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마을기술사업단, 노후된 마을 공동시설 수리 재능기부…2022년 군산시간여행축제 교통 통제…대중교통 이용 당부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진안군 마을기술사업단, 노후된 마을 공동시설 수리 재능기부…2022년 군산시간여행축제 교통 통제…대중교통 이용 당부 [전북오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09.2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진안군 제공
진안군과 '진안군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는 전문 재능기부자 누적인원 148명의 참여로 진안읍 상가막마을 등 12개 마을을 대상으로 151건의 도배와 장판과 LED등·세면대·양변기 배관·수도꼭지 교체 등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진안군 제공

진안군 마을기술사업단, 노후된 마을 공동시설 수리 재능기부

진안군과 '진안군 마을 만들기 지원센터'는 전문 재능기부자 누적인원 148명의 참여로 진안읍 상가막마을 등 12개 마을을 대상으로 151건의 도배와 장판을 비롯해, LED등·세면대·양변기 배관·수도꼭지 교체 등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진안군은 고령화율이 높고 도시에 비해 마을공동시설과 주택 수리와 관련된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농촌마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라북도 생생마을 플러스 공모사업에 참여해, 2021년에 이어 올해에도 선정되면서 마을기술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마을기술사업단은 재능기부 봉사자와 지원센터와 진안군청 마을공동체팀 담당자 등 10여명으로 구성됐으며, 세면대와 양변기 부속품·수도꼭지·형광등·콘센트·도배·장판 등 약 20여 종의 보수와 교체를 통해 마을 주민들의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고 마을 공동시설과 주택의 성능을 향상시켜 마을에서의 삶을 쾌적하고 편리하게 하기 위한 재능기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마을기술사업단은 올해 말까지 마령면 신덕마을 등 4개 마을의 공동시설과 주택에서 다양한 수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반기에 진행되는 4개 마을은 사전 수요 조사 결과 주택의 LED등과 방충망 교체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노후된 마을 공동시설의 외벽 도색과 데크수리를 진행한 진안읍 상가막 마을 김현용 이장은“ 마을에서 수리하자니 비용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엄두가 나지 않았는데 이렇게 와서 해주니 무조건 좋다. 새 건물이 됐다. 마음이 무척 좋다”라고 말했다.

 

ⓒ군산시 제공
군산시는 시간여행 축제 기간 시청광장 옆 대학로 구간이 전면 통제된다고 22일 밝혔다.ⓒ군산시 제공

2022년 군산시간여행축제 교통 통제…대중교통 이용 당부 

군산시는 시간여행 축제 기간 시청광장 옆 대학로 구간이 전면 통제된다고 22일 밝혔다.

제10회 군산시간여행축제가 오는 10월 7일 오후 3시부터 10일까지 4일간 시청사거리에서 내항사거리의 대학로를 주무대로 시청광장과 군산초교, 초원사진관 일대에서 개최된다.

따라서 오는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대학로 구간이 통제되며, 해당 구간을 이용하고자 하는 차는 우회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해당구간 통행 차량은 중앙로 방면[시청사거리↔해신동주민센터↔해양경찰서]과 죽성로 방면[시청사거리↔가구거리↔째보선창삼거리]을 이용해 우회할 수 있으며, 우회도로변에는 교통통행량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주정차가 금지된다. 

주차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시간여행축제장 주변 주차장은 내항주차장, 해양경찰서 주차장, 수산물센터 주차장, 경찰서 주차장이 있다. 

또한 시간여행축제의 대표프로그램인 시간여행 퍼레이드가 서초등학교에서 시청광장까지 10월 7일 18시 30분부터 진행되는데 이로 인해 18시 부터 19시까지 1시간 동안 해당 구간도 교통이 통제된다. 퍼레이드 동안 시청에서 도선장 방면으로 이동차량은 명산사거리에서 월명터널쪽으로 우회 해야한다.

시청광장 옆 대학로 구간 교통통제로 인해 시내버스 노선도 10월 7일부터 10월 10일까지 우회해 운행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본격적인 거리축제장이 운영되는 만큼 교통통제로 인한 차량과 버스 우회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협조를 당부한다”며 “성공적 축제가 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