小영웅주의 이준석 철저응징을 [이병도의 時代架橋]
스크롤 이동 상태바
小영웅주의 이준석 철저응징을 [이병도의 時代架橋]
  • 이병도 주필
  • 승인 2022.08.20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홍 점입가경, 민생(民生)은 누가 챙기나
당 대표 '탄핵'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
집권당 책임 망각한 국민의힘 지도부
이준석 징계 파장…혁신이 답이다
'윤리위' 이후…政爭 접고 경제 올인하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이병도 주필)

ⓒ연합뉴스
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표 지지 당원들의 모임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소속 1천500여 명이 비슷한 취지로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도 같은 시각, 같은 법정에서 함께 심문이 진행됐다.ⓒ연합뉴스

지금 나라 경제가 보통 비상한 시국인가. 정쟁으로 국정을 태업할 때가 아니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경제위기 앞에서 전혀 불요불급(不要不急)한 정쟁으로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는 것에 국민적 공분이 크다. '이준석 윤리위'는 이제 철저한 응징으로 끝장을 내야한다. 이로써 정쟁을 접고 경제에 올인하는 것이 마땅하다.

최악의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의 공포가 한꺼번에 몰아치고 있고, 기업도 민생경제도 휘청대고 있는 상황에서 정쟁은 반국민적이다. 민주노총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외환위기나 금융위기 못지않은 ‘퍼펙트 스톰’(초대형 복합위기)에 직면했다는 우려가 커지는데도 집권 여당은 연일 집안싸움만 벌이고 있다. 대체 언제까지 이럴 건가.

문제의 핵심은 역시 이준석 대표다. 그의 정치 행태는 청년 정치의 싹을 짓밟는 소영웅주의다. 묵언하고 전국을 돌며 민심의 바다에 한 번 빠져 본다면 자신의 문제가 더 선명히 보일 것이다. 이 대표는 호불호를 떠나 우리 정치의 어둠이자 청년 정치의 실패와 맞물려 있다. 재승박덕(才勝薄德)이 청년 정치의 본모습은 아님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실제, 불과 1년 전 헌정 사상 첫 30대 당수로 선출돼 화려하게 등판했던 이 대표는 사실상 ‘정치적 사형선고’를 받았다. 비록 9년 전 일이라 해도 성 접대를 받고 이의 증거인멸을 위한 거래를 했다면 당연히 법적·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서둘러 의혹의 실체를 명확하게 규명해야 한다. 

20차례 성상납 접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의혹은 일파만파로 커지는 양상이다.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는 그제 경찰에서 2013년 두 차례 성 상납을 포함해 2016년까지 20여 차례 접대를 했다고 진술했다. 이번 조사는 한 보수 유튜브 채널이 지난해 12월 이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지 6개월여 만이다. 올 1월 사건을 넘겨받은 경찰이 이제야 첫 조사를 한 것이다.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입에선 탄식만 나온다. 민생이 도탄에 빠지고 있는 위기에 권력 다툼으로 시간을 허비하는 집권여당의 모습이 한심하기 때문이다. 경제위기 경고등이 켜진 지 오래인데 국정 현안은 뒷전인 채 이런 모습을 보이는 집권당을 지켜봐야 하는 국민의 심정은 착잡하기 그지없을 것이다.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극심한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 당 윤리위원회는 어제 새벽까지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심의한 뒤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 집권당 대표가 당원권 정지 중징계를 받은 것도, 불복으로 맞서는 것도 초유의 일이다.

