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주담대’ 대상 지역 전국 확대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카오뱅크, ‘주담대’ 대상 지역 전국 확대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8.1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카카오뱅크는 17일부터 주담대 대상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주담대’ 대상 지역 전국 확대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17일부터 현재 수도권 및 전국 5대 광역시 등 일부 지역으로 한정돼 있던 주택담보대출 상품 대상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카카오뱅크 주담대 상품은 출시 초기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9억 원 미만 수도권 소재 아파트만 대상으로 했으나, 지난 4월 가격 제한을 해제하고, 이어 6월 광역시와 세종, 창원시까지 지역을 확대하는 등 순차적으로 대상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지난 7월 말 기준 누적 약정금액은 4000억 원을 돌파했다.

카카오뱅크는 주담대 대상 지역으로 확대하는 한편 혼합·변동금리 모든 상품에 대해 최장 만기도 늘린다.

이에 따라 주담대 혼합·변동금리 상품에 대해 최장 만기를 45년으로 확대한다. 그간 최장 대출 기간은 변동금리의 경우 5년, 혼합금리는 35년이었으나, 만 39세 이하의 청년층은 45년, 만 40세 이상 고객은 최장 40년 만기로 대출 신청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만기가 길어지면 매달 부담하는 원리금 상환액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금리도 최대 0.5%포인트 인하한다.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가산금리를 거치식은 0.2%포인트, 비거치식은 0.5%포인트 각각 내린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금리상승기 고객의 상환 부담 완화를 위해 최장 만기를 늘림과 동시에 가산금리를 인하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더 편리하고 이로운 금융 생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지역 및 최장 만기 확대에 이어 연내 대상 주택 범위도 빌라 등 다양한 주택 종류로 확대할 계획이다.

 

토스뱅크가 ‘내게 맞는 금융상품 찾기’를 통해 소개한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 판매액이 2000억 원을 돌파하면서 특판용 한도가 소진됐다. ⓒ토스뱅크 

토스뱅크, 한국투자증권 발행어음 판매액 2000억 돌파

토스뱅크(대표 홍민택)는 ‘내게 맞는 금융상품 찾기’ 서비스를 통해 소개한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 판매금액이 2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토스뱅크와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해당 금융상품은 토스뱅크가 ‘내게 맞는 금융상품 찾기’ 서비스를 출시하며 처음 소개한 투자상품이다. 토스뱅크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한 특판용 상품(최대 연 4.5% 이자)으로, 특판 한도는 2000억 원으로 설정돼 있다.

해당 금융상품은 출시 후 4일 만에 특판한도가 소진됐다. 이에 따라 현재 소개 중인 발행어음은 6개월 연 4.0%와 1년 연 4.2%의 이자를 제공한다.

투자 한도는 개인당 100만 원부터 5000만 원까지 가입할 수 있고, 본인의 투자 계획에 맞춰 6개월과 1년으로 거치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발행어음의 판매 금액이 2000억 원을 돌파한 시점은 영업일 기준 약 4일 만이다. 출시 첫 날에 약 286억 원이 한국투자증권 뱅키스(BanKis) 계좌를 통해 판매됐고, 3일차인 12일에는 판매 금액 1000억 원을 넘겼다.

일평균 판매금액은 약 500억 원에 달했고, 토스뱅크를 통해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신규 계좌를 개설한 고객도 약 1만 명에 달했다.

발행어음 가입자의 연령대별 비중은 40대가 28%로 가장 높았고, 50대 비중도 27%로 높았다. 가입자의 평균 연령은 44세로 금융주도층의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국투자증권은 설명했다.

토스뱅크는 최근 금리 상승기 투자상품으로 적합한 확정 금리형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토스뱅크의 혁신성과 자산관리를 선도하는 대형 증권사의 전문성이 시너지를 내며 경쟁력 있는 상품을 소개하게 된 것을 인기의 비결이라고 분석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상품들만 선별해 고객들에게 소개하기 때문에 토스뱅크 상품을 비롯해 모바일로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할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이 CBDC 대응 파일럿시스템 구축 뒤 진행한 자체 모의테스트 화면.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대응 역량 강화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이하 CBDC) 대응 파일럿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체 CBDC 모의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농협은행은 공무원 가계자금 블록체인 자격검증(2020년 9월), 디지털자산 수탁사업 진출(2021년 9월), 농협금융 출범 10주년 기념 NFT(2022년 7월) 등 블록체인과 디지털자산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여기에 더해 이번 파일럿시스템 구축으로, 농협은행은 한국은행 CBDC 도입시 블록체인 플랫폼과 전자지갑을 활용해 원활한 유통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금융권 최초로 이더리움 계열과 하이퍼레저 블록체인 플랫폼 2종을 구축함으로써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의 확장성과 유연성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농협은행은 이번에 구축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해 연말까지 대체불가토큰(NFT), 스테이블코인(농협은행 디지털화폐, NHDC) 및 멀티자산 전자지갑 등 다양한 디지털자산 관련 사업모델을 검증할 계획이다.

