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장애인 고객 위한 영업점 환경 개선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국민은행, 장애인 고객 위한 영업점 환경 개선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7.1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KB국민은행은 장애인 고객 편의성 개선을 위해 일선 지점들에 경사로를 설치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장애인 고객 위한 영업점 환경 개선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ESG경영 강화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전국 영업점을 대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앞서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한달 간 전국 878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을 자체 조사한 바 있다.

이번 영업점 환경 개선은 이같은 자체 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KB국민은행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선이 필요한 영업점을 선정해 영업점 환경에 맞춰 ‘전동식 가변형 경사로’ 또는 ‘이동식 경사로’를 설치했다.

필요 시 직원의 도움을 신속히 받을 수 있도록 ‘장애인 도움벨’도 함께 설치했다. 이를 통해 장애인 및 고령층 등 거동이 불편한 고객의 영업점 접근성를 한 단계 높였다.

이밖에도 KB국민은행은 장애인 전용 화장실, 점자 블록 등 장애인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한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영업점 환경 개선은 비대면 금융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영업점 이용이 필요한 금융취약계층의 접근성 및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국민의 평생금융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워크숍에서 ‘이해관계자 상생경영 선포식’이 열린 가운데 MZ직원(왼쪽부터), HRM 안성찬 대표, IMM PE 김영호 대표, 우리금융그룹 손태승 회장, 우리은행 명사클럽 홍종식 회장, 소상공인연합회 오세희 회장, MZ직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우리금융, 올 하반기 ‘이해관계자 상생경영’ 실행방안 마련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올 하반기 안에 ‘이해관계자 상생경영’을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다. 이는 최근 진행된 ‘이해관계자 상생경영’ 선포의 연장선이다.

우리금융과 우리은행에 따르면 최근 손태승 회장과 자회사 CEO 등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워크숍에서 고객, 주주, 투자자, 협력사, 임직원 및 지역사회 대표들과 함께 ‘이해관계자 상생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

우리금융그룹의 ‘이해관계자 상생경영’은 기업활동 전반에 있어서 이해관계자를 존중하고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며,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해 장기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개념이다.

이날 선포식에 고객 대표로 △우리은행 명사클럽 홍종식 회장, 주주 대표로 △IMM PE 김영호 대표이사, 지역사회 대표로 △소상공인연합회 오세희 회장, 협력사 대표로 △친환경 스타트업인 HRM 안성찬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더불어 임직원 대표로 MZ세대 남·여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권익과 가치를 증진하고자 하는 우리금융의 다짐을 대내외에 선언했다.

특히 우리금융은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업의 선언이 단순 홍보로 그치는 ‘워크워싱(Woke-washing)’을 지양하고자 오는 하반기 중에 전사적 TFT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워크워싱은 기업이 사회적 문제나 가치에 깨어있는 척하나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 행태를 가리킨다.

손태승 회장은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그들이 그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며 “우리금융은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해 신뢰, 투명, 책임, 협력, 공감의 문화를 확산해 ‘금융을 통해 우리가 만드는 더 나은 세상(Good Finance for the Next)’이라는 그룹의 ESG 비전을 완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신한 퓨처스랩 8기 뱅크플러스’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스타트업 협업 ‘신한 퓨처스랩 8기 뱅크플러스’ 모집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올 하반기 중점 사업에서 협업하며 혁신금융을 함께 실현할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신한 퓨처스랩 8기 뱅크플러스’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신한 퓨처스랩’은 올해 8기까지 총 302개사의 혁신 스타트업을 육성한 신한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며, ‘신한 퓨처스랩 8기 뱅크플러스’는 신한은행이 추진하는 중점 사업에서 협업할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신한 퓨처스랩 8기 뱅크플러스’가 신한은행과 협업을 추진할 주요 영역은 △신한 쏠(SOL) 내 생활금융 콘텐츠와 서비스 △메타버스 플랫폼 내 연계 콘텐츠 △이상행동분석 고도화 및 데이터 익명 처리 △블록체인 연계 디지털자산 금융 서비스 △반려동물 커머스 및 헬스케어 △프롭테크 자산 추천 서비스 등이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번에 선발하는 ‘신한 퓨처스랩 8기 뱅크플러스’와 △신한 쏠(SOL) 신규 버전 개발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생활금융 콘텐츠 플랫폼 고도화 등 하반기 중점 사업에서 긴밀하게 협업하는 것은 물론 공동 사업화도 검토할 계획이다.

‘신한 퓨처스랩 8기 뱅크플러스’ 접수는 오는 29일까지 스타트업 공모 플랫폼 ‘이노톡’ 에서 가능하며, 최종 선정은 8월19일 이메일을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과 함께 혁신적인 미래금융을 만들고 유니콘으로 성장할 스타트업을 찾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디지털 컴퍼니로 거듭나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Sh수협은행 외경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기업 수신상품 금리 최대 0.50%p 인상

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은 기업(법인)고객 대상 수신상품의 기본금리를 18일부터 최대 0.50%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업고객 대상 거치식 예금 상품인 △사랑해정기예금 △어촌복지예금 △정기예금 △Sh해양플라스틱Zero! 법인예금과 적립식 예금 상품인 △정기적금」,「신자유부금」,「상호부금」의 기본금리가 구간별로 0.50%포인트 인상됐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의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스타트업 지원 프로 하나원큐 애자일랩 13기 참가 업체를 선발했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스타트업 지원 프로 ‘하나원큐 애자일랩 13기’ 선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 13기에 참여할 22개 스타트업을 최근 선발했다고 밝혔다.

