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칼럼>대선 앞두고 SNS 문란행위 사라져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동성 칼럼>대선 앞두고 SNS 문란행위 사라져야
  • 김동성 자유기고가
  • 승인 2012.09.1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묻지마 폭로’와 ‘아니면 말고식’ 괴담의 전파 엄벌해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동성 자유기고가)

대망의 대통령선거가 1백일도 남지 않았다. 넉넉히 따져 향후 약 3개월 뒤, 나라의 운명을 쥔 새로운 권력자가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시일이 갈수록 판세는 오히려 안개 속을 걷는 듯하다. 높은 지지율로 지난 수년간 대선경쟁을 진두지휘해온 새누리당과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기세가 일부 하락세 혹은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는데 비해 막바지 후보 선출에 들어간 야권 주자들이 맹추격을 하고 있는 탓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오는 대선에서 종전까지 리드를 지켜온 박전 위원장의 위용은 여지없이 발휘될 것이라는 분석은 어렵지 않다. 그만큼, 야권의 반격도 볼만할 듯하다. 벌써부터 일진일퇴의 선거전이 예상되는 이유다.
 
그런데 정치권에서는 최근 오는 선거의 판세를 두고, 미묘한 신경전이 치열하다는 전언이다. 여의도 권력이야, 지난 총선을 통해 새누리당의 승리로 알 수 있는 것처럼, 수적 우위에서부터 여당의 위세가 간단치 않다.
 
하지만, 대통령 선거가 지역 인물론에 기댄 총선과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점에서 비록 과반의석에 가까운 새누리당이라도 쉬운 선거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 시각이다. 야당의 공세와 추격이 뒤따를 것은 자명하다.
 
주목할 것은 물고 물리는 치열한 선거전, 오는 선거를 관망하는 이들이 공통적으로 내뱉는 말이 있다는 점이다.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박근혜 전 위원장과 안철수 교수, 여기에 문재인 민주당 상임고문의 운명이 여의도 권력과는 상관없이 인터넷의 힘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이는 이미 지난 2002년 인터넷으로 세력 규합에 성공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례가 꼽힌다. 더욱이, 최근 선거전에서 대부분의 당락에 주요한 역할을 했던 것이 이른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의한 여론의 급속한 확산이라는 점에 이견을 다는 이도 없다.
 
정치인에서부터, 유권자 개인의 정견이 담긴 의사교환이 어렵지 않다는 이유다. 오는 대선을 맞아 각 진영이 촉각을 세워 소위 ‘SNS 영토’를 선점하려는 행보를 보일 것이라는 것은 어렵지 않은 전망이다.
 
이는 지난 2007년 대선이 이명박 후보의 대세론으로 김빠진 대선을 치렀던 점을 감안할 때, 특히 주요한 승부 요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후보간 격차가 적으면 적을수록, 선거를 둘러싼 여론의 반향은 결정력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런 파급력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소셜네트워크는 대권의 주인공도 일거에 바꿀 만한 힘이 있음은 분명하다.
 
전통적 선거전에 길들여진, 여의도 정치권과 각 진영이 골머리를 앓을 법한 대목이다.
이런 이유로 각 당도 인터넷 영토를 선점하려는 여러 정지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각 진영마다 SNS 전담팀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은 기본이고, 후보와 당의 정책과 장점을 알리는 작업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여야 모두 후보가 결정되고 선거전이 본격화할 경우, SNS의 위력은 더 강력해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러한 효력이 자칫 선거전의 과열에 따라, 흑색비방 네거티브 등 부정적 선거전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선거법 등 현행법으로 일부 문란한 행위를 가려낼 수 있다고는 해도, 그간의 행태에 비춰 우려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소셜네트워크의 특성을 이용한 ‘묻지마 폭로’와 ‘아니면 말고식’ 괴담의 전파가 바로 그것이다. 현명한 국민이 현명한 지도자를 선택한다는 옛말이 있듯, 오는 대선에서 승부에만 집착한 문란행위는 발을 붙여서는 안 될 것이다. <월요시사 편집국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