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카드업계 최초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 획득 [카드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한카드, 카드업계 최초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 획득 [카드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09.0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고수현 기자)

신한카드 CI. ⓒ신한카드
신한카드 CI. ⓒ신한카드

신한카드, 카드업계 최초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 획득

신한카드(사장 임영진)가 오는 9월 말부터 신한pLay(이하 신한플레이) 앱을 통해 아파트관리비부터 공공·금융기관 및 각종 세금 고지서에 이르는 ‘전자문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신한카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카드사 최초로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공인전자문서중계자란 오프라인의 등기우편과 같이 온라인상에서 전자문서를 송·수신 또는 중계하는 사업자로서, 전자문서 유통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력·시설·장비, 재정·기술력 등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지정받을 수 있다. 중계자를 통해 유통된 전자문서는 종이문서로 수령하던 등기 우편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전자문서의 송·수신 및 열람 일시 등의 정보가 유통증명서를 통해 확인 가능해 이력 증빙에 유용하다.

이번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인증을 획득한 신한카드는 오는 9월말 신한플레이 앱을 통한 ‘전자문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한플레이 사용자들은 ‘문서보관함’에서 교통과태료, 범칙금 등 공공 문서는 물론 금융기관의 상품 관련 안내문 등을 받아 볼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연내에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 등 그룹사를 시작으로 ‘전자문서’를 이용하는 발송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신한플레이 전자문서’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전자문서 신규가입 고객에게 마이신한포인트 1000포인트와 추첨을 통해 친환경 관련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2019년 전자고지결제업(EBPP)인 마이빌앤페이(MyBILL&PAY)를 통해 카드사 최초 전자고지결제(EBPP)서비스를 론칭했으며, 지난 5월에는 행정안전부와 연계해 각종 행정정보를 제공하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오는 10월에는 신한플레이 주민센터(전자증명서)를 통해 각종 증명서를 발급 및 제출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공인전자문서중계(전자등기) 인증 획득을 통해 전자고지 및 납부의 밸류 체인을 고도화함과 동시에 정부의 전자문서활성화 사업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에 발맞춰 고객에게 차별화된 디지털 생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본사 사옥.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글로벌 영업자산 1조 돌파…동남아 진출 4년만 쾌거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는 글로벌 영업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동남아시아 진출 4년 만에 이룬 쾌거다.

KB국민카드에 따르면 글로벌 총자산은 2022년 6월말 기준 1조원(1조1173억원)을 넘어선데 이어, 고객 대상 대출자산인 영업자산도 2022년 8월말 1조원(1조1122억원)을 돌파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 글로벌 부문 당기순이익은 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15억원 대비 8배 가량 증가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외형 성장과 수익성의 균형을 달성했다.

그동안 KB국민카드는 2018년 캄보디아를 시작으로 2020년 인도네시아, 2021년 태국 등에 순차적으로 진출하면서 해외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으며, PMI(Post-merger intergration, 인수 후 통합) 전략과 해외 직원들과의 문화적 공감대 형성을 통한 현지화, 본사의 자금조달 및 리스크 관리 지원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켰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올 들어 글로벌 영업자산과 실적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은 연초 ‘글로벌사업본부’를 신설해 해외진출 전략을 가속화하고, 캄보디아, 태국,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의 영업력을 강화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는 것”이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글로벌 영업력 강화를 위한 본사와 해외법인 간 긴밀한 협업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해외 진출 국가별로 보면 캄보디아는 2018년 ‘KB대한 특수은행(KDSB)’을 설립, 신차와 중고차 금융시장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대출 프로세스 구축 및 차량 딜러사 대상 밀착마케팅 등을 통해 대출자산 규모 기준 캄보디아 1위 특수은행의 자리에 올라섰다.

인도네시아는 2020년 7월 차량과 오토바이 담보대출 및 내구재 할부금융 전문회사인 ‘KB 파이낸시아 멀티파이낸스(KB FMF)’를 인수, 인수 후 본사의 지급보증을 통한 조달비용 하락, 상품성 개선 및 영업력 확대를 통한 우량자산 증대로 멀티파이낸스업계 상위권 금융회사로 도약 중이다.

태국은 2021년 초 파트너사인 ‘제이마트(Jaymart) 그룹’과 공동으로 ‘KB J Capital’을 설립, 파트너사의 캡티브(Captive) 채널 기반 대출모집소(POS) 확대, 신상품 대출전용카드(Cash Card) 출시 등을 통해 빠르게 취급액을 확대하고 있다.

 

하나카드는 리테일인사이트와 손 잡고 출시한 지역마트 사용 특화 카드 ‘토마토 하나카드’. ⓒ하나카드

하나카드, 지역 마트 혜택 담은 ‘토마토 하나카드’ 선봬

하나카드(대표이사 권길주)는 리테일앤인사이트(대표이사 성준경)와 손을 잡고 지역마트 사용 특화 카드인 ‘토마토 하나카드’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토마토 하나카드’ 는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시 전국 약 2800개 토마토 솔루션 가맹 매장 및 토마토 앱에서 결제 시 3%(월 최대 5만원까지)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국내 모든 온라인 가맹점에서 1%,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0.5%의 청구 할인 혜택을 전월 실적에 관계없이 제공 받을 수 있다.

‘토마토 하나카드’ 출시를 기념해 오는 11월30일까지 3개월간 토마토 솔루션 가맹 매장 및 토마토 앱에서 결제하면 3% 청구 할인 혜택을 월 할인한도 없이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하나카드 무실적 회원 대상이 카드 가입 후 이용 시 5만원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행사도 토마토 앱에서 진행한다.

