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이음5G 활용 ‘스마트 정부청사’ 사업 수주…LG유플러스, SAMG 지분 투자 [IT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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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이음5G 활용 ‘스마트 정부청사’ 사업 수주…LG유플러스, SAMG 지분 투자 [IT오늘]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7.19 1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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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정부세종청사에 ‘아바타 순찰 서비스’…5G특화망으로 데이터 보안↑
LGU+, 몬스터스튜디오·드림팩토리스튜디오 이어 SAMG 투자…콘텐츠 IP 강화
KT, AI 음성합성 서비스 출시…‘밀리의 서재’ 등에서 AI로 ‘감정 더빙’ 기능 적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LG CNS는 행정안전부가 발주한 ‘스마트 정부청사 통합관리체계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LG CNS
LG CNS는 행정안전부가 발주한 ‘스마트 정부청사 통합관리체계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LG CNS

LG CNS, 정부세종청사에 ‘AI 통합 관제시스템’ 구축

LG CNS는 행정안전부가 발주한 ‘스마트 정부청사 통합관리체계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2023년 4월까지 국내 최대 규모(연면적 19만 평·62만9000㎡) 청사인 정부세종청사를 디지털전환(DX)하는 게 목표다. LG CNS는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을 수주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최근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 바 있다.

LG CNS는 세종청사에 △디지털트윈 △5G특화망(이음5G)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AI 통합 관제시스템’을 구축한다. 디지털트윈 기술로 가상공간에 실제 정부세종청사를 3D로 구현하고, 가상공간 안에서 아바타가 소방·전기·조명 관련 시설물 상태를 점검하는 ‘아바타 순찰 서비스’도 제공한다. 정부세종청사 실제 관리인이 아바타가 지하 2층부터 지상 12층까지 순찰하도록 설정하면, 아바타는 전 층을 확인하면서 구역별 전기 누전차단기 정상 작동 여부와 조명 밝기 수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LG CNS는 또한 정부세종청사에 이음5G를 적용, 이동통신사 주파수가 아닌 별도의 전용 주파수를 통해 데이터 보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AI·빅데이터 기반의 ‘이상감지 서비스’도 제공해, 정부세종청사 안팎의 2000여개 CCTV 영상을 분석하고 △화재 △무단침입 △시설물 이상 등을 신속 인지해 알릴 예정이다. 

이밖에도 LG CNS는 세종을 포함한 서울·과천·대전 등 4곳 정부청사에 워크스루(Walk-Through)형 출입 게이트를 구축한다. 정부청사 근무자들은 앱을 켜고 출입 게이트를 지나가면 마스크를 착용해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기업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SAMG)에 전략 투자를 단행했다고 19일 밝혔다. ⓒLGU+
LG유플러스는 글로벌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기업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SAMG)에 전략 투자를 단행했다고 19일 밝혔다. ⓒLGU+

LG유플러스, 콘텐츠 IP 강화 위해 ‘캐치! 티니핑’ 제작사에 지분 투자

LG유플러스는 콘텐츠 IP(지식재산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기업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SAMG)에 전략 투자를 단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어린이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브레드이발소 제작사 ‘몬스터스튜디오’와 팡팡다이노·젤리고 제작사 ‘드림팩토리스튜디오’에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SAMG는 ‘미니특공대’, ‘캐치! 티니핑’ 등 인기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국내 키즈 콘텐츠 기업이다. 최근에는 메타버스 기반 교육 플랫폼과 VR(증강현실) 게임 등 사업영역을 메타버스로 확장하고, 게임 전문 개발사 ‘엔터리얼’을 인수해 IP 콘텐츠를 디지털 전환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투자를 통해 오는 2023년까지 △키즈 영상 플랫폼 사업 제휴 △캐릭터 IP 기반 스마트 교구 개발 △애니메이션·테마파크 등에 공동 투자한다. SAMG는 올해 안으로 국내향 키즈 영상 플랫폼을 출시하고, 향후 LG유플러스와 스마트 TV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또한 SAMG의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유삐·홀맨·무너 등 양사 캐릭터를 활용해 스마트 교구도 제작하고,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장편 극장판 애니메이션 제작을 비롯해 대형 테마파크 구축에 대한 공동 투자도 논의할 계획이다.

KT는 인간의 감정을 담은 AI 음성합성 콘텐츠를 제작하는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KT
KT는 인간의 감정을 담은 AI 음성합성 콘텐츠를 제작하는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KT

KT, 감정 표현하는 다국어 AI 음성합성 서비스 ‘AI 보이스 스튜디오’ 출시

KT는 인간의 감정을 담은 AI 음성합성 콘텐츠를 제작하는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100개의 AI 목소리를 활용해 △즐거움 △침착함 △중립 △슬픔 △화남 등 5가지 감정을 합성하고, 해당 AI 보이스로 영상 등 오디오 합성 콘텐츠를 제작하는 서비스다. 

KT의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로 ‘감정 더빙’ 기술이 적용됐다. 감정 더빙 기능을 활용하면 AI 보이스를 내가 낭독한 감정 그대로 더빙할 수 있어, 더 실감나는 AI 음성을 만들 수 있다. KT가 제공하는 AI 목소리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 국어다. 다국어 합성이 가능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제작자들에게 유용할 전망이다.

KT는 또한 유명인들의 음성을 AI로 제공하는 ‘셀럽 AI 보이스’를 준비했다. 첫 번째 협업은 가수 윤도현과 진행했다. AI 윤도현의 목소리로 독서 플랫폼 ‘밀리의서재’ 오디오북을 제작한 것. 밀리의서재 고객들은 AI 윤도현이 읽어주는 인기도서 ‘인간관계가 힘들어서 퇴사했습니다’를 만나볼 수 있다. 단, 셀럽 AI 보이스는 셀럽의 권리 보호를 위해 홈페이지 문의하기 기능을 활용해 별도 정책에 따라 이용 가능하다. 

KT의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웹 버전은 월별 제공량에 따라 △프리(무료·4000자) △베이직(1만2000원·2만4000자) △프로(4만8000원·12만 자) △프로맥스(12만 원·38만4000자) 등 4종의 요금제로 출시됐다. API 버전은 kt cloud를 통해 월 기본료 10만 원에 제공된다. 신규가입 고객에겐 한 달간 AI 보이스 스튜디오 2만4000자가 무료 제공되며, 추첨을 통해 마이크와 헤드셋 등 경품도 제공한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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