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尹정부와 대립각…‘산업은행 부산이전’ 갈등 심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노조, 尹정부와 대립각…‘산업은행 부산이전’ 갈등 심화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6.16 14: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 내정 철회 요구
강석훈 산은회장은 본점 출근 못해
산은노조, 삭발식등 강경투쟁 지속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산업은행 노조는 산은 여의도 본점 정문에 천막을 설치하고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노조는 강석훈 신임회장을 상대로 출근 저지 시위도 진행 중이다. ⓒ시사오늘

전국금융산업노조(이하 금융노조)가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내정 포함)된 금융당국 및 국책은행 수장 인사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는 윤 정부가 추진 중인 국책은행 부산 이전 정책을 둘러싼 정부와 금융노조간 대립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이복현 신임 금감원장의 경우 검찰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노조에서 반발하지만 김주현 금융위원장 내정자와 강석훈 KDB산업은행 신임회장은 결이 다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국책은행 부산 이전’ 거수기 노릇을 할 수 있다는 우려가 반대 사유로 꼽힌다.

먼저 김주현 내정자는 현재 여신금융협회 회장으로 업계 내부 출신으로 분류된다. 업계 입장을 대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신금융업계에서 환영하는 인물이지만, 금융노조의 생각은 다르다.

김 내정자는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재직 당시인 2008년 6월 이명박 정부에서 결정된 한국산업은행 민영화 계획을 추진했던 인물이다. 때문에 이 번엔 ‘국책은행 부산 이전’ 추진을 강행할 우려가 있는 인사라는 게 금융노조의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성명을 통해 “김주현 내정자가 공식 임명된다면 윤석열 정부가 무리하게 강행중인 산업은행의 지방이전은 물론 산은 민영화가 재추진될 우려가 높다“고 주장했다.

국책은행 부산이전 정책의 당사자인 산업은행의 경우 갈등 국면이 이 보다 심각하다. 강석훈 신임회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 8일 첫 출근을 시도했으나 산은노조의 출근 저지에 막혀 결국 여의도 본점에 입성하지 못했다. 이 같은 상황은 노사 대치 2주차인 16일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노조 측은 강 회장에게 산은 부산이전 추진과 관련해 노조와 직원들의 우려와 철회 요구를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달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강 회장은 이에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강 회장은 첫날 출근 불발 후 본점에 모습을 보이지 않다가 이날 오전 다시 여의도 본점 정문 출입을 시도했으나 또 한번 노조에 막혀 발길을 돌려야했다.

이 자리에서 강 회장은 부산이전 정책과 관련해 노사가 함께하는 상시 소통 채널을 열어 대화를 해보자고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노조의 이같은 강한 반발은 이미 예고된 상황이었다.

앞서 조윤승 산은 노조위원장은 지난달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차기 산은 회장이 부산이전 정책과 관련한 명확한 반대 의사 표명을 하지 않는다면 출근 저지도 불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리고 이는 결국 현실이 됐다.

특히 산은노조는 강 회장 출근저지에 이어 삭발식, 천막농성 등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조 위원장은 "우리 노조의 입장은 강석훈 회장에게 당장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게 아니라, 내부 직원들의 목소리와 우려를 청와대(윤석열 대통령)에 전달하고 정책 철회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해달라는 것"이라며 "이같은 약속도 못하겠다면 노조는 출근저지와 천막농성을 앞으로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산은 수장이 내부직원들의 목소리를 외면해서는 안된다"며 "(대치 국면 해소를 위한) 키는 강 회장이 쥐고 있다. 직원들을 위한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도 덧붙였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여전히 국책은행 부산 이전 정책이 부산의 ‘금융도시’ 조성을 통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반면 금융노조는 지역발전 효과가 없고 오히려 국가경쟁력을 훼손할 것이라면서 대립하고 있다. 아울러 한번 추진하면 돌이키기 어렵다는 점에서 부산이전 반대 입장을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윤석열 정부 인사에 대한 노조 반발이 ‘국책은행 부산 이전’ 반대 흐름과 한 줄기인 셈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이같은 대치 국면이 쉽사리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책은행 부산이전 정책은 어느 한쪽이 일부분 양보하는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부산 이전 전면 백지화 또는 공약대로 추진이라는 양 극단의 선택지만 존재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저녁노을 2022-06-17 11:41:56
산업은행 노조는 부산 이전을 반대하고, 민주당을 통해서 본점 소재지 서울 조항 개정을 반대하겠지. 그럼 더 좋다. (가칭)한국개발금융공사 설립 근거를 대통령 시행령으로 제정하고, 자산부채이전(P&A) 방식으로 산업은행을 정리하면 된다. 반대하는 산업은행 노조는 불벼락 맛을 볼 수 있다. 부산 좋다. 이전하면 서울 집값도 안정되고, 삶의 질도 높아질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