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KB 시니어 라운지’ 운영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국민은행,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KB 시니어 라운지’ 운영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6.08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KB국민은행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동점포 'KB 시니어 라운지'를 운영한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KB 시니어 라운지’ 운영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급속한 디지털화에 따른 고령층의 금융 소외 문제를 해결하고자 오는 7월 이동점포 형태의 ‘KB 시니어 라운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KB국민은행은 서울시 내 고령인구가 많은 5개 자치구 노인 복지센터와 협력한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KB 시니어 라운지’는 5개 자치구(중랑구·은평구·노원구·강동구·강서구) 노인 복지센터를 방문해 주 1회 정해진 요일마다 대형 밴을 통해 순환 운영되는 이동점포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이며 ‘KB 시니어 라운지’ 전담직원을 배치해 △현금 및 수표 입출금 △통장 재발행 △연금수령 등 고령층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KB 시니어 라운지’를 통해 고령층 고객이 자주 방문하는 복지센터에서 편리하게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 금융 접근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KB 시니어 라운지'를 운영하는 복지센터와 협력해 고령층 고객 대상 금융사기 및 보이스피싱 예방 등 금융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 시니어 라운지 운영은 고령층 고객의 금융 소외에 대한 실질적 대안이 될 것이다”며 “이번 5개 복지센터를 시작으로 향후 수요에 따라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CI ⓒ우리은행

우리은행, ‘IRP’ 거래 시스템 개선… 고객 선택권 확대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개인형 퇴직연금(IRP)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연금수령방식을 다양화하는 등 퇴직연금 거래 시스템(대면·비대면)을 개선했다고 8일 밝혔다.

먼저 우리은행은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이용하는 고객이 연금수령을 신청할 때 기존의 정액지급형이나 조기집중형 등 다소복잡한 수령방식을 통합해 기간 지정 방식(수령기간을 지정)과 금액 지정 방식(수령금액을 지정)으로 이원화했다.

또한 연금수령고객이 갑자기 현금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인출이 가능한 자유인출방식과 연금을 수령 중인 고객이 필요시 연간 연금수령한도 내에서 연 1회 추가 인출이 가능한 일부인출방식을 신설했다.

아울러 기존 연금수령 신청시 연금수령방식을 한 번 설정하면 수령 개시 후 변경이 불가했으나 가능하도록 했으며, 연금 수령 중인 고객도 ETF로 연금자산을 운용할 수 있도록 고객 선택권을 개선했다.

DC·IRP 등 퇴직연금을 ETF로 운용시 상품 교체 편의성도 개선했다. 기존에는 ETF거래시 반드시 기존상품(정기예금, 펀드 등)을 현금화한 후 매수가 가능했으나, 이번 개선으로 기존상품과 ETF간 직접거래가 가능해졌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퇴직연금을 관리하고 지급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전면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소중한 연금 자산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거래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해 10월부터 비대면으로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9일부터 기존 수도권 소재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던 주담대 대출 대상 지역을 확대한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9일부터 주담대 대상 지역 확대… 금리 인하도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수도권 소재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던 주택담보대출 상품 대상 지역을 9일부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 전국 5대 광역시 및 세종시, 창원시까지 확대한다.

카카오뱅크는 주담대 대상지역 확대와 함께 금리를 인하한다. 혼합(고정)금리를 0.20% 포인트 낮추고, 비거치식 분할상환의 경우 올해 말까지 공급액 1조원 한도에서 금리를 추가로 0.30%포인트 내려 최대 0.5%포인트 인하한다. 이에 따라 혼합(고정)금리 비거치식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기존 4.58%~5.08%에서 4.08%~4.58%로 변경된다.

여기에 더해 카카오뱅크는 주담대 대상자도 확대한다. 기존에는 주택 구입 목적의 주택담보대출은 무주택 세대만 신청이 가능했으나, 9일부터는 1주택 세대도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 지역 확대를 기념해 오는 14일부터 7월11일까지 '한도 조회' 이벤트도 진행한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이벤트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고, 예상 한도와 금리를 확인하면 자동으로 응모가 완료된다. 추첨을 통해 당첨된 고객 5만500명에게는 지원금 10만원과 커피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전국 5대 광역시와 세종시, 창원시에서도 카카오뱅크 주담대 상품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라며 “더 많은 고객들이 쉽고 이로운 금융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뱅크 주담대 금리는 최저 3.16%(변동금리, 8일 기준)으로 대출 기간, 거치 기간, 상환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올해 말까지 중도상환수수료는 100% 면제한다.

