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금융그룹 ‘읏맨체’…‘2022 레드 닷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분야 수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OK금융그룹 ‘읏맨체’…‘2022 레드 닷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분야 수상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8.08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읏맨체를 활용한 디자인 제작물로 (왼쪽부터) 읏찬체, 읏궁체, 읏뚱체 이미지ⓒOK금융그룹 제공
읏맨체를 활용한 디자인 제작물로 (왼쪽부터) 읏찬체, 읏궁체, 읏뚱체 이미지ⓒOK금융그룹 제공

OK금융그룹이 ‘2022 레드 닷 어워드’에서 자사의 캐릭터 서체 ‘읏맨체’가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레드 닷 어워드는 1955년부터 시작된 독일의 디자인 공모전으로 디자인의 혁신성과 독창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디자인 공모전이다. iF 디자인상,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등 3개 분야로 나눠 각 부문별 수상작을 발표하고 있다.

OK금융그룹은 지난 5월 15일 세종대왕 탄신일 625주년을 맞아 타이포 브랜딩 전문가 ‘엉뚱상상’과 협업을 통해 읏맨체를 선보였다. 읏맨체는 OK금융그룹의 자체 캐릭터인 ‘읏맨’의 목소리를 시각화한 캐릭터 서체로 ‘읏찬체’, ‘읏궁체’, ‘읏뚱체’ 3가지 패밀리 서체로 구성됐다.

읏맨체의 첫번째 서체인 읏찬체는 읏맨의 힘차고 강한 에너지를 담았다. 두번체 서체 읏궁체는 곡산을 디지안 모티브로 삼았다. 마지막으로 읏뚱체는 읏맨의 기발함과 엉뚱함을 표현했다.

읏맨체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서체를 직접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도 서체 사용의 즐거움을 주고자 글자를 타이핑 할 때마다 읏맨 캐릭터 이모지가 튀어나왔다가 사라지는 기능을 추가해 재미를 더했다. 읏맨체는 읏맨 캐릭터 목소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브랜딩한 것으로, 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시각화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는 것이 OK금융그룹의 설명이다.

OK금융그룹 관계자는 “읏맨 캐릭터를 활용해 유튜브, SNS 상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왔고 고객과 유쾌한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할 때마다 즐거움을 느꼈다”며 “엉뚱하지만 재치있고 긍정적인 읏맨 캐릭터의 특장점을 살리고, 고객과의 깊은 공감과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