‘하나원큐 애자일랩’은 지난 2015년 6월 신설된 이후 이번 13기까지 총 156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한 가운데 최근 핀테크는 물론 모빌리티, 프롭테크 등 이종 산업과도 협업 성공 사례를 선보여 금융권 스타트업 사관학교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하나은행과 하나금융그룹 관계사는 선발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치 증대 활동 지원과 직·간접 투자 연계를 통한 동반성장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번 13기 참여 업체 중 사이버 보안 솔루션 제공사 ‘티오리’, AI 수면 분석 플랫폼 ‘에이슬립’ 등이 지분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이뤘다.

하나은행 제휴투자부 관계자는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과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생활금융 플랫폼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며, “하나은행은 상생 기반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신생 기업과 함께 누리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원큐 애자일랩’에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개별 사무공간인 스마트 워킹 스페이스 제공과 함께 △하나금융그룹 그룹사 현업 부서와 협업 △외부 전문가 경영·세무 컨설팅 △하나은행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진출 지원 등 동반성장 프로그램이 전개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가 제작·공개한 금융사기 피해 예방 영상.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금융사기 피해 예방 영상 공개

카카오뱅크는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영상을 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날로 교묘해지는 피싱(Phishing) 금융 사기로부터 안전한 금융 거래 환경을 갖추기 위한 홍보 활동의 일환이다.

카카오뱅크는 총 3편의 영상을 제작해 공개했으며 △지인 사칭 △대포통장 연루 △금융·정부기관 사칭 등 실제 금융사기 피해 사례를 바탕으로 실험 카메라 형식의 영상을 제작해 몰입도를 높였다.

카카오뱅크의 이번 금융사기 예방 영상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딩고(Dingo)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카카오뱅크의 금융사기 피해 예방 영상은 카카오뱅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금융서비스 이용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이용 환경을 조성하고자 영상을 제작했다"며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교육 활동과 교육 및 금융사기 예방 홍보 활동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올해 초 금융사기로부터 안전한 금융 거래 환경을 갖추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강화돼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모바일 금융 안전망 강화’를 사회책임활동의 가장 우선순위로 정하고, 피싱 사기 예방 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5년간 총 200억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카카오뱅크는 안전한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금융사기 예방 기술을 고도화하고 금융사기 관련 교육 등 다양한 사회적 프로그램도 함께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케이뱅크, 전 직무 대규모 경력 공개채용

케이뱅크(은행장 서호성)는 전 직무에 걸쳐 두 자릿수 규모의 대규모 경력 공개채용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모집 분야는 △비즈니스 △Tech △UI·UX △리스크 △경영직군 등 32개 전 직무다. 비즈니스 분야는 대출상품 기획(SME·개인신용대출·전세대출), 여신정책 기획, 마케팅 등을 모집한다. Tech 분야는 계정계 개발(여신·수신·고객), 안드로이드 앱 개발, 채널 웹서비스 개발 등으로 나뉜다.

서류접수 기간은 오는 31일까지로 케이뱅크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 분야별 자격요건과 우대사항 등도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온라인 인성검사, 코딩테스트(Tech 직무 한정), 비대면 1~2차 면접 등으로 진행된다. 모든 과정은 서류접수 마감 이후 한 달 이내에 마감될 예정이다

이번 채용은 자기소개서를 자유문항 하나로 간소화해 지원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지원자는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내용을 자유롭게 작성하거나, 별도로 작성하지 않고 블로그(Blog) 또는 깃헙(Github) 등 링크를 기재해도 된다.

또한 실시간 직무 상담을 위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운영한다. 서류접수 기간 중 매주 금요일인 22일과 29일 2차례에 걸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담이 가능하다. 케이뱅크 인사담당자가 실시간으로 답변할 예정이다.

아울러 △검사와 △AML 직무분야는 시니어(Senior) 전문경력직 특별채용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시니어 지원자의 풍부한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내부통제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케이뱅크는 직원 평균 연령이 만 36세로 젊은 조직으로 은행장을 비롯한 모든 임직원을 '님'으로 호칭하는 등 수평적인 소통 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을 선택적으로 조정하는 유연근무제를 비롯해 매년 유급 자기계발휴가 지급, 본인과 가족의 건강검진 및 의료비 지원 등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케이뱅크 장민 경영기획본부장은 "이번 대규모 채용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케이뱅크가 역량과 경험을 가진 인재를 영입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원자 편의성을 위해 자소서를 간소화하고 실시간 직무 상담을 운영하는 만큼 간편하게 지원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