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 빅데이터 활용…정책 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추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회도 빅데이터 활용…정책 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추진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1.21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청·기상청·한국은행 등 주요 정책기관들 동참
객관적 데이터 확보…데이터 기반 정책 연구 추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21일 국회사무처와 국내 주요 정책기관 수장들이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빅데이터 국회 업무협약(MOU) 체결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무처

국회가 주요 정책기관과의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다.

국회사무처는 21일 오후 2시 국회 본관 다목적 영상회의실에서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빅데이터 국회 업무협약(MOU) 체결식 및 토론회’를 개최, ‘국가 전략‧정책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력을 도모하고 다양한 업무경험을 공유하는 논의를 진행했다.

사무처는 이번 업무협약 및 토론회를 바탕으로 국회 소속기관 및 외부기관의 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면 국회나 국가기관이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고, 이는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을 포함한 국회 각 소속기관장들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한 기관장들이 참석해, 국가 전략‧정책 빅데이터 플랫폼의 구축 및 활용방향, 디지털 업무 협력을 위한 기관간 인사교류 등에 대한 포괄적 업무에 대해 협약했다. 

MOU에는 △통계청 △기상청 △한국은행 △KISTI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재정정보연구원 △한국지능정보사회 진흥원(NIA) 등이 참여했다. 국회사무처 등 이들 체결기관들은 각 기관의 업무 특성에 맞는 다양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이에 기반한 정책연구를 함께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국회 등에 따르면 이번 MOU를 통해 국회와 각 기관간의 데이터 공유와 협업이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주요정책 분야별 전세계 최고 전문가들의 연구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업데이트하는 지식망 구축 등도 논의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