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엔젠바이오와 VIP 헬스케어 서비스 MOU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은행, 엔젠바이오와 VIP 헬스케어 서비스 MOU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5.27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26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협약식에 참석한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사진 오른쪽)과 최대출 (주)엔젠바이오 대표(사진 왼쪽)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엔젠바이오와 VIP 헬스케어 서비스 MOU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의료 정밀진단 플랫폼 기업 ㈜엔젠바이오(대표 최대출)와 손을 잡고 VIP 고객 등을 대상으로 한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지난 26일 오후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엔젠바이오와 VIP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하나은행과 엔젠바이오가 고객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복합적인 건강상태 파악 △필요한 건강정보 제공 △맞춤 관리방법 등을 제공하는 건강관리 서비스의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나은행은 자산관리&라이프스타일 웹진 하나원큐M에 의학 전문의의 다양한 건강관련 정보를 엔젠바이오로부터 제공받고, 전국 PB센터를 순회하며 ‘新5060 건강 Jump up!’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엔젠바이오는 6~7월간 하나은행 2개 영업점(영업1부 PB센터, 압구정 PB센터)에 헬스케어 상담부스를 마련하고, VIP고객 대상으로 △마이크로바이옴(장내 미생물) 검사 △DTC(비의료기관과 환자 간 직접검사) 개인 유전자 검사 △헬스케어 상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WM본부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서 고객의 건강까지 케어하는 Total Lifecare service로 한층 더 강화된 서비스를 구축하게 됐다”며 “향후 마이헬스케어 데이터 제휴를 통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까지도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헬스케어 업종 외에도 핀테크, 에듀테크, MZ세대 플랫폼, 부동산, 데이터 등 이종 업종간의 결합을 통해 개방형 디지털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으며, 앞으로도 각 분야 선도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금융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 자산관리은행이 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비서 서비스 업무협약식에서 이재근(사진 왼쪽) KB국민은행장과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행안부와 ‘국민비서 서비스 제공’ 업무협약

앞으로 KB스타뱅킹 앱에서 세금·건강·교통·주택 등에 관한 생활형 행정정보 23종에 대해 알림을 제공하는 국민비서 ‘구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와 ‘국민비서 서비스 제공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행정안전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근 KB국민은행장,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을 비롯해 공공지능정책관 및 협약 관련 금융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에서 ‘구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KB국민은행은 국세수납 대행은행으로서의 오랜 경험을 활용해 정부에서 발송한 고지 내용을 손쉽게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구현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AI 기반 상담챗봇 운영 기술을 바탕으로 국민비서 서비스 제공 사업자 중 유일하게 행정 민원상담을 위한 국민비서 상담챗봇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알림 수신부터 상담까지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해 고객 편의를 높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KB스타뱅킹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국민비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새롭고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발굴·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오는 31일부터 한 달간 KB스타뱅킹 내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 신규 출시를 기념하는 이벤트를 시행한다.

KB스타뱅킹에서 국민비서 알림을 3가지 이상 신청하고 스타뱅킹 PUSH 알림 및 마케팅 활용 동의를 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LG 스타일러 오브제컬렉션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및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시니어 고객이 신한은행 하계동지점에서 신한 쏠( SOL)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체험하고 있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시니어 고객 대상 디지털 금융교육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올해 첫 ‘시니어 대상 디지털 금융교육’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금융교육은 연말까지 50회에 걸쳐 회차별 20명 내외의 교육대상자를 노인복지관 · 주민센터 등 지역 거점을 활용해 모집하고 전국으로 금융교육 소외 대상을 찾아가 현장 교육을 진행한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올해 첫 교육은 고객중심 영업점인 하계동지점에서 진행됐다.

금융교육은 전문강사가 디지털 금융사기 유형 및 예방법 등 이론교육을 진행하고 보조강사와 함께 소그룹으로 나눠 신한 쏠(SOL) 교육용 앱을 활용한 모바일뱅킹 사용 및 ‘시니어 고객 맞춤형 ATM’기기를 체험해보는 등 실생활에서 즉시 사용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시니어 고객 맞춤형 ATM’ 서비스란 신한은행이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자 금융권 최초로 ATM에 큰 글씨와 쉬운 금융 용어, 느린 음성 안내를 도입한 서비스로 현재 전국 영업점에서 사용가능하다.

또한 올해 첫 ‘시니어 대상 디지털 금융교육’을 실시한 하계동지점은 고령층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고객 중심 영엄점으로 금융 소외계층에게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포용 금융을 실천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체험 중심 ‘시니어 대상 디지털 금융교육’으로 고령층 고객이 더 편안하게 디지털 금융을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이 지난해 9월 발표한 ESG 슬로건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에 맞춰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금융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통폐합이 진행되는 영업점을 화상상담으로 대면창구와 동일 수준의 업무처리가 가능한 ‘디지털 라운지’로 전환해 기존 거래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라운지’에는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 등을 위해 업무별 기기 사용을 돕는 컨시어지 직원을 배치해 원활한 금융 업무가 가능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난 26일 NH농협은행 ‘춘천법원지점’ 개점식에 참석한 권준학 NH농협은행장(앞줄 왼쪽 다섯 번째), 한창훈 춘천지방법원장(앞줄 왼쪽 네 번째), 김재호 신북농협 조합장(앞줄 왼쪽 여섯 번째)과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춘천법원지점 개점… 법원 전문은행 발돋움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총 11개 법원의 새로운 공탁금 보관은행으로 선정된 가운데 순차적으로 업무를 개시하고 오는 2026년까지 전담하게 된다.

지난 26일에는 NH농협은행 권준학 행장, 한창훈 춘천지방법원장, 부상준 수석부장판사, 김재호 신북농협 조합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춘천법원지점’ 개점식이 열렸다.

앞서 농협은행은 지난해 11월 춘천지방법원의 새로운 공탁금 보관은행으로 선정됐으며, 올해 4월부터 전국적인 영업망과 우수한 공공금융 인력을 기반으로 공탁금 보관 역할은 물론 법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더 높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개점식에 참석한 권준학 행장은 “춘천지방법원의 새로운 공탁금 보관은행으로서 고객들의 법원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앞으로 춘천지방법원과 함께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진정한 파트너로 거듭 나겠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