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불법자금 1원도 안 써…김용 결백함 믿는다”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명 “불법자금 1원도 안 써…김용 결백함 믿는다” [정치오늘]
  • 김자영 기자
  • 승인 2022.10.20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대통령 “민주당, 여당 시절 생각하면 ‘야당 탄압’ 정당한가”
민주당 “국정감사 복귀 결정…법사위는 상임위 차원 논의  예정”
설훈, 李 겨냥 수사 “예견했다”…“김용 뒷돈 혐의, 근거 있을 것”
尹 대통령,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에 김태규 前 부장판사
용혜인 “광주 청소년 쉼터 전국 세 번째로 적어…지원 이뤄져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의원들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앞서 전날 검찰의 여의도 중앙당사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를 규탄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불법자금 1원도 안 써…김용 결백함 믿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검찰이 여의도 당사에 위치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에 대해 20일 “정치가 아니라 이것은 그야말로 탄압”이라며 “국민이 맡긴 권력을 야당 탄압에, 초유의 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에 소진하고 있는 사실이 참으로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열린 민주당 긴급 의원총회 이후 “대선 자금 운운하는데 불법 자금은 1원도 쓴 일이 없다”며 “김용 부원장은 오랫동안 믿고 함께했던 사람인데 저는 여전히 그의 결백함을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만약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대선 자금으로 줬다는 주장이 맞다면 남욱이라는 사람이 작년 가을쯤 귀국할 때 ‘10년 동안 찔렀는데도 씨알 안 먹히더라’라고 인터뷰한 것이 있다”며 “‘우리끼리 주고받은 돈 이런 것은 성남시장실이 알게 되면 큰일 난다. 죽을 때까지 비밀로 하자’ 이런 얘기들이 내부 녹취록에 나온다”고 덧붙였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해 4~8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한 민간 업자들 측으로부터 총 8억 원 상당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尹 대통령 “민주당, 여당 시절 생각하면 ‘야당 탄압’ 정당한가”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검찰의 더불어민주당 당사 압수수색 시도 관련해 ‘민주당이 야당 탄압 또는 대통령실 기획사정이라고 주장한다’는 취재진 질의에 “지금의 야당이 여당이던 시절 언론사를 상대로 며칠 동안이나 압수수색했던 것을 생각해 보면, 야당 탄압이라는 얘기가 과연 정당한 것인지 국민들이 잘 아실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런 수사에 대해서는 저 역시 언론 보도나 보고 아는 정도이고 자세한 수사 내용을 챙길 정도로 한가하지 않다”고 말했다. 

민주당 “국정감사 복귀 결정…법사위는 상임위 차원 논의  예정”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당사 압수수색 시도에 반대하며 국정감사 중단을 선언했지만 20일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논의한 끝에 국정감사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이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체포에 이어 민주연구원이 있는 여의도 민주당사 압수수색에 나선 것에 대해 당 의원들에게 국정감사를 전면 중단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국감을 중단한 민주당 의원 등은 당시에 집결해 심야까지 검찰과 대치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의원들은 오늘 국감에 다 참여하기로 했다”며 “대검 국감을 앞둔 법사위는 상임위가 논의해 어떻게 진행할지를 정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압수수색 재개 시 국감이 중단될 수 있는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의원들에게 연락해 대처할 생각”이라며 “상황에 맞게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대답했다. 

설훈, 李 겨냥 수사 “예견했다”…“김용 뒷돈 혐의, 근거 있을 것”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은 검찰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하고 당사 압수수색을 시도하는 등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수사가 진행되는 것과 관련해 “이런 사태를 예견하고 있었다”고 20일 밝혔다.

설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난 8월 이 대표의 민주당 전당대회 출마 당시 “이재명 대표를 직접 만나 ‘이런저런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그건 당에서 맡아서 막을 테니 대표로 나오지 말라’는 주문을 했었다”고 전했다. 

설 의원은 “개인으로부터 당으로 전염되는 건 막아야 할 게 아니냐. 구체적으로 그런 것을 생각해 (이 대표가) 당 대표에 있지 않는 게 좋다고 주장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설 의원은 검찰의 민주당사 압수수색 시도에 대해서는 “민주당에 창피를 주겠다는 입장에서 했을 것”이라며 “자기들이 법 집행을 하고 있는데 민주당이 방해한다는 논리를 치기 위해 쇼를 벌인 것”이라고 말했다. 

설 의원은 김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으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체포된 것에 대해서는 “근거가 있을 것”이라며 “돈을 주고받은 게 사실 아닐까 하는 생각을 저도 한다. 근거 없이 8억 원이라는 주장이 나올 턱이 없다”고 전했다. 

尹 대통령,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에 김태규 前 부장판사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김태규 전 부산지법 부장판사를 임명했다고 20일 밝혔다. 

김 신임부위원장은 연세대 법학과 출신에 헌법재판소 헌법연구원과 부산지법 부장판사를 지냈다. 

용혜인 “광주 청소년 쉼터 전국 세 번째로 적어…주거·생활 지원 이뤄져야”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광주시 국정감사 자리에서 “2020년 청소년 매체 이용 및 유해환경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추산한 광주 가정 밖 청소년 규모는 3000여 명이지만, 청소년 쉼터는 5곳으로 전국에서 세 번째로 적다”고 지적했다. 

용 의원은 “가정 밖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지원이 청소년 쉼터뿐이라는 점도 문제”라며 “일시적 보호시설인 청소년 쉼터를 넘어 가정 밖 청소년 대상 다양한 주거·생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생각대신 행동으로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