토마토 앱은 집이나 직장, 혹은 현재 위치에 가장 가까운 지역마트에서 온라인 주문과 오프라인 통합 결제가 모두 가능한 서비스다. 토마토 앱을 활용하면, 동네 단골 마트의 온·오프라인 행사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온라인 주문 시 마트에서 집으로 바로 배송 받을 수 있다.

‘토마토 하나카드’의 가입신청은 토마토 앱을 통해 가능하다. 카드 신청 시 ‘앱카드(1Q Pay)’를 함께 신청하면 실물 카드 수령 전에도 하나카드 종합 결제 플랫폼인 ‘1Q Pay’ 하나카드 앱에서 실물 카드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1Q Pay–삼성페이–카카오페이 등에 등록해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모바일로도 사용 가능하다.

한편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전국 지역 마트 기반의 신선식품 배송 상생 모델인 ‘토마토’ 앱을 운영하며, 2021년에는 ‘예비 유니콘 기업’에 선정된 리테일테크 기업이다.

클라우드 기술 기반으로 앱과 POS, ERP 등을 하나로 통합한 차세대 마트 솔루션 ‘토마토솔루션’을 출시한 후, 지난 2년간 ‘안드로이드 핸드터미널’, ‘셀프 계산대 (키오스크)’, ‘외주 배송’, ‘마감 배송’, ‘웹 POP’ 등 지역 마트에 특화된 다양한 리테일 기술을 선보이며 국내 지역 마트 업계의 디지털 혁신(DX)을 주도하고 있다.

 

우리카드가 인기 일러스트 캐릭터 ‘다이노탱’과 디자인 콜라보한 ‘NU 오하쳌’. ⓒ우리카드

우리카드, 다이노탱 스페셜 에디션 ‘NU 오하쳌’ 카드 출시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인기 일러스트 캐릭터 ‘다이노탱’과 디자인 콜라보한 ‘NU 오하쳌(오늘하루체크)’ 카드 2종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 카드는 지난해 6월 출시한 ‘#오하쳌(오늘하루체크)’ 카드와 동일하다. 전월 20만원 이상 이용 시 MZ세대 인기 가맹점인 무신사, 지그재그, 쿠팡,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교통, 이동통신, 공연티켓, 어학시험, 해외 등에서 5% 캐시백을 제공한다.

카드를 발급하는 선착순 3만명은 다이노탱 카드 디자인을 적용한 특별 발급 패키지를 받을 수 있다. 이 패키지는 다이노탱 대표 캐릭터인 ‘쿼카’와 ‘보보’가 들어간 우편봉투, 캐리어, 스티커 세트로 구성돼 있다.

다이노탱 스페셜 에디션 출시를 기념해 오는 10월 말까지 다이노탱 경품 증정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카드로 건당 5만원 이상 이용한 선착순 1000명을 대상으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이 제공되며, 전월 3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은 추첨을 통해 다이노탱 굿즈(보보 버거 파우치), 3만원 캐시백,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젊은 팬층이 탄탄한 다이노탱과 협업을 통해 발급받고 싶고 소장하고 싶은 카드를 준비했다”며 “‘NU 오하쳌’이 MZ세대 특화 카드인 만큼 향후 다양한 콜라보를 통해 젊은 고객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체크카드는 만 17세 이상부터 전국 우리은행 영업점 및 우리카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발급 가능하며, 연회비는 없다. 상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우리카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롯데카드와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 네이버웹툰 등 3사가 협업해 인기웹툰 ‘유미의 세포들’을 활용한 ‘네이버페이 쇼핑엔로카 유미의 세포들 에디션’을 출시한다. ⓒ롯데카드

롯데카드, ‘네이버페이 쇼핑엔로카 유미의 세포들 에디션’ 선봬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는 네이버파이낸셜(대표이사 박상진), 네이버웹툰(대표이사 김준구)과 협업해 네이버웹툰의 인기작 ‘유미의 세포들’을 활용해 ‘네이버페이 쇼핑엔로카 유미의 세포들 에디션’을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에디션은 총 2종으로, 웹툰 ‘유미의 세포들’의 캐릭터 디자인이 적용됐다. 유미의 세포들은 주인공 유미의 일상과 연애를 세포들의 관점에서 그려낸 네이버웹툰의 흥행작으로, 색다른 상상력과 신선한 내용이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누적 35억 조회수를 기록했다.

한정판 카드 신청은 2023년 8월까지 네이버, 네이버페이, 네이버웹툰 앱 및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한편, ‘네이버페이 쇼핑엔로카’ 카드는 네이버페이 가맹점에서 최대 36개월 장기할부 서비스를 횟수 제한 없이 제공해 네이버페이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장기할부 서비스는 30만원 이상 결제 시 이용 가능하며, 12·18·24·36개월(할부 이자율 6.9%) 중 원하는 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페이 장기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할부대금 납부 기간 동안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워 이용금액이 30·70만원 일 때, 1만·1만5000 포인트를 월 1회 적립해준다. 장기할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전월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이면 국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1%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한도 없이 제공한다. 연회비는 1만원(국내전용·해외겸용)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웹툰, 드라마 등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유미의 세포들’과의 이색 협업을 통해 카드에 친근감, 유쾌함, 소장가치를 더했다”라며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춰 네이버페이 가맹점에서 최대 36개월 장기할부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똑똑한 소비를 돕는 카드”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증권·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