 의원이 서대문구청장 출마 의사를 밝혔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국민의힘 서대문구갑 당협위원장을 맡았던 이성헌 전 의원이 서대문구청장 출마 의사를 밝혔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6·1 지방선거 서울 서대문구청장에 출마할 후보 선출을 두고 국민의힘 내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 국민의힘 서대문구갑 당협위원장을 맡았던 이성헌 전 의원이 서대문구청장 출마 의사를 밝히자, 다른 예비후보들이 ‘불공정 공천’이라며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들은 이 전 의원이 전날까지 당협위원장직을 맡다가 후보자로 이름을 올린 것은 공정 원칙에 어긋나고,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이례적으로 공천 후보자 추가 모집공고를 낸 것은 사실상 이 전 의원을 염두에 둔 ‘밀실공천’이라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 전 의원은 2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추가 공모에 응모한 것이기 때문에 당협위원장 사퇴 시점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 ‘밀실공천’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제가 명색이 재선 의원 출신인데, 전략공천도 아니고 경선에 참여하겠다는 것이 어떻게 밀실공천의 결과가 되느냐”고 되물었다.

 

다음은 이 전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갑자기 서대문구청장 출마를 결심하게 된 이유가 뭔가.

“우리 당 서대문구청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분이 총 네 분이었다. 그 중 두 분은 음주운전 기록이 있어서 탈락했고, 두 분이 남아 있었는데 당에서 추가 모집공고가 나왔다. 아마 그분들만으로는 선거에서 이기기가 좀 어렵다고 판단한 게 아닌가 추측한다.

그런데 실제로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는 여러 준비가 필요하다. 갑작스럽게 후보가 나오기는 어렵다. 게다가 서대문구는 현 구청장이 3선을 한 지역이다. 민주당이 아성을 구축해서 만만치가 않다. 그러다 보니 많은 당원들이 제게 출마를 권유했고, 고민을 하다가 나서게 됐다.”

-당협위원장을 맡았던 이 전 의원이 출마하는 것은 불공정하다는 비판이 있다.

“저는 2년 전부터 구청장 출마 뜻이 있는 분들께 ‘단일후보가 아닌 이상 경선을 통해서 후보를 선출하겠다. 경선 관리를 엄격하게 할 테니까 책임당원을 많이 모집하시라’고 이야기했다. 작년부터는 주기적으로 당원 교육을 하면서 출마할 생각이 있는 분들이 자신을 알릴 수 있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도 공정하게 드렸다. 제가 당협위원장으로서 불공정하게 행동했던 게 아무것도 없다. 그렇게 진행을 해왔음에도 공천 심사 과정에서 지금 있는 후보로는 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는 판단이 내려진 거다. 게다가 저도 경선을 거쳐야 하는데, 뭐가 불공정하다는 건지 이해가 안 된다.”

-당협위원장 사퇴 시점이 늦었다는 지적도 있는데.

“제가 처음부터 출마 뜻이 있었다면 4월 1일에 사퇴했어야 했다. 하지만 저는 추가 공모로 출마했기 때문에 서류를 접수할 때 사퇴하면 됐다. 규정이 그렇다.”

-일각에서는 이 전 의원 출마가 ‘밀실공천’의 결과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제가 명색이 재선 국회의원 출신이다. 밀실공천이었으면 전략공천을 받으려고 했겠지 왜 굳이 경선을 하겠나.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대문 2022-04-23 12:56:21
정식으로 후보로 등록전에 공심위의 의견을 사적으로 예단하고 문자를 보낸것이 잘못이죠.
경선후보자가 될지 컷오프가 될지는 모르죠.
3번 연속 낙선햇던데ㆍㆍㆍ

서대문 지킴이 2022-04-23 14:09:58
당협위원장이라는 분이;;; 그냥.. 이분은 기회주의자 같음 :(

서대문구민 2022-04-23 14:15:33
누가봐도 불공정과 형평성에 어긋나는, 이겨도 창피해야 할 일인 것 같습니다

정치도사 2022-04-22 19:38:23
도대체 뭐가 문제인건지....정당한 출마에도 불공정을 씌우는 행태란...

서대문 2022-04-24 03:12:30
국민의힘 중앙당은 각 시도당에 공천배제 원칙을 전달했고 여러차례 보도된바 있다.

동일 선거구 3번이상 출마 3번이상 낙선
19대 총선. 20대총선. 21대총선 낙선

1996년부터 총 7번 국회의원출마.
28년동안 국회의원 매 4년마다 출마.
7번출마 4번 낙선.

규정이 그러하니 규정을 지켜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