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연산 성능 2배 올린 ‘2세대 스마트SSD’ 개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연산 성능 2배 올린 ‘2세대 스마트SSD’ 개발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7.2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리시간 50%·에너지 70%·CPU 사용 97%↓
데이터베이스·비디오 트랜스코딩 등 시장 대응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한설희 기자)

삼성전자는 SSD 내부 연산 기능을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SSD 내부 연산 기능을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SSD 내부 연산 기능을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2세대 스마트SSD에는 고객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스마트SSD에 내장된 ‘Arm 코어’와 IP를 활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이전 제품 대비 연산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됐다.

신제품을 시스템에 적용할 경우, 기존 SSD 대비 일부 데이터베이스 연산처리에서 시간은 최고 50% 이상 감소하고, 에너지 소모는 최대 70%까지 감축된다. CPU 사용률도 최고 97%까지 줄일 수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SSD는 연산 프로세서를 내장해 스토리지 내에서 데이터의 연산 처리가 가능한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다. 데이터 저장 기능만 하는 기존 SSD와 달리, 내부 연산 기능으로 CPU·GPU·RAM 사이의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해 시스템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동시에 향상된 것이 장점이다.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메타버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딥러닝 △머신러닝 △5G·6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세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와 AMD가 지난 2020년 공동 개발한 1세대 스마트SSD는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업 등 IT 기업들에 공급되고 있다. 

시나 솔타니(Sina Soltani) AMD 데이터센터 커뮤니케이션그룹 부사장은 “AMD의 자일링스(Xilinx) Versal™ Adaptive SoC를 탑재한 삼성의 2세대 스마트 SSD는 데이터 이동 간 소모되는 전력을 줄이고, CPU 효율을 증대시킨다”며 “데이터 중심 시장에서 삼성의 스마트SSD가 뛰어난 성능과 높은 전력 효율로 고객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진혁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1세대 스마트SSD의 성공적 출시를 통해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연산 성능을 더욱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로 데이터베이스, 비디오 트랜스코딩 등 다양한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등 차세대 스토리지 제품군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