자신을 공격하는 사람에 끝까지 말 복수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8일 이준석 당 대표를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한 품위 유지 의무 위반'으로 6개월 동안 당원권을 정지하는 중징계를 내렸다. 액면그대로 보면 내년 1월 초까지 당 대표로서 직무를 수행하거나 권한을 행사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당 대표가 사실상 '탄핵'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닥쳤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어제 새벽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는 이준석 대표에게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 결정을 내리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1년 남은 대표직 유지가 어렵게 돼 이 대표는 큰 정치적 타격을 입었다. 이 대표는 의혹을 부인했으나 윤리위는 당의 명예 실추 등을 이유로 수용하지 않았다. 헌정 사상 첫 ‘제1야당 30대 당수’로 화려하게 등판했던 그는 초유의 ‘집권당 대표 징계’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조국, 유시민 등을 두고 “말은 맞는데 싸가지 없이 한다”는 평가를 많이 한다. 아무리 잘못을 해도 교묘한 논리로 빠져나가고, 상대방엔 날카로운 비수를 꽂는다. 이 대표도 자신을 공격하는 사람에 대해선 끝까지 말 복수를 한다. 서울 노원병에서 국회의원을 두고 겨뤘던 안철수 의원과 ‘윤핵관’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에 대해선 “간장(간철수+장제원) 한 사발” “까마귀” “대포차” 등 어디서 그런 말을 생각해 낼까 할 정도로 뼈아프게 공격한다. 마치 정치를 게임 하듯 절대 지지 않는다. 지난 대선 땐 윤석열 대통령에 맞서 두 번이나 가출 유랑을 떠나고 가차 없이 공격을 퍼부었다. 문재인 전 대통령에겐 90도로 허리를 굽혀 인사하면서 윤 대통령에게는 목만 조금 숙일 뿐이다. 한마디로 존경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진정한 '정당 혁신'은 '정치 개혁'과 이음동의(異音同意)이다. 국민 여망이 그렇다. 정치 개혁으로 눈 돌리는 쪽이 여야 혁신 경쟁에서 이긴다. '특권 내려놓기'를 솔선수범하고, 비효율성·비도덕성·비민주성의 후진적 폐습을 걷어내는 것이 바른 혁신의 길이다.

집권당 후폭풍 격랑

집권당은 후폭풍 격랑에 휩싸였다. 이 대표에 대한 사퇴 압박과 함께 2024년 총선 공천권을 염두에 둔 차기 당권주자들의 내부 권력투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당의 극심한 내홍과 혼란상은 윤석열 정부의 집권 초 국정운영 동력을 떨어트리며 지지율 하락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1998년 11월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복합경제위기를 맞은 한국호에 닥친 또 하나의 악재다.

집권 여당의 분란은 사실 예고된 것이었다. 성 상납 의혹이 처음 제기된 건 지난해 12월이다. 대선 승리 후 당의 주도권을 놓고 이 대표 측과 친윤 간에 불신의 골이 깊어지던 와중에 증거인멸 교사 의혹이 추가로 터졌다. 이 대표는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의 기획”이라며 여론전에 나섰고, 반대쪽에선 “후안무치”라면서 이 대표를 압박하며 전면전으로 치달았다. 그 저변에 2년 뒤 총선 공천권까지 맞물린 당권 투쟁이 깔려 있음은 물론이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위원장 이양희)가 이준석 당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심의 내용은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과 관련한 증거인멸교사 의혹과 품위 유지 의무 위반 등에 대한 징계 여부다. 현직 당 대표에 대한 징계 안건이 윤리위에 정식 회부된 것은 국민의힘 계열 정당 사상 처음이다. 4가지 형태의 징계(제명·탈당 권유·당원권 정지·경고) 중 어느 것으로 결정되든, 심지어 무혐의 결정이 나더라도 사태는 예서 멈출 것 같지 않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당원으로서 예의를 지키고 자리에 맞게 행동하여야 하며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언행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근거했다”고 징계 사유를 밝혔다. 성 상납 관련 증거인멸에 나섰다는 의혹을 윤리위가 인정한 것이다. 성 상납 의혹은 지난해 12월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 2013년 이 대표가 사업가로부터 대전 유성구의 한 호텔에서 성 접대를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졌다. 이후 지난 4월21일 윤리위가 징계 절차를 개시한 후 78일 만에 판단이 내려진 것이다.

국민에 대한 배신

민생이 문제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 파동과 무역 적자, 주가 급락 등으로 나라 안팎에 위기론이 고조되는 시점이다. 어제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평가는 37%를 기록, 취임 두 달도 되지 않아 40% 선이 붕괴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복합 경제위기로 민생고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때에 여당이 총력 대응은 못할망정 사분오열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배신 행위와 다름없다. 국민의힘은 국가적 위기 극복이라는 집권당의 책무를 다할 수 있게 신속한 혼란 수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지금 서민들은 밥 한 끼 제대로 먹기 힘들다고 토로한다. 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어서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외식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이상 올랐다. 나라 안팎의 경제 상황이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앞으로도 물가는 더 오르면 올랐지 내릴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잦아드는가 했던 코로나19도 근래 재유행이 확실시되며 지난 2년간의 악몽을 떠올리게 만든다.