 

하나은행은 해외여행 수요 회복 등에 발맞춰 해외여행 준비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이벤트를 진행한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해외여행 준비고객 대상 이벤트 ‘하나원큐 레디투고’ 진행

하나은행은 코로나19 방역 완화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상승에 발맞춰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한 ‘하나원큐 레디투고’ 이벤트를 오는 9일부터 7월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나원큐 레디투고’는 △환전지갑 △하나의 여행 적금 △비바 G 플래티늄 체크카드 3가지로 구성된 패키지 이벤트로, 하나원큐 레디투고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이용고객에게 ‘응모권’이 차등 지급된다.

하나은행은 ‘응모권’을 모은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여행지원금 300만원 (1명) △아이패드 에어 5세대 64GB(3명)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Tall) (응모권 5개 이상, 전원)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환전지갑’은 당일 환전, 당일 수령이 가능하고,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본인 휴대폰을 통해 외화를 쉽고 빠르게 환전 및 보관할 수 있는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환전서비스로, 최대 90%까지 환율(Spread) 우대가 가능하다.

‘하나의 여행 적금’은 적금을 가입하고 제휴 여행사 여행상품으로 여행한 경우 특별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월 1만원부터 10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고, 가입기간은 1년이다. 기본금리 2.25%에 우대+특별금리 1.2% 적용 시 최대 연 3.45% (지난 5월30일 기준, 세전)를 제공한다.

‘비바 G 플래티늄 체크카드’는 해외 이용시 1.5% 캐쉬백 등 실질적인 혜택을 담고 있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상품으로, 이벤트 기간 내 1만원 이상 이용 시 즉시 현금으로 전환 가능한 하나금융그룹 멤버쉽 포인트 5000 하나머니도 적립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하나은행의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하고, 즐거운 여행을 하나원큐와 함께하면 좋겠다”며 “이번 ‘하나원큐 레디투고’ 이벤트를 시작으로 더 좋은 혜택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공식 SNS를 통해 고객 300명에게 사과나무를 분양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사랑가득 사과나무 분양 이벤트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농업인이 키워주고 고객들이 직접 수확할 수 있는 ‘사과나무 분양 이벤트’를 오는 7월6일까지 공식 SNS에서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코로나 엔데믹 시대를 맞아 가족, 친구, 지인 등과 사과나무를 분양받고 농촌을 여행하면서 뜻깊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사랑가득 사과나무’를 선물하고 싶은 사연과 희망 지역을 농협은행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에 댓글로 작성하면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사과나무를 1년간 분양하고, 200명에게는 사과즙을 제공한다.

권준학 행장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이 우리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한층 더 커지길 바란다”며 “농산물 홍보를 통해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농촌 발전을 위해 앞장서는 농협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과 KBO가 함께 진행하는 올스타전 베스트 12 포지션 선정을 위한 팬투표 이벤트 홍보 이미지. ⓒ신한은행

신한은행-KBO, ‘2022 신한은행 SOL KBO 올스타’ 팬 투표 스타트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KBO(총재 허구연)와 함께 프로야구 올스타전 ‘베스트 12’ 선수를 선정하고자 ‘2022 신한은행 SOL KBO 올스타’ 팬 투표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오는 7월16일 잠실야구장에서 개최되는 이번 올스타전 ‘베스트 12’는 각 구단이 포지션 별로 총 120명의 선수를 추천하고, 팬 투표 70%, 선수단 투표 30% 비율로 투표를 진행해 선정된다.

올스타 팬 투표는 신한 쏠(SOL)과 KBO 홈페이지, KBO 앱에서 7월3일까지 진행되며, 각 채널 별 1일 1회씩 하루 최대 3회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신한 쏠(SOL)을 통해 팬 투표에 참여한 야구팬을 대상으로 ‘돌아온 별들의 축제, 2022 KBO 올스타 팬 투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올스타 팬 투표와 △급여클럽 가입 △프로야구 적금 신규 △신한 인증서 발급 등 미션 수행을 통해 받은 ‘별 스티커’로 참여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롯데 시그니엘 숙박권(5명) △올스타전 초대권(2매씩 10명) △갤럭시 워치(5명) △애플 워치(5명) △KBO 마켓 상품권(200명) 등을 제공한다.

특히 ‘별 스티커’를 24개 이상 모은 고객 중 400명을 추첨해 ‘KBO 40주년 기념 공식 찐팬 인증서(모바일 NFT)’를 증정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올해는 신한은행과 KBO가 모두 40주년을 맞이한 해이자, 코로나 이후 3년만에 올스타전이 개최되는 해라 감회가 새롭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핵심가치인 ‘바르게, 빠르게, 다르게’에 발맞춰 KBO 리그를 사랑해주시는 야구팬들에게 참신한 야구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