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기 전주시장, 내년도 예산 확보 ‘광폭행보’…김관영 전북도지사, 안전사고 예방 총력 지시 [전북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범기 전주시장, 내년도 예산 확보 ‘광폭행보’…김관영 전북도지사, 안전사고 예방 총력 지시 [전북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1.07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4일 우범기 전주시장(사진 왼쪽)이 우원식 예결위원장을 만나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전주시 주요사업에 대한 국가예산 지원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전주시청

우범기 전주시장, 내년도 예산 확보 ‘광폭행보’

우범기 전주시장이 국회를 방문해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전주시 주요 사업에 대한 국가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전주시에 따르면 우 시장은 지난 4일 국회를 찾아 국가 예산 심의를 맡고 있는 우원식 예산결산위원장(더불어민주당 서울노원구을)을 비롯한 국회 예결위원들과 홍익표 문화체육관광위원장(민주당, 서울중구성동구갑)을 비롯한 주요사업 소관 상임위 의원 등을 만났다.

특히, 우 시장은 전주 발전을 위한 예산을 끌어오기 위해 여·야와 지역구를 가리지 않는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전주시 주요사업 추진 당위성을 피력했다.

우 시장은 우 위원장과 박정 예결위 간사(민주당, 경기파주시을), 예결위 예산소위 위원인 한병도 의원(민주당 익산시을)과 이용호 의원(국민의힘, 남원시임실군순창군)과 이수진(민주당 서울동작구을), 양정숙 예결위원(무소속, 비례대표) 등에게 중점 추진사업 9건의 예산반영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전주시가 국회 심의단계에서 예산반영을 위해 주력하는 사업은 △전주 육상경기장 건립 △전주 실내체육관 건립 △국립중앙도서관 전주분관 건립 △출판산업 복합클러스터 조성 △K-Film 제작기반 및 영상산업 허브구축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 △국립 어린이 무형유산 전당 건립 △전주 드론인프라 구축산업 △전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 청사이전 신축사업 등이다.

우 시장은 또 홍 위원장에게는 전주육상경기장 건립 사업 등 문체위 소관 사업에 대한 예산반영을 적극 요청했으며, 김의겸 의원(민주당, 비례대표)과 조수진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을 상대로는 법사위 소관인 전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 청사 이전 신축사업의 예산반영을 건의했다.

이외에도 우 시장은 안호영 의원(민주당,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과 지동하 예결위 수석전문위원, 정연호 문체위 수석전문의원 등에게 예산 심의과정에서 전주시 사업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시는 국회 본예산 심의가 예정된 오는 12월2일까지 전북도와 함께 국회 상주반을 운영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국회 현장에서 실시간 대응에 나서는 등 내년도 국가예산이 확정되는 순간까지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우범기 시장은 “전주의 미래를 바꿀 성장동력을 만들어줄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사활을 걸고 국회예산안 확정시까지 수시로 방문해 건의할 예정”이라며 “남은 기간 국회상주반을 중심으로 전북도는 물론 지역 정치권과 긴밀한 공조시스템을 구축해 전방위적으로 총력전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 안전사고 예방 총력 지시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안전사고 예방과 관련해 도민의 안전을 위해 선제적이고 과할 정도의 안전조치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최근 열린 간부회의에서 “최근 이태원 참사를 애도하며, 우리는 더 무거운 책임감으로 도민의 안전을 지켜야 한다. 안전에 있어서는 선제적이고 과할 정도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원칙이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김 지사는 도내 수험생들을 위해 2주 앞으로 다가온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방역관리와 수험생 지원책 마련도 주문했다.

그는 “도내 수험생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수능을 치를 수 있도록 방역대책 등 도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를 적극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전북의 수험생들을 위해 교육협력추진단에서 교육청과 협의해 수능 당일 이동대책 등 전북도가 추가로 지원할 부분을 살펴보고 선제적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김 지사는 11월이 국가예산 규모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언급하며,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상시점검체계를 구축해 효율적으로 대응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국립공공의대법’ 등 도정 현안법안도 연내 통과를 목표로 국회 상임위 심의 동향을 수시 파악해 국회의원 대상 체계적인 설명 활동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행정의 성과 제고를 위해 소비자 물가, 일자리 창출 실적 등 각종 통계 수치에 기반한 시책 개발·추진도 당부했다.

그는 “민선8기 도정의 제1목표는 전북도민 경제부흥이다. 경제를 살리고 도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경제 흐름과 동향을 숙지하고 경제 활성화 시책 연계 강화를 통해 전사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관 실국별로 의미있는 통계 수치를 발굴하고 매뉴얼을 만들어 지표 개선 등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타 시도의 경우 물가 동향을 주간 단위로 분석하고, 산업동향을 분기별로 정리해 기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며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소비자 물가, 고용률 등 경제동향과 각종 통계를 일목요연하게 도민이 알기 쉽게 도청 누리집에 게시하는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지시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