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금융보안원과 데이터 소외자 지원 MOU [카드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한카드, 금융보안원과 데이터 소외자 지원 MOU [카드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7.1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신한카드-금융보안원 데이터 소외자 대상 데이터 지원 업무협약식’에서 김철웅 금융보안원장(오른쪽)과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 금융보안원과 데이터 소외자 지원 MOU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금융보안원(원장 김철웅)과 손 잡고 데이터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양질의 금융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소액 데이터 상품을 개발하는 등 포용적 금융 실현에 나선다.

이를 위해 신한카드는 금융데이터거래소를 운영하는 금융보안원과 데이터 소외자 대상 데이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김철웅 금융보안원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를 통해 양 기관은 데이터 확보와 활용에 어려움을 겪던 소상공인, 청년 스타트업, 대학(원)생 등 데이터 소외자를 대상으로 양질의 데이터를 구매·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소액 데이터 상품을 개발해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등록할 예정이다.

또한 신한카드가 제공하는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금융데이터거래소의 원격분석환경(안심존)에서 안전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새로운 분석 환경을 올해 하반기 중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 기관은 금융데이터거래소를 통한 데이터 상품 거래 확대와 가명결합 데이터 상품 거래 활성화를 위해 협력을 강화하고, 양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플랫폼 역량을 교류하는 등 데이터에 기반한 금융 혁신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금융데이터거래소에서 등록 상품 수(287개), 다운로드 수(2309개), 인기 순위도 전 영역에서 7월 현재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1년 데이터 판매수익 100억을 돌파하는 등 데이터 비즈니스 영역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년간 축적해온 빅데이터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데이터전문기관 지정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으며, SK텔레콤·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함께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를 주도하는 등 ESG 실천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 개발 및 데이터 지원 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에 발맞춰 데이터 소외자에 대한 데이터 접근성을 확대해 금융 데이터에 기반한 사업 아이디어 창출 및 연구를 지원하고, 금융기관으로서 얻은 사회적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는 ‘리브메이트(Liiv Mate)’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레이댑 랜드’ 내 ‘에버랜드 메타버스’에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리브메이트 고객 대상 에버랜드 메타버스 체험 이벤트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마이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인 ‘리브메이트(Liiv Mate)’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레이댑 랜드’ 내 ‘에버랜드 메타버스’에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경품 행사는 ‘리브메이트’ 앱에서 오는 8월31일까지 진행되며, 로블록스 기반의 메타버스 ‘플레이댑 랜드’ 내 ‘에버랜드 메타버스’와 에버랜드 현장에 설치된 ‘리브메이트 썸머헌터 부스’에서도 동시에 이뤄진다

이벤트 참여 고객은 ‘에버랜드 메타버스’를 체험하며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연간이용권, Q패스 등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으며, 에버랜드 현장의 ‘리브메이트 썸머헌터 부스’에서도 추첨을 통해 퍼레이드 참여권, 머리띠 교환권 등을 비롯 다양한 경품 당첨의 행운도 누릴 수 있다.

에버랜드 메타버스 경품 행사에 참가하려면 사전에 로블록스 앱 설치가 필요하며, 리브메이트 이벤트 페이지에서 에버랜드 메타버스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접속하거나 로블록스에서 에버랜드 공식 이벤트 게임을 찾아 에버랜드 메타버스에 입장할 수 있다.

에버랜드 메타버스에서 OX퀴즈 풀기, T익스프레스 타기 등 미션을 수행하면 에버랜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경품 교환 코드를 지급받고, 해당 코드를 리브메이트 이벤트 페이지에 입력하면 종일이용권, Q패스(대기 없이 빠른 입장), F&B쿠폰(츄러스, 팝콘, 슬러시, 스냅사진권 중 랜덤 1매) 등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또 미션을 수행하고 받은 쿠폰을 ‘리브메이트’ 이벤트 페이지에 등록하면 △에버랜드 1년 자유이용 패키지(연간이용권 2매와 기프트카드 20만원권) 2명 △연간이용권(1매) 20명 △종일이용권(1매) 100명 △1000포인트 500명 △500포인트 2000명 등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한다.

에버랜드 현장에서도 ‘리브메이트 썸머헌터 부스’를 방문하면 에버랜드 퍼레이드 참여권(비매품) 주말 하루 2팀(1팀 당 2명), Q패스(인당 2매), 츄러스 등을 추첨을 통해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경품 행사와 함께 오는 31일까지 KB Pay’앱으로 에버랜드 종일이용권을 현장 발권 혹은 스마트 예약 시 45% 할인도 적용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많은 고객들이 메타버스를 체험하면서 재밌는 미션 수행과 경품 획득 기회와 함께 다양한 리브메이트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는 연내 자체 메타버스 구축을 통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 및 혜택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롯데카드는 트래블월렛과 제휴해 해외여행 특화 혜택을 담은 ‘트래블엔로카’ 카드를 출시했다. ⓒ롯데카드

롯데카드, 트래블월렛과 해외여행 특화 ‘트래블엔로카’ 카드 출시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는 핀테크 스타트업 트래블월렛(대표이사 김형우)과 제휴해 해외여행 특화 혜택을 담은 ‘트래블엔로카’ 카드를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이 카드는 이용금액의 최대 3%를 트래블월렛 앱에서 외화로 환전할 수 있는 ‘트래블포인트’로 적립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외 전 가맹점에서 트래블포인트 1% 기본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해외·항공사·여행사 가맹점에서는 3%를 매월 5만 포인트까지 특별 적립 받을 수 있다.

트래블포인트는 환전 수수료 부담을 낮춘 트래블월렛의 포인트다. 트래블월렛 앱에서 환전 시, 주요 통화(달러, 유로, 엔화)는 환전수수료가 없으며, 그외 통화도 0.5% 이하의 낮은 환전수수료가 적용된다. 현재 총 15개국 통화(미국, 유럽, 일본, 영국, 태국,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홍콩, 호주, 캐나다, 대만)로 환전 가능하다. 환전한 각 통화는 트래블월렛의 외화선불카드인 ‘트래블페이카드’를 통해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하거나, 해외VISA ATM에서 외화 출금이 가능하다.

또한 국내 출발 국제선 항공요금을 트래블엔로카 카드로 결제 시, ‘해외여행자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외에서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사망·후유·장애 시 최대 2억5000만원, 여행 중 상해사망·후유·장해 시 최대 1억원, 상해의료실비 보상 최대 2억5000만원, 질병의료실비 보상 최대 2억5000만원을 제공한다.

해외여행 시 유용한 부가혜택 혜택도 있다. 국내 및 해외 공항 픽업·샌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 차량 이동 서비스 ‘MOVV’ 3만원 이용권 바우처, 해외 짐 배송 및 보관 서비스 ‘굿럭’ 3만원 이용권 바우처, 국내외 공항에 위치한 ‘The Lounge’ 제휴 공항 라운지 1회 무료 이용권 쿠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매해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선택할 수 있다.

특별 적립 혜택, 해외여행자 보험 혜택, 부가혜택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공되며, 연장 시 재공지된다.

트래블엔로카 카드 연회비는 5만원(국내전용·VISA)이며,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이나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할 수 있다.

한편, 롯데카드는 이번 제휴를 비롯해 ‘뱅크샐러드’, ‘캐시노트(한국신용데이터), ‘고위드’, ‘에멘탈’, ‘창업인’ 등 핀테크 스타트업과 전략적 제휴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롯데카드가 보유한 노하우 및 자원을 활용해, 참신한 아이디어 및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