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vs. 이스타항공 회계조작 진실공방…두 가지 쟁점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토부 vs. 이스타항공 회계조작 진실공방…두 가지 쟁점은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08.0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이스타항공 수사의뢰…"고의 허위자료 제출, 업무 방해 해당"
이스타 "회계 시스템 폐쇄 문제, 당시 충분히 소명했다…고의성 없어"
원희룡 장관, 직접 의뢰 나섰다…정치적 의혹에 "이상직과 무관한 일"
이스타 임직원 "이스타, 2년 동안 달라졌다…술수와 특혜 없어" 호소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새 주인 ‘성정’을 맞은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의 재도약이 멀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이례적으로 장관까지 나서 이스타항공의 회계조작 수사를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시사오늘 그래픽=김유종
새 주인 ‘성정’을 맞은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의 재도약이 멀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이례적으로 장관까지 나서 이스타항공의 회계조작 수사를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시사오늘 그래픽=김유종

새 주인 ‘성정’을 맞은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의 재도약이 멀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이례적으로 장관까지 나서 이스타항공의 회계조작 수사를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스타항공 측은 회계시스템 셧다운이 원인이라고 해명하며 운영 정상화를 호소하고 있으나 상황은 여의치 않다. 특히 이번 사태는 이상직 전 의원(전 더불어민주당)을 둘러싼 여야 정치 대결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스타항공의 정상화 시점도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원희룡, “이스타항공, 고의라면 업무 방해”…면허 취소 가능성


1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이스타항공 측을 ‘고의 허위 회계자료 제출 혐의’로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이스타항공이 고의로 자본잠식 상태를 숨기고 국토부로부터 변경면허를 발급받았다는 주장이다.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11월 ‘성정’에게 인수된 이후 변경면허를 신청하면서 허위 회계자료를 제출했다고 보고 있다. 해당 재무 자료가 올해 5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감사보고서(2021년 12월 기준) 내용과 차이가 크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이스타항공이 지난해 제시한 결손금은 -1993억 원이었으나, 금감원 자료상 결손금은 -4851억 원으로 약 2배 이상의 차이가 벌어졌다. 또한 면허 신청 당시 자본 총계는 2361억 원이었으나, 금감원 자료에선 자본잠식률 157.4%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로 나타났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스타항공이 완전자본잠식 상태를 의도적으로 숨기려 했을 것이란 의심을 배제하기 어렵다. 고의로 허위자료를 제출했다면 항공운송사업 면허 업무 방해에 해당된다”며 철저한 조사와 후속 조치를 당부했다. 

 

이스타 "회계 시스템 때문"…임직원 "술수·특혜 없이 노력만" 호소


이스타항공 측은 고의성이 없는 단순 회계 시스템 오류라고 반박했다. 경영난으로 인해 회계 시스템이 폐쇄되면서, 정상적 결산을 진행할 수 없어 부득이 2020년 5월 기준으로 작성된 보고서를 제출했다는 게 이스타항공 측의 해명이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이스타항공 측은 고의성이 없는 단순 회계 시스템 오류라고 반박했다. 경영난으로 인해 회계 시스템이 폐쇄되면서, 정상적 결산을 진행할 수 없어 부득이 2020년 5월 기준으로 작성된 보고서를 제출했다는 게 이스타항공 측의 해명이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이에 대해 이스타항공 측은 고의성이 없는 단순 회계 시스템 오류라고 반박했다. 경영난으로 인해 회계 시스템이 폐쇄되면서, 정상적 결산을 진행할 수 없어 부득이 2020년 5월 기준으로 작성된 보고서를 제출했다는 게 이스타항공 측의 해명이다. 

또한 자료 제출 당시에도 결손금을 2020년 5월 31일자 기준으로 적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당시 국토부 담당자에게 메일로 증빙했으며, 메시지와 전화 등 다양한 소명 과정을 거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 때 제출이 가능했던 최선의 자료를 낸 것이기 때문에, 경영 정상화 마지막 단추인 항공운항증명(AOC) 발급 절차를 계속 진행해달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스타항공의 부활은 당초 계획보다 오랜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전망된다. AOC(항공운항증명) 발급 과정에서 항공사의 재정 상황이나 법률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사안이 온전하게 해소될 때까지 AOC 검토가 중단되기 때문이다. 심지어 수사 결과 이스타항공이 고의로 허위 자료를 제출한 사실이 밝혀지면 면허는 완전 취소된다.

일각에선 국토부의 이번 이스타 수사 결정이 이스타 창업주인 이상직 전 의원을 고려한 정치적 결정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실제로 국토부가 스스로 발급했던 변경면허를 신임 정부 들어 재검토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항공사 수사 의뢰를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장관이 직접 나서서 한 것도 이례적인 일이다. 

원 장관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이 전 대표가 허위자료 제출에 직접 연결됐다는 자료는 갖고 있지 않다. 그렇게 보지 말아달라”며 "정치와 전혀 무관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스타항공은 현재 AOC가 없어 영업활동을 전혀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매달 항공기 리스비 등으로 약 50억 원만 지출하고 있다. 급여를 반납하며 영업 재개를 기다리는 직원들도 500명이 넘는다. 

이스타항공 임직원들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회사는 기업 회생 절차를 통해 완전 새로워졌다. 지난 2년 간의 회생은 단순한 채무 탕감이 아니라 회사 재건을 위한 희생임과 동시에 투자"라며 "부족한 시스템과 환경에도 엄격한 내부 기준을 세워 성실히 과정에 임했다. 모든 과정에서 부끄러운 술수나 특혜는 없었으며, 특별한 노력만 있었다"고 호소했다.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