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인천영종 주택개발 공모리츠 참가접수 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LH, 인천영종 주택개발 공모리츠 참가접수 실시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5.2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지훈 기자)

인천영종 주택개발 공모 위치도ⓒLH 제공
인천영종 주택개발 공모 위치도ⓒLH 제공

LH는 주택 분양사업으로 발생한 개발이익을 국민과 공유하는 ‘주택개발 공모리츠’ 민간사업자 공모에 대한 참가의향서 접수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주택개발 공모리츠는 국토교통부의 '공동주택용지 공급제도 개선안'에 따라 추첨제 중심의 공동주택용지 공급방식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없애고, 개발사업 이익을 공유하기 위해 도입한 사업이다.

건설사·금융사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민간사업자가 리츠(REITs)를 설립하고, 리츠에서 LH 공동주택용지를 매입해 주택을 건설·분양하는 주택개발리츠의 기본 사업구조를 유지하되, 리츠의 자본조달 과정에서 국민을 대상으로 한 주식 공모 비중을 확대해 국민이 리츠 사업의 주주로 참여하고 6~9%의 배당금을 안정적으로 지급받는 방식이다.

민간사업자는 계량·비계량 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계량평가’ 항목은 △주식공모 계량계획 △금융사·건설사 수행능력이다. ‘비계량평가’ 항목은 △주식공모와 재무계획 △개발계획 △주거·건설 ESG 경영실천계획이다.

LH는 6월 7일부터 9일까지 참가의향서를 접수하고, 8월 18일 사업신청서를 접수받아 9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오영오 LH 공정경영혁신본부장은 “인천영종 A18·19·20BL은 영종과 내륙을 잇는 인천대교 인근의 도시 관문 역할을 하고 있어, 창의적인 건축 디자인을 적용해 인천영종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