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KIST와 미래기술개발 ‘맞손’…동국제강, 밀 스케일 ‘순환자원 표지인증’ 획득 [중공업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스코홀딩스, KIST와 미래기술개발 ‘맞손’…동국제강, 밀 스케일 ‘순환자원 표지인증’ 획득 [중공업오늘]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2.08.1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정창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오른쪽)과 윤석진 KIST 원장이 11일 포스코센터에서 미래기술개발 협력 MOU를 맺는 모습. ⓒ 포스코홀딩스
정창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오른쪽)과 윤석진 KIST 원장이 11일 포스코센터에서 미래기술개발 협력 MOU를 맺는 모습. ⓒ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 KIST와 미래기술개발 협력 강화

포스코홀딩스는 11일 KIST와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정창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과 윤석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 KIST)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AI) △이차전지소재 △수소·저탄소 등 미래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화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번 기술협력 MOU를 통해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위험지역 원격작업 로봇 지능화 연구 △영상인식 기반 CCTV 재해예방 기술 개발 △계산과학을 통한 전고체 전지용 신물질 개발 등을 공동으로 수행한다.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는 △전고체전지 에너지밀도 개선 △나트륨 이온전지의 양극재 핵심기술 확보에 나선다.

또한 수소·저탄소 분야에선 △제철소 COG(Coke Oven Gas)에서 수소를 분리·저장하는 기술 △암모니아 분해촉매 원천 기술 △청정수소 생산 기술 등 탄소중립 에너지 기술을 확보해 수소 사업을 선도한다.

이 외에도 포스코그룹과 KIST는 상호 인력 교류도 추진할 계획이다. 연구 인력들은 양측 연구원 겸직을 통해  실질적인 연구협력을 진행하게 된다. 포스코홀딩스는 KIST 장학생을 선발해 연수비용을 지원하고, 졸업 후에는 포스코홀딩스에 입사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동국제강, 밀 스케일 ‘순환자원 품질표지인증’ 획득

동국제강은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철강 압연 부산물인 '밀 스케일'(Mill Scale)의 ‘순환자원 품질표지인증’을 취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밀 스케일의 ‘순환자원 표지인증’을 취득한 경우는 동국제강 포항공장이 처음이다. 

밀 스케일은 철강 제품 압연 또는 열처리 과정에서 나오는 두꺼운 산화층으로 제철, 제강 원료로 재활용할 수 있다. 동국제강은 포항공장 밀스케일을 2021년 순환제품으로 개발·인증 받은 데 이어, 최근 무해성, 재활용성 등의 추가 심사를 받아 품질표지 인증까지 획득했다. 

동국제강은 폐기물 저감과 자원 순환의 일환으로 철강 제품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순환자원 제품으로 전환하는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관련 인증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동국제강은 △도로용 철강 슬래그 골재(21년 6월) △슬래그 재활용 복토용 골재(22년 4월) △슬래브 재활용 성토용 골재(22년 4월) 등의 용도로 제강 부산물 슬래그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바 있다.

현대로템, 대테러작전용 다족보행로봇 개발 착수

현대로템은 지난 10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주관으로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와 대테러작전용 다족보행로봇 신속연구·개발사업을 위한 최초 협약식을 가졌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첨단기술이 적용된 무기체계를 2년 내 신속히 개발해 시범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골자다. 이에 따라 현대로템은 2024년까지 대테러작전용 다족보행로봇을 개발하고, 로봇 본체와 임무장비, 원격조종장치 등의 시제품을 육군에 납품하게 된다.

대테러작전용 다족보행로봇은 4족 보행 로봇으로, 야지의 험로와 장애물 구간에서도 자유롭게 기동할 수 있으며 원격 조종이 가능하다. 다양한 임무장비를 탈부착할 수 있어 활용성도 높다. 위험한 작전에는 사람 대신 투입돼 아군 인명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이번 사업 진행을 위해 국내 로봇 플랫폼 전문업체 레인보우로보틱스와 협력한다. 현대로템이 체계 종합을 맡아 레인보우로보틱스의 민수용 다족보행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군용 개조 개발에 나선다. 

현대로템은 초기 단계인 국내 국방 로보틱스 분야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미래 방산 시장에 대응할 기술 역량 강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