더욱이 고물가와 고금리 등으로 경제와 민생이 어려운 마당에 집권당의 극단적인 대결 구도 한복판에서 자멸의 길로 들어선다면 이 대표는 그 책임을 고스란히 떠안을 것이다. 이는 자신의 긴 정치 여정에 큰 오점으로 따라붙을 공산이 크다. 젊은 보수 리더의 싹으로 꼽히는 그가 이대로 망가진다면 대한민국 정치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낯 뜨거운 막장 정치드라마

그런데 최근 국민의힘 지도부 행태를 보면 신선함은 고사하고, 때로는 구정치보다 더 노회한 교활함을 보이고, 때로는 한없이 유치한 행태를 보인다. 윤석열 정부의 경제·안보 위기 극복을 뒷받침해 국민 성원에 보답하기는커녕 윤리적 논란과 당권 싸움에서 헤어나오지 못한다. 이준석 대표가 ‘2013년 성 상납을 받았고, 지난 1월 측근인 김철근 정무실장을 통해 증거 인멸을 시도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면서 더 악화했다. 이 대표는 얼마 전에도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싸가지’ 언쟁을 벌였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주말인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을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이후 36일 만에 등장한 공식무대였다. 그는 윤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자신에 대해 ‘이XX, 저XX’라고 했다고 폭로하며 현 상황을 “대통령 리더십의 위기”라고 규정했다. 62분간 진행된 회견은 자신을 찍어내려 한 윤핵관에 대한 저주와 증오, 복수의 다짐으로 가득 찼다. 이철규 의원도 “이준석은 아주 사악한 사람”이라며 감정적으로 맞받아쳤다.

대선을 함께 치르고 승리한 집권세력이 대통령 및 측근들과 여당 대표로 갈려 이전투구를 벌이는 풍경은 유례를 찾기 힘들다. 낯 뜨거운 막장 정치드라마를 한 달 넘게 지켜봐야 하는 국민은 고통스럽다. 

이 대표부터 책임 있는 위치를 망각하고 자극적인 말과 정치투쟁에 몰두해 ‘공멸’을 자초한다는 점에서 비판받아 마땅하다. 그는 정작 이 모든 사태의 단초를 제공한 ‘성상납 및 증거인멸’ 의혹에 대해선 말이 없었다. 당 윤리위의 ‘품위 손상’ 징계 사유였음에도 성찰이나 반성이 없는 모습은 실망스럽다.

당내 권력투쟁 아닌 실체적 진실 중요

이 대표는 여당 내분 사태의 가장 큰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지적을 귀담아듣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이 대표는 성 상납 의혹 수사 결과를 떠나 대표로서 당을 제대로 이끌지 못해 총체적 난국을 초래했다. 자신의 정치 깃발만 있었을 뿐 국정을 제대로 뒷받침하지 못했고, 통합의 리더십도 찾아보기 어려웠다. 그동안 자신을 엄호해주던 홍준표 대구시장, 정미경 최고위원 등이 모두 돌아선 배경을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여권의 안정을 위해서는 이 대표가 한발 물러나 자숙해야 한다. 감정을 앞세운 법적 대응으로 더 큰 혼란을 초래하는 일은 삼가야 할 것이다.

현직 대표가 관련된 문제라고 해서 정치 논리가 앞서서는 안 된다. 중요한 건 당내 권력투쟁이 아닌 실체적 진실이다. 각서가 ‘입막음용’인지, 이 대표 지시가 있었는지가 윤리위 판단의 핵심 쟁점이다. 이 대표는 자신을 쳐내려는 정치 공작이라며 여론전만 펼칠 게 아니라 2013년 그날 행적과 이후 대응에 대해 소상히 밝힐 필요가 있다. 윤리위도 특정 정파에 휘둘려선 안 된다. 객관적 판단자로서 철저히 팩트와 증거에 입각해 의혹 해소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병도는…

부산고·서강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 1979년 동양통신 정치부 기자로 출발한 후, 연합뉴스 정치·경제·외신부 기자·차장, YTN 차장, 평화방송(PBC) 정경부장, 가톨릭 출판사 편집주간을 지냈다. 연합뉴스 재직 중에는 한국기자협회 부회장으로 일했고, '홍콩 유령바이어 사기사건' 보도로 특종상을 수상했다. 일본 FOREIGN PRESS CENTER 초청으로 자민당을 연구하였고, 남북회담 취재차 평양을 방문하였다. 저서로는 <6공해제(解題)>, <YS 대권전쟁>, <최후의 승자>, <영원한 승부사>, <대한민국 60년> 등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