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산지유통 혁신사례 공유포럼’ 통해 산지유통 변화 주도
스크롤 이동 상태바
농협, ‘산지유통 혁신사례 공유포럼’ 통해 산지유통 변화 주도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8.22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농협 제공
농협은 지난 19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산지유통 밸류체인 고도화를 위한 ‘산지유통 조직·시설·인력 혁신사례 공유포럼’을 개최하고 한국형 농협체인본부 구축을 지원할 선도조직 8개를 선정했다.
(앞줄 오른쪽 네번째부터 농협중앙회 경제연구소 채성훈 박사, 농협경제지주 이천일 품목지원본부장, 농식품신유통연구원 김동환 원장, 한서아그리코 하석건 대표)ⓒ농협 제공

농협은 전국 산지유통관리자, 지자체 관계자, 외부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지유통 조직·시설·인력 혁신사례 공유포럼’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농협은 올해 초부터 ‘한국형 농협체인본부’ 구축을 목표로 산지 조직·시설·인력을 활용해 농자재 구매부터 농산물 가공, 도·소매까지 전후방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산지유통의 대변화를 이끌 20개 사업모델을 정립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별 현장 혁신사례를 발굴·육성하는데 주력해왔다.

이번 포럼은 산지유통관리자 역량 강화와 소통 확대를 위해 사업모델의 유형별 선도조직을 선정하는 첫 번째 포럼으로, 사전 심사를 거친 34개 후보조직이 참여했다. 본 행사에서는 △지역특화사업 △산지 전문화 △사업간 연계·협력을 위한 사업전략과 추진성과를 발표했으며, 참석자 전원이 참여하는 현장 토론을 마련해 사업추진 노하우와 벤치마킹 사례 등을 공유했다.

먼저 △지역특화사업 세션에서는 ‘수취가제고’와 ‘생산비절감’을 주제로 혁신사례를 발표했다. △산지 전문화 세션에서는 ‘온라인 맞춤형 시장대응’, ‘지역 특색상품 발굴’, ‘브랜드 가치 제고’ 사례 발표를 이어갔다. 마지막으로 △사업전략과 추진성과 세션에서는 ‘산지조직 계열화’, ‘조공법인 사업전략 고도화’, ‘도농상생형 로컬푸드’ 모델별 운영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열린 선도조직 심사에서는, 전문가 심사와 참석자 현장평가, 사전 심사점수를 종합해 ‘발표와 토론부문’에서 사업모델별 고득점을 받은 선도조직 8개를 선정했고, 시상식은 연말에 개최할 예정이다.

이천일 농협경제지주품목지원본부장은 “농산물 산지유통 관계자가 폭넓게 참여한 이번 포럼을 통해 산지유통의 양적·질적 성장을 확신할 수 있었다”며, “현장의 혁신사례를 확산시켜 산지유통의 기반을 강화하고 농협형 체인본부 구축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