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적반하장, “위안부 강제연행 증거 없다…있다면 한국이 내놔야 할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일본의 적반하장, “위안부 강제연행 증거 없다…있다면 한국이 내놔야 할 것”
  • 신상인 기자
  • 승인 2012.08.2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차세대 지도자로 꼽히는 하시모토 오사카 시장 망언 되풀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신상인 기자]

일본의 ‘차기 총리’감이라고 불리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大阪) 시장이 위안부 강제 동원 사실을 부정했다. 게다가 “위안부가 강제연행 당했다면 한국측이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며 입증책임까지 떠넘겨 양국의 불편한 관계에 불을 붙혔다.

▲ 지난 15일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과의 외교마찰 우려를 무시하고 우익 단체 조직원, 현직 각료와 여야 의원들이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행했다. ⓒ뉴시스
21일 한일 양국의 언론에 따르면 일본의 차세대 지도자로 꼽히는 하시모토 시장이 “위안부가 일본군에 폭행ㆍ협박을 당해서 끌려갔다는 증거는 없다”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대한 견해를 묻는 일본 취재진에게 대답하는 과정에서 위안부 강제동원 사실을 전면 부정하고 나섰다.

하시모토 시장의 이런 발언은 일본 정부와 일본군의 위안부 모집과 위안소 설치, 운영을 처음으로 인정한 1993년 ‘고노 담화’를 정면부인하는 일본 우익의 전형적인 태도를 반영하고 있어 문제를 야기시켰다.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관방장관은 담화를 통해 위안소의 설치, 관리, 위안부 이송에 관련, “옛 일본군이 직접·간접적으로 참여했고” 위안부 모집을 둘러싸고도 강제성이 인정된다고 밝혔었다.

최근 현직 각료와 여야 의원들이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를 강행해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과의 외교 마찰을 빚었다. 지난 15일은 우리에게는 8ㆍ15 광복절이지만 일본은 2차 세계대전 패전 67주년이다.

이에 야스쿠니 신사 앞에서 일본의 침략 야욕을 의미하는 ‘욱일승천기’를 앞세운 일본 우익단체 조직과 하타 유이치로(羽田雄一郞) 국토교통상 등이 신사 참배를 강행했다.

한편 일본 우익인사나 정치인들이 돌발적인 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이 강구됐다. 김기용 경찰청장은 20일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독도 경비대가 평소 매주 한번 실시해 온 상륙저지 훈련을 최근에는 매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일본 우익인사나 정치인들이 독도에 무단으로 입도할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아직까지 입수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경찰은 일본 우익단체 소속 민간인이 해군 경비망을 뚫고 들어올 경우 출입국 관리법에 따라 검거해 해경에 인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