권준학 은행장은 “이번에 구축한 파일럿시스템을 바탕으로 한국은행의 CBDC 금융기관 연계 실험 등 주요 정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며 “앞으로 디지털자산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신사업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 취약계층에 3년간 23조 규모 금융지원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그룹 차원에서 향후 3년간 23조 원 규모의 금융지원 사업 등을 추진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 함께 힘내요! 상생금융 프로젝트’라고 명명된 이번 취약계층 지원 프로젝트는 그룹 차원의 전사적 역량을 결집해 추진된다.

이는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전 그룹사가 동참해 달라는 특별 지시에 따른 것이다.

이에 우리금융그룹은 ‘우리 함께 힘내요! 상생금융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향후 3년간 23조 원 규모의 금융지원 사업은 물론, 그룹사들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직접 지원 사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금융지원은 3가지 부문으로 나눠 추진되며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금융캐피탈, 우리금융저축은행 등 4개 그룹사가 우선적으로 참여한다.

금융지원 사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취약계층 부담 완화’ 부문에 약 1.7조 원을 투입해 ‘저신용 성실상환자 대상 대출원금 감면’ 제도를 비롯한 취약차주 대상 금리 우대 및 수수료 면제 등을 지원한다.

또한 ‘청년·소상공인 자금 지원’ 부문에서는 17.2조 원 규모로 청년 주거안정을 위한 대출 지원과 청년사업가 재기 프로그램, 소상공인 안정자금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민금융 확대’ 부문은 새희망홀씨대출, 햇살론 등의 상품을 3.5조 원 규모로 확대 운영한다.

아울러 우리금융은 부문별 금융지원 사업에 더해 전 그룹사가 참여하는 직접 지원 사업도 확대한다. 취약계층 및 지역사회에 기부금을 지원하는 등 향후 3년간 5000억 원 규모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7월28일 설립 인가를 받은 우리금융미래재단을 통해 취약계층의 생활 자립과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영세 소상공인들의 사업장 환경을 개선하는 등 올해 하반기에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사업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손태승 회장은 “이번 ‘우리 함께 힘내요! 상생금융 프로젝트’를 직접 챙겨 사회적 책임을 선도하는 금융그룹으로서 취약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민과 취약계층이 다시 일어서 중산층이 두터워져야 국가 경제도 살아날 수 있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향후 정부 정책에도 적극 협력해 그룹 차원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총력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이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카드발급이 가능한 ‘IBK비즈니스카드’를 지난해 9월 출시한 가운데 최근 5만좌 발급을 돌파했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IBK비즈니스카드’ 5만좌 발급 돌파

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개인사업자의 비대면 카드발급을 위해 지난해 9월 출시한 ‘IBK비즈니스카드’가 지난 11일 5만좌 발급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IBK비즈니스카드’는 업계 최초로 세금(국세, 4대보험) 납부금액에도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며 저렴한 연회비, 365일 비대면 발급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신용카드 혜택은 △국내 전 가맹점 0.7% 무제한 적립 △ 세금(국세, 4대보험), 주유, 온라인쇼핑(네이버페이, 쿠팡, 11번가, G마켓, 배달의 민족) 1% 적립 △해외 전 가맹점, 친환경(전기차․수소차 충전, 쏘카, 카카오T) 2% 적립 △전자금융 타행이체수수료 무제한 면제 서비스 등을 담고 있다.

체크카드는 △국내 전 가맹점 0.1% 무제한 적립 △세금(국세, 4대보험), 온라인쇼핑(네이버페이, 쿠팡, 11번가, G마켓, 배달의 민족) 0.5% 적립 △해외 전 가맹점 1.5% 적립 서비스 혜택을 제공한다.

신용카드 연회비는 VISA(비자), UnionPay(유니온페이) 2000원이며 체크카드는 별도의 연회비가 없다.

개인사업자가 모바일 앱(App) ‘i-ONE뱅크(기업)’에서 ‘IBK비즈니스카드’ 발급을 신청하면 실시간 자동심사를 통해 발급가능 여부와 한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행 결제계좌가 없는 사업자도 본인인증 한번으로 계좌개설부터 카드 발급 신청까지 원스탑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디지털채널 판매를 위해 출시한 첫 상품이 좋은 혜택과 편리한 업무처리로 개인사업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법인사업자도 비대면 카드발급을 시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Sh수협은행 본점에서 열린 특강에서 구글코리아 김태원 전무가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구글코리아 김태원 전무 초청 특강 성료

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은 지난 16일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점에서 ‘창의적 관점, 무엇이 차이를 만드는가’를 주제로 ‘제4회 내일을 바꾸는 강연’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구글코리아 김태원 전무의 특강으로 진행된 이날 강연에는 김진균 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했다.

김태원 전무는 이 자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미래사회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전망하고, 디지털 융합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의 조건은 무엇인지 자세히 소개했다.

그는 “지금은 산업 영역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시대”라며 “고정관념을 깨고 사물을 어떻게 재정의 하느냐가 창의적 관점의 시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 마케팅의 핵심은 ‘데이터의 양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가 될 것이며, 많은 양의 데이터들을 다양한 분야와 접목시키면 우리가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전무는 마지막으로 협력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a와 b가 각자 노력하면 a제곱+b제곱의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a와 b가 협력해서(a+b)를 제곱하면 a제곱+b제곱이라는 결과에 2ab라는 성과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경쟁이 아닌 협력이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