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11월 은행 브랜드 평판 1위…2위 우리·3위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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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11월 은행 브랜드 평판 1위…2위 우리·3위 하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1.15 15: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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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 발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KB국민은행 CI.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CI. ⓒKB국민은행

11월 은행 브랜드평판에서 KB국민은행이 1위를 차지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각각 2·3위를 차지했다.

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이번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1위를 차지한 KB국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만 3786 △미디어지수 128만 5067 △소통지수 168만 4055 △커뮤니티지수 199만 9759 △사회공헌지수 20만7345 △ESG지수 37만2248 △CEO지수 22만2472로, 총 브랜드평판지수는 733만47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51만 8527과 비교해보면 32.91% 상승했다.​

우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만 3911 △미디어지수 142만 1960 △소통지수 189만 8193 △커뮤니티지수 180만 5334 △사회공헌지수 20만4373 △ESG지수 31만8053 △CEO지수 39만8137로, 총 브랜드평판지수는 724만 9960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68만 2248과 비교해보면 8.50% 상승했다.

이어 ​​​​​​하나은행 브랜드는 686만 7654, 신한은행 브랜드는 657만 4056, 기업은행 브랜드 361만 3660으로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367만 1465개와 비교하면 12.5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83% 상승, 브랜드이슈 31.37% 상승, 브랜드소통 14.42% 상승, 브랜드확산 5.28% 상승, 브랜드공헌 17.25% 상승, ESG평가 1.29% 하락, CEO평가 1.10%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

구 소장은 “2022년 11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오픈하다, 후원하다, 수상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이재근, 취업박람회, 정기예금’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4.08%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790만 761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0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367만 1465개와 비교하면 12.5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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