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꺾이지 않았다’…유통업계, 월드컵 특수에 ‘함박웃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꺾이지 않았다’…유통업계, 월드컵 특수에 ‘함박웃음’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2.12.0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킨·편의점 매출 크게 상승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지난 11월 이마트24 화양사거리점에서 모델이 축구 할인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송부
지난 11월 이마트24 화양사거리점에서 모델이 축구 할인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제공=이마트24

축구 국가 대표팀이 16강 진출에 성공하면서 유통업계가 월드컵 특수를 이어가게 됐다. 관련 업계는 16강전을 앞두고 추가 프로모션까지 진행하면서 모처럼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치킨업계는 2022 카타르 월드컵 수혜를 톡톡히 봤다. bhc치킨은 대한민국과 가나와의 경기가 펼쳐진 지난달 28일 당일 가맹점 매출이 전월 동일 대비 297%, 전주 동일 대비 312%, 전년 동일 대비 213% 증가했다. 조별리그 첫 경기였던 우루과이전이 열린 지난달 24일 당일 매출은 전월 동일 대비 200%, 전주 동일 대비 130%, 전년 동일 대비 140% 올랐다. 우루과이전 종료 직후에는 전 가맹점 발주량이 평소 대비 2배가량 늘기도 했다. 교촌치킨 역시 지난달 24일 가맹점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주(17일) 대비 1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굽네도 가나와의 경기가 있던 지난달 28일 주문량이 전주 대비 160% 상승했다. 굽네는 경기가 있는 날 주문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매장별 재고를 늘리고 자사 홈페이지 트래픽을 확대했다. 실제로 굽네 홈페이지 접속자는 가나전 당일 오후 2시부터 증가해 오후 5시에는 평소의 10배에 달하는 주문량을 보였다. 

첫 겨울 월드컵을 두고 여름만큼의 매출 증가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었지만, 오히려 추운 날씨와 늦은 밤 시간대 진행된 경기에 ‘집관족’이 늘면서 배달 대표 업종인 치킨이 특수를 누린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 역시 맥주와 먹거리를 중심으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 이마트24는 우루과이전 당일 전년 같은 요일 대비 맥주는 2.4배, 냉장·냉동 안주류는 2.3배, 마른 안주류는 2배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맥주는 전년 대비 145%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포르투갈과의 마지막 조별리그 경기(지난 3일 0시) 전날 피크타임(20시~24시)에도 매출이 급상승했다. 11월 18일(금, 월드컵 기간 제외한 직전 주)과 비교해 맥주는 161%(2.6배), 와인은  139%(2.4배), 간편안주류는 121%(2.2배), 스낵은 101%(2배)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 2일 하루 전체 매출 역시 주류가 20~80%, 먹거리가 30~90% 증가했다.

CU에서도 지난 2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맥주 매출이 월드컵 개막 전인 2주 전 대비 155.2% 증가했다. 와인은 124.5%, 양주는 121.1%, 소주는 120.1%, 막걸리는 110.1% 판매가 늘었다. 후라이드치킨(193.2%), 마른안주(161.3%), 냉장 즉석식(170.8%), 육가공류(114.9%) 등도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4년 만에 거리 응원이 펼쳐진 광화문 인근 편의점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지난 3일 광화문 인근 이마트24 3개 점포 매출은 맥주와 소주가 4배씩 증가했으며, 두유 등 온장고 음료 10배, 스마트폰 케이블·보조배터리 3.5배, 라면 3배, 핫바·스낵·안주류·간편 먹거리 등이 2배 이상 증가했다.

같은날 광화문 광장 인근 CU에서도 핫팩 11.5배, 즉석원두커피 8.8배, 원컵류 7.1배, 일회용 배터리도 7.4배 등 매출이 증가했다. GS25에서는 광화문 인근 10개 점포의 매출이 최대 64.6%까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KFC 프로모션 이미지
KFC 프로모션 이미지 ⓒ사진 제공=KFC

월드컵 특수가 조별리그 기간 끝날 것으로 봤던 유통업계는 한국 국가대표팀 16강 진출 성공으로 또 한 번 추가 행사에 돌입한다. 주요 편의점들은 6일 4시에 열리는 브라질과의 16강전을 앞두고 각종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치킨업계도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KFC는 오는 12일까지 팩 메뉴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에어팟 등 사은품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bhc치킨은 하이트진로와 손잡고 bhc치킨 메뉴와 하이트진로의 테라 병맥주 2병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파이팅 세트’를 출시하고, 오는 18일까지 ‘승리기원 치맥 페스티벌’ 프로모션을 연다. 교촌치킨은 ‘월드컵 응원쿠폰팩’을 선보인다. 교촌치킨 앱에서 ‘블랙시크릿오리지널’ 주문 시 퐁듀치즈볼R을, 블랙시크릿순살 주문 시 국물맵떡을, 블랙시크릿콤보를 주문하면 포테이토칩스를 무료로 증정한다.

담당업무 : 식음료, 소셜커머스, 화장품, 패션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