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예대사업 첫 흑자 기록… 수익성 개선 신호탄
스크롤 이동 상태바
토스뱅크, 예대사업 첫 흑자 기록… 수익성 개선 신호탄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6.28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미디어데이 개최… 현황·비전 공유
가입고객 360만명·대출잔액 4조원 돌파
상품 라인업 강화… 고객혜택 확대 중점
주담대 출시 준비… 구체적 일정은 미정
증자등 자본확충 계획 변화 가능성 시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28일  토스뱅크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출범 후 성과와 하반기 주요 상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토스뱅크

토스뱅크(대표 홍민택)는 올 하반기 수신상품 라인업 강화와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주택담보대출 출시 등 여신 부문에서도 변화가 이뤄진다.

토스뱅크는 28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토스뱅크 출범 후 성과와 함께 앞으로의 비전 등을 발표했다. 이번 미디어데이는 토스뱅크 출범 후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첫 간담회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이 자리에서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출범한 토스뱅크는 현재(27일 기준) 가입고객 360만명을 확보했다. 작년 말(110만명) 대비 250만명이 증가한 규모로 6개월 사이 고객 수가 3배가 넘는 빠른 증가세를 보였다.

앞서 대출 중단 등 부침이 있던 여신 부문 영업도 순항 중이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대출 총량 규제로 인해 9일 만에 대출 한도를 소진하고 여신영업을 중단한 바 있다. 하지만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여신영업을 재개했으며 6월 현재 기준 대출 잔액 4조원(약 4.2조원)을 돌파했다.

이 가운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6%에 달한다. 이는 당초 토스뱅크가 목표로 내세웠던 34.9%보다 높은 수치다.

홍 대표는 “다른 인터넷전문은행과 비교해도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토스뱅크는 그 동안 평가가 어려워 제대로 된 권리를 누릴 수 없었던 중저신용고객을 위해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인 TSS(토스 스코어링 시스템)를 적용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중저신용고객 4명 중 1명이 고신용자로 재평가되는 크레딧 빌딩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드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TSS는 시중은행 등 1금융권을 비롯해 저축은행, 대부업체까지 중저신용자 이용도가 높은 2·3금융권 데이터와 아울러 신용정보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대안 데이터까지 활용해 구축됐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의 시그니처 상품으로 ‘2% 자유입출금 통장’을 내세웠다. 그는 사용자 입장의 서비스 관점에서 출시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는 현재까지 약 150만명의 고객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자로 총 667억원이 지급됐다.

홍 대표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 역시 이같은 관점에서 출시됐다”며 “내부적 논의를 거쳐 출시됐지만 이처럼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었다”고 밝혔다.

토스뱅크 상반기 실적 그래픽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올 하반기 수신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곧 선보일 예정이다.

토스뱅크는 당초 출범 당시 하나의 통장만을 운용하는 원 아이템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자유입출금 통장 외에도 적금 상품에 대한 금융소비자 요구가 커지면서 이같은 고객 니즈 충족 일환으로 최근 출시된 수신상품이 ‘토스뱅크 키워봐요 적금’이다.

토스뱅크는 앞으로도 수신 상품 라인업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다만 대대적인 확대보다는 고객 요구와 혁신성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는 전략을 채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 대표는 “당초 원 아이템 수신상품 기조 대신 금융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변화”라면서 “전략 변화의 여지는 앞으로도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고객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토스뱅크 모임통장’ 상품을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홍 대표는 "기존 출시된 상품들과 비교해 다양한 부분에서 차별성을 가질 것이며, 이는 모임통장을 바라보는 고객들의 경험을 새롭게 확장시켜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모임통장과 관련한 구체적인 설명은 이날 미디어데이에서 나오지 않았다. 토스뱅크는 상품 출시에 발맞춰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올 하반기 내 토스뱅크에서 다양한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다. 이른바 ‘Wealth Management' 서비스다. 

홍 대표는 “시장에 있는 좋은 상품들을 발굴해 토스뱅크 고객들이 더욱 현명하게 투자하거나 더 좋은 상품에 예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금융플랫폼으로서 실질적으로 고객에게 가장 좋은 혜택을 주는 상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둘 예정”이라고 말했다.

토스뱅크의 중장기적 과제로 홍 대표는 가입자 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수익성 개선을 꼽았다.

특히 수익성 개선과 관련해서는 “고객들이 불안감 없이 토스뱅크에 돈을 맡길 수 있도록, 외적인 성장 외에도 내적으로도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20조원에 달하는 수신고와 관련한 이자비용 부담 우려에 대해서는 “수익성 개선을 위한 트랙에 올라간 상황이라고 설명할 수 있고, 이자비용 부담은 해소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홍 대표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예대사업 부문에서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지만, 지난 5월 기준 흑자를 기록했다. 예대사업에서 적자를 봤다는 건 수신상품 이자로 지급된 비용이 수신액 일부를 대출로 운용하거나 시장 자산에 투자해 얻은 이익보다 더 많았다는 말이다. 

홍 대표는 "앞으로도 (예대사업 부문)흑자는 이어질 것으로 본다"면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대출 상품 확대와 관련한 언급도 있었다. 홍 대표는 주택담보대출 등 새로운 여신 상품 출시 계획 여부와 관련해 "주담대는 필수적인 여신 상품이라 볼 수 있다. (내부적으로) 준비 중이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확정된 게 없다"면서도 "자본 확충 등 여건이 마련되면 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기준금리 상승에 따른 2% 통장의 금리 인상 계획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금리 인상 계획은 없지만 고객 요구가 있다면 고민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고객 요구에 따라 2% 통장의 1억원 한도를 없애거나 금리를 올리는 방향 등 다양한 방안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잇따른 유상증자에 따른 증자계획 변화 가능성도 밝혔다. 앞서 토스뱅크는 출범 당시 향후 5년간 1조원 증자 계획을 발표했지만, 출범 1년이 채 지나기도 전에 목표치에 근접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홍 대표는 "(토스뱅크의)자산 성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새로운 자본충당 계획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주주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자본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