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 추도식 찾은 정진석 “기여한 공로 생각하면, 국립묘지에 모셨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태우 추도식 찾은 정진석 “기여한 공로 생각하면, 국립묘지에 모셨어야”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2.10.26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김의상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노 전 대통령은 산업화 시대와 민주화 시대를 연결하는 험한 세상의 다리였다“면서 ”자신의 기득권을 과감히 포기하고 시대적 요구와 국민의 여망에 순응한 진정한 거인"이라고 추모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경기 파주시 동화경모공원 노태우 대통령 묘역에서 진행된 노태우 대통령 서거 1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노태우 정부의 성과를 언급하면서 "이제는 대한민국의 역사도 노 대통령의 업적을 보다 따뜻한 눈과 냉철한 가슴으로 제대로 평가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비대위원장은 "노태우 대통령의 시대를 정리하면 '6·29 민주화 선언', '북방정책', '주택 200만호 건설' 이 세 가지 키워드로 압축될 것 같다"라며 "노 전 대통령은 냉전체제의 해체라는 세계사적 흐름을 간파하고, 시대의 흐름을 슬기롭게 활용하는 지혜를 보여주었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정 비대위원장은 △1987년 6·29 민주화 선언 △북방정책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 △1991년 UN 가입 △재임 기간 연평균 8.4% 경제성장 △272만호 주택건설(1기 신도시 건설) △인천국제공항 및 KTX 건설 계획 입안 △3당 합당 △범죄와의 전쟁 선포 등 노 전 대통령의 업적을 나열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어른께서 평생 애창했던 '베사메 무쵸'(Kiss me much)의 가사 대로 이제는 대한민국의 역사도 노태우 대통령의 업적을 보다 따뜻한 눈과 냉철한 가슴으로 제대로 평가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대한민국에 기여한 대통령의 공로를 생각한다면, 마땅히 국립묘지에 모셔야 했다"며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를 고대했다.

1987년 직선제로 선출된 첫 대통령인 노 전 대통령은 5공화국 잔재를 청산하고 민주주의와 경제 발전을 이룩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12·12 군사반란을 주동했다는 이유로 문민정부의 칭호를 김영삼 정부에 넘겨줘야 했다. 

지난해 10월 26일 노 전 대통령의 장례는 국가장으로 치러졌지만, 국립현충원에는 안치되지 못했다. 

한편 정 비대위원장은 “오늘의 남북한 관계는 최악”이라면 "노태우 시대의 한반도 비핵화는 사실상 북한이 그 약속을 지키지 않은 바람에 무효화됐다. 북한의 핵 개발을 저지하고자 하는 노력의 시작"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의 그 혜안과 열정은 대한민국이 주도하는 통일 한국 성취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비대위원장은 추도식이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모든 대통령의 역사에는 공과 과가 있다. 그것을 냉철하게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오늘을 사는 우리의 몫"이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