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삼성전자, 2023 정기 사장단 인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사] 삼성전자, 2023 정기 사장단 인사
  • 한설희 기자
  • 승인 2022.12.0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사업 기여자 사장 승진 및 사업부장 보임
반도체 기술인재 발탁…2인 대표이사 체제 유지 등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삼성전자는 사장 승진 7명, 위촉 업무 변경 2명 등을 포함한 총 9명 규모의 2023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은 삼성전자 최초의 여성 사장인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의 모습. ⓒ뉴시스
삼성전자는 사장 승진 7명, 위촉 업무 변경 2명 등을 포함한 총 9명 규모의 2023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은 삼성전자 최초의 여성 사장인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의 모습. ⓒ뉴시스

삼성전자는 사장 승진 7명, 위촉 업무 변경 2명 등을 포함한 총 9명 규모 2023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고 5일 밝혔다. 기존 한종희(DX)·경계현(DS) 2인 대표이사 체제를 유지해 경영 안정을 추구한다는 방침이다. 

 

DX 김우준·이영희, DS 남석우·송재혁 사장 승진


우선 DX부문에서는 네트워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김우준 부사장이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으로,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이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으로 승진됐다. 

김우준 신임 사장은 네트워크사업부의 △상품전략그룹장 △차세대전략그룹장 △전략마케팅팀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하면서 영업·기술·전략 다양한 분야에 걸쳐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는 이번 승진을 통해 차세대 6G 통신 중심의 네트워크 사업 기반을 공고히 하고 사업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영희 신임 사장은 로레알 출신 마케팅 전문가로, 2007년 삼성전자 입사후 갤럭시 마케팅 스토리를 만들고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최초의 여성 사장으로서 조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도 부연했다.

DS부문에서는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남석우 부사장이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제조담당 사장으로, 반도체연구소장 송재혁 부사장이 DS부문 CTO 겸 반도체연구소장 사장으로 승진됐다. 

남석우 신임 사장은 반도체 공정개발·제조 전문가로, 반도체연구소에서 메모리 전 제품 공정개발을 주도했으며 메모리·파운드리 제조기술센터장과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을 수행해 왔다. 

또한 송재혁 신임 사장은 DRAM·플래시 메모리 공정개발부터 양산까지 반도체 전 과정에 대한 기술 리더십을 통해 메모리 사업 글로벌 1위 달성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송 사장의 CTO 역임을 통해 반도체 전 제품의 선단공정 개발을 이끌 전망이다.

 

언론홍보 백수현·박승희, 중국통 양걸 승진…전경훈·승현준 업무 변경


아울러 삼성전자는 △백수현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부사장→삼성전자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사장 △박승희 삼성물산 건설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부사장→삼성전자 CR(Corporate Relations)담당 사장 △양걸 중국전략협력실 부실장(부사장)→중국전략협력실장 사장 등 각각 승진시켰다.

백수현 신임 사장은 SBS 보도국 부국장 출신 홍보 전문가, 박승희 신임 사장은 중앙일보사 편집국장 출신 언론 홍보 전문가로 통한다. 삼성전자는 두 사람의 승진을 통해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양걸 신임 사장은 다양한 해외 판매법인을 경험한 반도체 영업마케팅 전문가로, 중국총괄과 중국전략협력실 부실장을 역임하면서 중국 내 반도체 사업 확대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 승진했다. 

이밖에도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장 전경훈 사장은 DX부문 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으로, DX부문 삼성리서치장 승현준 사장은 DX부문 삼성리서치 글로벌R&D협력담당 사장으로 업무가 변경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네트워크 사업의 성장에 기여한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사업부장으로 과감히 보임하고, 반도체 사업의 개발과 제조 역량 강화에 기여한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핵심사업의 미래 경쟁력 강화의지를 확고히 하는 성과주의 인사”라고 설명했다. 

이어 “역량과 성과가 있는 여성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여성인재들에게 성장 비전을 제시하고 과감히 도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다음은 승진 임원 명단.

□승진

△김우준 삼성전자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부사장
△이영희 삼성전자 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 부사장
△남석우 삼성전자 DS부문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부사장
△송재혁 삼성전자 DS부문 반도체연구소장 부사장
△백수현 삼성전자 DX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부사장
△박승희 삼성물산 건설부문 커뮤니케이션팀장 부사장
△양걸 삼성전자 중국전략협력실 부실장 부사장

□ 위촉 업무 변경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 
→ 삼성전자 DX부문 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
△승현준 삼성전자 DX부문 삼성리서치장 사장 
→ 삼성전자 DX부문 삼성리서치 글로벌R&D협력담당 사장

담당업무 : 통신 및 전기전자 담당합니다.
좌우명 : 사랑에 의해 고무되고 지식에 의해 인도되는 삶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